‘범 내려온다’
‘범 내려온다’
  • 정신교 기자
  • 승인 2021.07.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젊은 범들이 ‘2020 하계 올림픽’의 열기를 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민간 설화에는 호랑이가 소재가 되는 이야기들이 많다. 효자를 등에 태우고 한겨울에 홍시를 구하는 호랑이, 곶감이 무서워 도망친 호랑이들처럼 우리에게 호랑이는 아주 가깝고 친밀한 존재다.

'호랑이’는 범 호(虎)와 이리 랑(狼), 호랑(虎狼)에서 유래되어 우리말처럼 되었는데, 우리 조상들은 범이라는 우리말을 더 많이 써 왔다.

조선 후기의 명창 이날치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날치 밴드는 판소리와 힙합 음악을 융합한 조선힙합이라는 K-팝의 새로운 장르를 열었다. ‘범 내려 온다’는 이날치 밴드의 판소리 수궁가 중의 한 대목으로 유튜브를 통해 소개되면서 수억의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2020 도쿄 올림픽 한국 선수단은 올림픽 기간 중 정치적 선전을 불허하는 IOC의 요청으로, 기존의 이순신 장군과 연관된 선수단 숙소 현수막 을 철거하고, 새로 '범 내려온다'는 캐치프레이즈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대회 첫날인 24일, 올림픽 양궁 혼합복식에서 우리나라의 김제덕·안산 조가 네델란드팀을 꺾고 금메달을 따냈다. 올림픽 양궁 첫 혼합복식에서 최연소 금메달 획득 기록을 세운 김제덕(Kim Je-deok, 2004∽) 선수는 26일 남자 양궁 단체전에서도 선배인 오진혁(Oh Jinhyek, 1981∽), 김우진(Kim Woojin, 1992∼) 선수와 같이 발군의 실력을 과시하며 대회 2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남자 단체전의 고비는 바로 일본 대표팀과 맞붙은 준결승전이었다.

한·일 양 팀이 각각 2세트씩을 나눠 가지면서 마지막 슛오프전에 들어갔다. 선수들이 각각 한발씩 쏘아서 양 팀이 28:28, 동점을 기록한 순간, 우리나라 김제덕 선수의 포효(咆哮)가 터져 나왔다.

그가 쏜 10점 화살이 과녁 정중앙에서 가장 가까웠던 것이다. 동점이 되면 두 팀의 화살 가운데 과녁 정중앙에서 가장 가까운 화살의 거리로 승부를 결정짓게 된다.

김제덕 선수는 대회 중 위기나 기회 때마다 우렁차게 포효하며 주의를 환기하면서 선수들을 격려했다.

“파이팅∼”, “파이팅, 코리아∼”

대한해협을 건너간 젊은 범들이 도쿄의 여름을 더욱 뜨겁게 달구며, ‘2020 하계 올림픽’을 점입가경(漸入佳境)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