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 산책] 짐 스토벌 '이기는 사람들의 지혜'
[장서 산책] 짐 스토벌 '이기는 사람들의 지혜'
  • 김대영 기자
  • 승인 2021.04.19 11: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만장자의 사고방식

저자인 짐 스토벌은 NTN(Narrative Television Network) 방송국 창립자이자 대표다. 18세에 희귀병 진단을 받고 시력을 잃었다. 그러나 시각장애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긍정적 사고로 전 국가대표 역도선수로 활동했으며, 30여 권의 책을 집필한 작가이자 칼럼니스트로, 투자 중개인, 기업가로 성공한 삶을 살고 있다. 옮긴이 유영훈은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잡지사와 출판사에서 출판 편집자로 일했다. 지금은 출판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는 '1부 정신을 다스려라, 2부 인간관계를 점검하라, 3부 돈과 비즈니스를 이해하라, 4부 성공을 움켜쥐어라'로 되어 있으며, 1부에는 '성공의 깃발 지키기' 등 36편의 글, 2부에는 '위대한 경험은 마을 안에 있다' 등 24편의 글, 3부에는 '돈이라는 유산' 등 28편의 글, 4부에는 '성공의 비밀을 알려주는 필독서' 등 32편의 글이 실려 있다. 각 소제목의 글들은 2~3쪽으로 이루어져 있고 인생에서 성공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저자의 지혜를 전하고 있다. 그리고 글의 마지막은 항상 'It's the day!'라는 말로 끝맺고 있다.

1. 정신을 다스려라

1) 여러분은 자신의 모든 스펙을 합친 총합보다 훨씬 더 큰 존재입니다. 통장 잔고가 우리가 가진 자산의 전부가 아닙니다. 미처 깨닫지 못한 가치도 많습니다. 재능과 재주가 뛰어나고 인맥이 좋다고 해서 항상 성공하고 이기는 것은 아닙니다. 객관적인 스펙만 보면 결코 성공할 것 같지 않은 사람이 정상에 오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처럼 보이지 않는 것들이 더해져서 마음과 육체와 정신의 완결체로 거듭납니다. 모든 성공은 정신에서 시작합니다.(16쪽)

2) 세 가지 행복의 열쇠

행복의 열매를 맺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진실로 행복하려면 반드시 '할 일'과 '사랑하는 사람'과 '지향하는 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먼저, 할 일이 있다는 것은 시간을 투자할 대상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시간은 매일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집니다. 이 시간에 어떤 투자를 하느냐, 여기에 성공과 행복의 저울이 가로놓여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도 있어야 합니다. 이 말인즉, 타인을 존중하고 보살피는 일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행복감을 느끼려면 반드시 정서적으로 나 자신의 밖으로 나가서 타인의 삶에 영향을 끼쳐야 합니다.

지향하는 대상이 있다는 말은 우리에게 아직 오지않은 시간을 희망하고 거기에 힘을 쏟는 투자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금 이곳만을 사는 사람은 진정으로 행복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란 내 눈앞의 무언가보다 더 많은 것을 바라고 사는 존재이니까요.(32~33쪽)

2. 인간관계를 점검하라

1) "사람은 섬이 아니다."라는 말은 진리입니다. 혼자 사는 인간은 없다는 뜻이지요.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도 독불장군으로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성공을 하든 실패를 하든 여러분은 팀의 일원인 것입니다. 행복과 만족도 가족과 사회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얻게 됩니다. 성공은 나혼자서 하는 날갯짓이 아니라 모두의 힘으로 비행기를 만들어 띄우는 겁니다. 비행기가 하늘을 날면 비행기에 탄 나도 함께 하늘을 나는 것이지요.(98쪽)

2) 밑져야 본전이니 문서로 남겨 두어라

(1) 진실성에 의문이 드는 경우라면 무조건 서면으로 남겨야 합니다. 거래나 매매 처리 과정에서는 항상 진실성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을 상기하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수많은 인수 합병과 매각 등이 일어나기 때문에 진실성 문제가 대두되는 중요한 순간에 내가 협의를 한 정직한 그 사람이 관련자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2) 서면으로 작성해놓으면 기억력 문제도 사라질 것입니다. 제 일에는 친구와 가족도 얽혀 있습니다. 그때도 서류를 작성합니다. 당연히 못 믿어서가 아닙니다. 나중에 서로의 기억이 다르거나 하면 관계가 파탄날 수도 있으니까, 소중한 관계를 잘 지키기 위해서 반드시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3)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불편한 상황이나 언쟁 중에 있다면 내 생각과 감정을 글로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화가 나 있거나 마음에 짜증이 가득하다면 일단 입을 닫고 있는 편이 현명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 입장 등을 글로 적어서 상대에게 보여주면, 상대도 답변을 내놓기 위해 보통 그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야만 합니다. 의사소통이 대부분 갈등해소의 열쇠입니다. 글로 쓰면 나와 상대방 모두가 말하기 전에 생각하고 따져볼 수 있습니다.

(4) 회의를 시작할 때 의제를 제시하고, 회의가 끝난 다음에 필요한 후속 조치를 정리하는 일은 항상 서면으로 해야 합니다.

(5) 누군가에 대한 고마운 마음, 칭찬과 격려는 가능한 한 글로 써서 전합니다. 여러분이 가진 감사와 존중의 마음을 물리적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6) 내 팀이나 조직이 이루어야 할 목적이 있다면 그 내용을 서면에 담아서 관련자 모두에게 나눠주고 잘 보관하게 합니다. 서류이기 때문에 진지하게 여깁니다.(154~157쪽)

3. 돈과 비즈니스를 이해하라

1) 사회에서 나라는 사람의 정체성은 이름을 제외하면 주로 무슨 일을 하느냐로 규정됩니다. 사람을 소개받고 나면 그다음으로 서로의 직업과 경력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일반적이지요. 사랑하는 이들과 보내는 시간보다 일하는 데 쓰는 시간이 더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필히 내가 하는 일을 즐기며 그 일에서 두드러지고 내 경력에 만족해야 하지 않을까요? 조폐공사에 다니는 사람만 없던 돈을 새로 만듭니다. 나머지 사람은 타인의 돈을 내 돈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처럼 돈은 다른 사람의 삶에 어떤 가치를 창조해준 대가로 얻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돈을 좇지 마세요.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될 유의미하고 심층적인 방법을 찾으세요. 성공이란 기본적으로 윈윈 게임입니다.(160쪽)

2) 간단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 부자학 개론

부자가 되는 몇 가지 규칙을 알아볼까요?

(1) 번 것보다 적게 쓴다. (2) 돈은 가능한 한 빌리지 않는다. (3) 알뜰하게 생활한다. (4) 저축과 투자를 규칙적으로 한다.

부자가 되는 방법이란 이처럼 초등학생도 배울 수 있을 만큼 간단합니다. 현실의 많은 백만장장자가 실제로 초졸 학력입니다. 게임에서 이기려면 일단 규칙을 이해한 다음, 나보다 먼저 승리를 거머쥔 사람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면 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의 조언은 받아들이지 마라."는 말이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 데 있어서도 이 말은 예외가 아닙니다. 부자가 되는 이 간단한 규칙을 오늘 여러분이 하루를 보내는 동안에 적용하고 실천해보길 바랍니다. 단, 간단하지만 결코 쉽지는 않다는 게 함정입니다. 쉬우면 모두 다 부자가 되었게요.(211~212쪽)

4. 성공을 움켜쥐어라

1) 인생에서 성공을 좆는 건 꼭 필요한 일입니다만 '그게 뭐다'라고 규정하는 건 또 어렵습니다. 성공은 방향, 속도, 규모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깊은 욕망과 원대한 잠재성의 실현에 관한 문제입니다. 하나하나의 성공은 눈송이를 닮았습니다. 쌓인 눈만 멋진 게 아니라 모든 눈송이가 다 독특하고 개별적인 작품입니다. 우리 모두가 성공을 정의하려고 애씁니다. 저에게 있어 '성공이 무엇인가'라는 화두는 '내가 누구인가'라는 질문과 떼려야 뗄 수가 없습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살고, 미디어의 수많은 메시지도 나름대로 또 멋대로 이러이러한 게 성공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성공은 반드시 나만이 규정할 수 있고 나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개인적인 명제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이제 성공을 향한 모험을 시작할 때입니다.(234쪽)

2) 성공의 비밀을 알려주는 필독서

"5년 뒤의 나를 결정하는 것은 그동안 내가 만나온 사람들과 읽어 온 책들이다." 우리는 책을 읽음으로써 역사 속 위인들의 뛰어난 생각을 접하게 됩니다. 그들은 수십 년, 수백 년을 전해 내려온 성공한 삶의 비밀을 알려주려고 누군가 책장을 펼칠 때까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열 권은 꼭 읽어야 합니다.

(1) <나의 꿈 나의 인생(Think and Grow Rich)>, 나폴레온 힐 지음

(2) <크게 생각할수록 크게 이룬다(The Magic of Thinking Big)>, 데이비드 슈워츠(David J. Schwartz) 지음

(3) <적극적 사고방식(The Power of Positive Thinking)>, 노먼 빈센트 필(Norman Vincent Peale) 지음

(4) <깨어나 네 삶을 펼쳐라(Wake up and Live)>, 도러시아 브랜디(Dorothea Brande) 지음

(5) <승자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Winning)>, 데니스 웨이틀리 지음

(6) <누구에게나 최고의 하루가 있다(How to Sell Anything to Anybody)>, 조 지라드 지음

(7)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The 7 Habits of Highly Effetive People)>, 스티븐 코비(Stephen Covey) 지음

(8) <구름 위에는 언제나 태양이 있다(Tough Times Never Last, but Tough People Do)>, 로버트 슐러 지음

(9) <365일 거인과 함께 가라(Giant Steps)>, 토니 로빈스(Tony Robbins) 지음

(10) <선두를 달려라(Lead The Field)>, 얼 나이팅게일(Earl Nightingale) 지음.(235~237쪽)

제가 선정한 열 권에 대해서 여러분은 고개를 끄덕일 수도 있고 가로저을 수도 있겠지만, 그런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여러분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데 있어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하는 영역에서 꼭 읽어야 할 책들을 읽었느냐는 것입니다.

야구 전문가와 팬들은 가상의 역대 베스트 팀을 구성하며 어떤 선수를 넣느냐 빼느냐를 놓고서 다툽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의 필독서 열 권도 인생을 사는 동안 계속해서 변하고 늘어날 테고, 여러분도 궁극의 열 권을 찾는 모험을 하는 동안 계속해서 변하고 성장할 것입니다.(235~237쪽)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