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골프 규정과 경기용구
게이트골프 규정과 경기용구
  • 권오섭 기자
  • 승인 2021.03.1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룰 파크골프 룰 적용
9홀 합계 기준타 33타...3타 4홀, 4타 4홀, 5타 1홀
실내에서 게이트골프를 즐기고 있다. 권오섭 기자
실내에서 게이트골프를 즐기고 있다. 권오섭 기자

게이트골프는 도심에서 면적에 구애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신생 스포츠다. 부모와 자식, 손주 3세대, 시각장애인 등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다. 일반 골프와 비교해봤을 때 시간과 비용에 큰 부담을 가질 필요도 없다.

규정은 게이트볼 규정을 기본으로 게이트볼과 파크골프를 즐기는 동호인, 게이트골프를 배우려는 내외국인이 운동에 필요하고 지켜야 할 제반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게이트골프 규정

▷스틱(stick)은 옆으로 치기(Golf style), 앞으로 치기(Croquest style), 수평, 슬라이스, 깍아치기, 찍어치기 타법과 헤드 정면, 측면, 옆면 등을 모두 사용한다. ▷1번 홀에서는 순서를 가위바위보로 오너를 정한다. 파크골프채와 파크골프공, 게이트볼 스틱과 게이트볼을 같이 사용하여 경기할 수 있다. 2타부터는 홀컵에서 가까운 순서로 컵인을 시도한다. 마크를 요구할 수 있다. ▷경기룰은 파크골프 룰을 적용한다. 9홀 합계 기준타 33타로 한다. 3타 4홀, 4타 4홀, 5타 1홀이다. ▷OB(out of bounds)는 해당 경계선을 완전히 나갔을 때, 동그라미 헤저드에 빠졌을 때, 샷한 공이 스틱에 1회 이상 부딪힐 때, 공을 끌어당기는 타격, 공 타격이 불가할 때(Unplayable 선언), 타격한 공이 자신의 몸에 맞았을 때, 게이트를 통과하지 못했을 때 2점을 가산한다. ▷OB로 타격이 불가할 때(언플레이어블 선언), 동그라미 헤저드에 빠졌을 때는 나간 지점에서 스틱헤드 2헤드 안에 홀컵에서 먼 곳에 놓고 타격한다. ▷쓰리쿠션 홀에서는 3쿠션 터치 후 홀인 한다. ▷3게이트 홀에서는 3개의 게이트를 통과 후 홀인 한다. ▷역방향 홀은 티샷기에서 역방향으로 타격한다. 각 홀 첫 번째 타격은 동반자 모두가 타격하고, 두 번째 타격부터는 홀컵에 가까운 순서대로 컵인을 시도한다. ▷스코어 계산은 1홀부터 9홀까지의 타수를 합산하여 승부를 결정하고, 각 홀에서 양파(더블파=double par)까지만 계산한다. ▷포썸(Fore some) 매치게임은 매 홀마다 승부가 결정된다. ▷구장(球場)의 특성상 로컬룰을 정할 수 있다. ▷게이트골프는 페어플레이와 프렌드쉽을 중시하는 스포츠로서 에티켓, 매너에 특히 주의를 해야 한다. ▷게이트골프경기는 게이트 스틱, 볼 사용이 원칙이나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파크골프채와 공사용이 가능하며, 혼합하여 경기해도 무방하다. ▷게임방법은 재미를 유도하기 위해 매치플레이, 스트로크플레이, 좌우치기, 베스트볼 등이 있다. ▷게임 스코어가 같을 경우 서든데스(Sudden Death)플레이와 백카운트(카운트백) 등으로 승부를 결정한다. ▷경기 중 안전위험요소 발견 시는 관리자에게 즉시 연락해야 한다. ▷초보자는 관리자에게 신고하고, 기본교육, 매너, 안전교육 등을 필히 이수 후 경기에 임해야 한다. ▷경기장 내에서는 흡연, 음주, 소란행위를 절대 금지한다. ▷경기자는 경기장내에 설치된 설치물을 파손 또는 분실 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나 혼자만 사용하는 시설이 아님을 늘 명심한다. ▷경기자의 복장은 자유이나, 골프화나 운동화 모자를 필히 착용한다. ▷타격 스윙 시 주위의 안전을 확인한다. 풀스윙을 절대 금한다. ▷게임 시 스코어카드 작성을 하며 동반자간 다툼이 없는 정확하고 공정한 경기를 해야 한다. ▷경기 중 컨시드(concede. 홀 매치(hole match) 게임에서 그린 위의 공을 원 퍼트(one putt)로 홀인(hole in)시킬 수 있다고 인정한 경우, 이후의 퍼트를 면제해주는 것)는 없다. 다만 스트로크 게임에서는 더블파이상일 때 가능하다. ▷게이트골프 특성상 팀 간 한 홀 시간 간격은 5분이내로 한다.(예, 파크골프 4분, 일반골프 7분, PGA 15분) ▷모든 경기자와 사업주는 안전에 대비하여 상해보험에 반듯이 가입해야 한다.

게이트골프 및 미니파크골프 경기용구. 권오섭 기자
게이트골프 및 미니파크골프 경기용구. 권오섭 기자

◆게이트골프 경기용구

이동식홀컵, 봉(쿠션), 파크골프채(성인/아동용), 파크골프공, 게이트볼 공, 게이트볼 스틱, 평오름, 오름, 게이트, 벙커, 헤저드, 게이트라인, 산능선, 능선, 퍼팅트레이너, 타켓퍼팅판, 위너퍼팅기, 오작교 등이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다. 신개념으로 개발된 게이트골프로 건강과 즐거움, 가족의 화목도 함께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