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 현장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장
  • 정지순 기자
  • 승인 2021.04.26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수성구 지역 만75세 이상 시니어들 “화이자 백신” 접종
수성구 백신 접종 장소인 육상진흥센터 접수처 대기하는 예약자들. 정지순 기자
대구 수성구 백신 접종 장소인 육상진흥센터에서 접종을 기다리는 예약자들. 정지순 기자

23일 대구 수성구 대구육상진흥센터에서는 백신 접종을 예약한 사람들이 봉사자들의 안내에 따라 차례대로 접종을 받은 후 대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백신 접종 후 의사의 판단에 따라 15분 대기와 30분 대기로 구분하여 대기하며, 이상 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한다. 

이날 백신 접종 후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와 2차 예방접종 예약일이 명기된 문자 메시지가 접종자에게 발송되었다.

이번 접종은 만75세 이상이 대상이지만 80세 이상은 이번 접종 기간에는 제외되었다.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하루 700명 중반을 오르내리고 있다. 4월 12일부터 5월 2일까지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3주간 유지상태이며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도 유지되고 있다.

백신 접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알아보자.

ㅡ 백신 접종 후 면역 획득까지 걸리는 시간은?

▶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방어 항체가 형성되는 데는 2주 가령 소요된다.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2차 접종 7~14일 후 항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각 백신별 권장 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ㅡ 무증상 감염자나 과거 감염이 되었던 사람도 백신 접종이 필요한가?

▶ 무증상 감염 또는 코로나19 감염력과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예방 접종 여부 결정을 위해 백신 접종 전 진단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다.

ㅡ 백신을 접종해도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는가?

▶ 백신 접종으로 100% 면역 형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예방접종 뒤에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되기 전에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 따라서 접종을 했더라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거리두 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ㅡ 코로나19 백신과 다른 백신의 접종이 가능한가?

▶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는 부족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접종하는 것이 권고된다. 다른 백신과 접종 전ㆍ후 최소 14일 간격 유 지를 권고하고, 만약 부주의로 코로나19 백신이 다른 백신과 동시에 또는 14일 이 내에 접종된 경우 추가 접종은 권고하지 않는다.

ㅡ 접종 시기가 됐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는가?

▶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C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예약조정 가능하다.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해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이다.

 

백신 접종 후 대기중인 접종자들. 정지순 기자
백신 접종 후 대기 중인 접종자들. 정지순 기자

코로나19 예방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 국가가 보상하는 제도가 있다. 코로나19 예방 접종 피해 보상은 예방 접종 피해가 발생한 날부터 5년 이내 신청이 가능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