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개봉 영화, ‘자산어보’
화제의 개봉 영화, ‘자산어보’
  • 김병두 기자
  • 승인 2021.04.02 10: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의 해양생물백과사전 ‘자산어보’를 집필한 이야기를 신안군 도초도와 바다를 배경으로 흑백 화면으로 그려낸 감동의 영화
영화 '자산어보' 포스터   현대 CGV 제공
영화 '자산어보' 포스터 현대 CGV 제공

영화는 서학인 천주교를 탄압하는 조정을 고발하는 ‘황사영 백서’를 쓴 황사영이 체포되고, 하루 아침에 명문가에서 역정의 가문으로 내몰린 정약전, 정약종, 정약용 삼형제는 정약종이 참수되고, 정약전은 흑산도로 정약용은 강진으로 귀양살이를 떠나는것으로 시작된다.

정약용은 강진에서 ‘목민심서’와 ‘경세유표’를 저술하면서 후학들을 가르치고, 흑산도로 유배된 정약전은 어부 창대를 만나 그의 해박한 해산물에 대힌 지식을 도움 받아서 ‘자산어보’를 만들려고 한다. 진사의 서자로 태어나 학문을 배워 출세를 하고 싶은 욕망을 가진 어부 창대와 모든 권력과 명예를 내려놓고 자연을 벗 삼아 살려는 정약전은 서로 상대를 비난한다. 하지만 “내 지식과 너의 물고기를 바꾸자”는 정약전의 말에 서로 친구가 되어간다.

영화에서는 그 당시 부패한 관료들의 등쌀에 고통받는 백성들의 모습도 나온다. 죽은 자와 갓 태어난 아기에게도 세금을 거두는 횡포에 항의하는 백성은 자신의 성기를 칼로 짜르고 절규하면서 죽어가는 장면도 나온다. 또한 창대가 과거시험에 응시하지만 떨어지고. 실력보다는 당시 사대부 자제들이 뇌물을 주고 벼슬을 사는 장면도 보여준다. 국민들이 고통받는 시대는 예나 지금이나 변한게 없다는 것을 영화는 보여준다. 정약전은 우이도에서 살다가 홍어 잡이 갔다가 표류하여 오키나와, 필리핀, 마카오, 북경을 거쳐 거쳐 귀국한 문순득을 만나 ‘표해시말’을 쓴 사실도 나온다.

벼슬을 하다가 부패한 관리들의 행태에 환멸을 느낀 창대가 흑산도로 돌아오고, 세상을 떠난 정약전의 죽음앞에서 눈물을 흘린다. “벗을 깊이 알면 내가 더 깊어진다”는 정약전의 음성을 마음속에 새기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영화 '자산어보' 포스터  현대CGV 제공
영화 '자산어보' 포스터 현대CGV 제공

사극에 처음 출연한 설경구는 정약전 역을 잘 연기하였고, 창대 역의 변요한도 어부이면서 출세를 위해 학문을 배울려는 어부의 욕망을 잘 연기하였다. 정약전을 모시는 가거댁 역의 이정은도 어촌 촌부의 순박한 연기와 대사로 관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했다. 정약용 역의 류승룡, 창대 어머니 역의 방은진, 정약종 역의 최원영, 정조 역의 정진영, 문순득 역의 윤경호, 창대 아버지인 장진사 역의 김의상, 나주 목사 역의 동방우 등 많은 연기파 배우들이 우정 출연하여 관객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선사했다.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 19로 힘든 삶을 살고 있지만, 정치인들은 희망보다는 실망만 안겨주는 답답한 현실이다. 오랜 유배 생활속에서도 희망을 잃지않고 후세에 남긴 저서 ‘자산어보’와 ‘목심심서’를 저술한 정약전과 정약용 형제를 영화를 통해 만나보시길 추천한다. 영화 ‘자산어보’는 3월 31일에 개봉하여 전국 극장에서 상영중이다.

이준익 감독은 1959년 서울 출신으로 1993년 ‘키드캅’으로 데뷔하여 ‘황산벌’, ‘왕의 남자’, ‘님은 먼곳에’, ‘평양성’, ‘소원’, ‘사도’, ‘동주’, ‘박열’ 등 많은 작품을 연출하였다. 특히 윤동주를 소재로 한 ‘동주’에서는 흑백 화면으로 관객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왕의 남자’로 제 54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대상과 제 43회 대종상 감독상과 최우수 작품상, ‘소원’으로 제 34회 청룡상 최우수 작품상, ‘사도’와 ‘동주’로 제 52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대상, ‘박열’로 제 54회 대종상 감독상을 수상했다.

정약전 역의 설경구는 1968년 충남 서천 출신으로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하여 ‘박하사탕’, ‘공공의 적’, ‘오아시스’, ‘광복절 특사’, ‘실미도’, ‘해운대’의 주연을 맡아서, ‘박하사탕’으로 제 37회 대종상 신인남우상과 제 21회 청룡상 남우주연상, ‘공공의 적’으로 제39회 대종상 남우주연상과 제 23회 청룡상 남우주연상, ‘불한당’으로 제 54회 대종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영화 '자산어보'에서 정약전이 바닷가에서 고기를 관찰하는 스틸컷
영화 '자산어보'에서 정약전이 바닷가에서 고기를 관찰하는 스틸컷

창대역을 연기한 변요한은 1986년생 인천광역시 출신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을 졸업했으며, 2011년 단편 영화 ‘토요근무’로 데뷔하여 영화, 드라마, 뮤지컬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드라마 ‘미생’, ‘미스터 션샤인’에 출연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다.

영화 '자산어보'에서 어부이지만 늘 공부하는 창대 스틸컷
영화 '자산어보'에서 어부이지만 늘 공부하는 창대 스틸컷
영화 '자산어보'에서 정약전의 아내가 되는 순박한 가거댁 스틸컷
영화 '자산어보'에서 정약전의 아내가 되는 순박한 가거댁 스틸컷
영화 '자산어보'에서 학자 정약전과 어부 창대가 서로 친구가 되는 스틸컷
영화 '자산어보'에서 학자 정약전과 어부 창대가 서로 친구가 되는 스틸컷

※ 자산어보 : 정약전이 귀양 간 흑산도 연해의 수족을 취급한 3권 1책의 어보로 1814년(순조 14년)에 저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