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스마트폰 앱스화면 설정하기
[5G 생활] 스마트폰 앱스화면 설정하기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1.07.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활용에 필수적인 앱이 저장된
앱스화면을 관리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자
앱스화면 설정하기
앱스화면 설정하기

 

스마트폰 홈화면에서 앱스 버튼을 누르거나 홈화면을 위로 쓸어올리면 열리는 화면이 앱스화면이다. 홈화면에 앱스 버튼이 있으면 이 버튼을 누르면 앱스화면이 열린다. 홈화면에 앱스 버튼이 없으면 홈화면 아무 곳에서나 화면을 위로 쓸어올리면 앱스화면이 나온다. 이 앱스화면에는 전화기에 설치된 모든 응용프로그램(통상적으로 “앱”이라 부른다)과 새로 설치하는 앱이 저장되는 곳이다. 이 앱스화면에서는 앱을 배열하고 정리하며 실행한다. 앱스화면에서 홈화면으로 나가려면 내게이션 바 가운데에 있는 홈버튼을 누른다.

홈화면 독바(즐겨 이용하는 앱)에 앱스버튼 보임
홈화면 독바에 앱스버튼 보임

 

앱스화면에 있는 앱을 홈화면에 추가하는 방법은 세 가지이다. 첫째, 홈화면 설정에서 “홈화면에 새 앱 추가”를 활성화하면 된다. 이후부터 설치하는 앱은 앱스화면에는 당연히 저장되고, 홈화면에도 추가된다. 둘째, 홈화면에 추가하고 싶은 앱을 눌러 나오는 “홈화면에 추가”를 클릭하면 된다. 셋째, 홈화면에 추가하고 싶은 앱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고 위로 밀어 올리면 홈화면으로 이동된다. 홈화면이 여러 면이면 추가하고 싶은 페이지에서 손가락을 떼면 그곳에 앱이 추가된다.

앱을 홈화면에 추가하기
앱을 홈화면에 추가하기

 

앱스화면은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정렬해둔다. 앱을 무작위로 설치해두면 막상 필요할 때 찾기가 힘들다. 앱스화면 오른쪽 맨 위에 세로로 점 세 개가 표시된 더보기가 있다. 이 더보기를 누르면 앱을 정렬하는 창이 나온다. 정렬 방법으로 가나다순을 선택한다. 그러면 앱이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찾아보기가 한결 편리해진다. 그래도 앱이 많아서 찾기 어려우면 검색란에서 검색어를 입력하여 찾는다. 앱스화면에 앱이 많이 저장되면 여러 면이 될 수 있다. 앱스화면 맨 아래에 동그란 점이 두 개이면 2페이지, 다섯 개이면 5페이지라는 의미이다.

앱 아이콘을 가나다순으로 정렬하기
앱 아이콘을 가나다순으로 정렬하기

 

앱스화면 오른쪽 더보기를 누르면 두 번째 메뉴로 설정이 나온다. 이 설정을 누르면 홈화면 설정 창이 나온다. 여기서 앱스화면 배열을 눌러 창을 연다. 그러면 앱을 배열하는 방식이 나온다. 앱스화면 배열 창에서 앱스화면에 앱 아이콘을 어떻게 배열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앱 아이콘을 크게 보려면 가로 네 개, 세로 다섯 개 (4x5) 배열을 선택하거나 가로 네 개, 세로 여섯 개(4x6) 배열을 선택한다. 앱 아이콘을 작게 보려면 가로 다섯 개, 세로 다섯 개 (5x5) 배열이나 가로 다섯 개, 세로 여섯 개(5x6) 배열을 선택한다. 앱 아이콘 배열 방식은 사용자의 편의에 적합하도록 선택하면 된다. 다음으로 앱스 버튼을 홈화면에 추가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한다. 앱스 버튼 추가에 대한 설명은 직전 기사인 “홈화면 설정하기”에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앱스화면에서 더보기를 눌러 설정 창을 연다.
앱스화면에서 더보기를 눌러 설정 창을 연다.

 

앱스화면 배열 창을 열어 앱 아이콘 배열 방식을 선택
앱스화면 배열 창을 열어 앱 아이콘 배열 방식을 선택

 

전화기에 설치된 앱이 많으면 폴더를 만들어 비슷한 유형의 앱을 모아두면 편리하다. 설치된 앱이 수백 개가 되면 앱스화면도 여러 면이 되어 복잡하고 불편할 수 있다. 폴더에 비슷한 유형의 앱을 모으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어느 한 앱의 아이콘을 손가락으로 눌러 다른 앱의 아이콘 위로 이동하면 폴더가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플레이 스토어를 눌러서 원스토어 위로 이동시키면 자동으로 폴더가 만들어지며 폴더의 이름을 입력하라는 안내가 나온다. 폴더 이름 입력란에 “앱스토어”를 입력하고 자판의 “Done”을 누른다. 그러면 앱 폴더가 먼저 가나다순으로 정렬되고 그다음에 개별 앱 아이콘이 가나다순으로 정렬된다. 이렇게 유사한 앱을 폴더에 모아두면 앱스화면이 간편해진다. 기자의 전화기에는 700여 개의 앱이 설치되어 있다. 그런데 폴더를 32개로 만들고 나니 앱스화면은 2면뿐이다. 앱스화면이 여러 면이면 넘기기에 불편하고 시간도 걸리는데 2면으로 정리해두니 아주 편리하다.

유사한 앱을 폴더에 모아 저장하기
유사한 앱을 폴더에 모아 저장하기

 

앱스화면에서 앱을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삭제할 앱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면 설치 삭제라는 안내가 나온다. 이것을 클릭하면 바로 삭제된다. 그러면 해당 앱은 전화기에서 완전히 삭제된다.

앱스화면에서 앱 삭제하기
앱스화면에서 앱 삭제하기

 

앱스화면은 홈화면 뒤에 숨어 있어서 보이지 않는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에 필요한 모든 앱이 저장되어 있는 곳이니 적절하게 관리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관리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면 사용할 때에는 그 수십 배로 시간과 노력이 절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