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호의 숨은 비경, 악어섬
충주호의 숨은 비경, 악어섬
  • 장희자 기자
  • 승인 2021.07.0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어봉에서 바라본 충주호 호안선
악어 무리들이 물속으로 기어들어가는 형상
악어섬. 장희자 기자

악어섬은 충북 충주시 살미면 무릉리 산13번지에 있다. 악어봉에서 충주호를 내려다보면 호수에 맞닿아 있는 산자락의 모습이 마치 악어 무리가 물속으로 기어 들어가는 형상이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충주호는 1985년 충주 종민동과 동량면사이의 계곡을 막아서 만든 육지내 호수이다.   

악어봉은 작은악어봉(448m)과 큰악어봉(559m)으로 나누어진다.  대미산(678m) 북쪽 능선 끝자락에 위치한다.  작은악어봉에서 바라보는 충주호에 드리워진 대미산 호안선 자락이 마치 악어가 모여드는 형상이다. 악어봉이란 이름도 이러한 지형지세에서 비롯되었다. 작은 악어봉은 충북 충주시 살미면 신당리 산30-1번지에 있다. 악어봉이라고 하면 작은악어봉을 말한다.

악어봉에서 본 악어섬 우측. 장희자 기자

악어봉은 KBS 방송국에서 2012년 8월 23일 방영된 생생정보통 사진 한컷 대한민국이란 프로그램에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숲길은 상수리, 활엽수, 소나무로 능선길이 펼쳐진다.

악어봉에서 악어섬 좌측을 바라본 모습으로 호안선이 길게 펼쳐져 있다. 장희자 기자

좌측으로는 월악산 영봉이 나무 사이로 모습을 드러낸다.  30분 정도면 첫번째 전망대에 도착한다.

악어봉에서 바라본 악어섬 전경으로 악어 무리들이 물속으로 기어 들어가는 형상이다. 장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