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국악단, 이야기가 있는 국악공연
대구시립국악단, 이야기가 있는 국악공연
  • 권오섭 기자
  • 승인 2021.03.1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문화예술회관 소담 음악회
이현창 예술감독의 깊이 있는 해설과 함께하는 주제별 국악공연
3월 ~ 11월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총 5회 공연

대구시립국악단은 3월부터 11월까지 총5회에 걸쳐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이야기가 있는 국악공연 ‘소담음악회’를 개최한다. 공연은 전통국악, 한국무용, 창작국악, 그리고 단원 음악회 등으로 구성된다. ‘소담음악회’는 해설에 중점을 둔 공연으로, 대구시립국악단 이현창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가 매회 해설을 맡는다.

3월에는 궁중음악과 민속음악으로 구성된 전통국악공연, 6월에는 대구시립국악단 한국무용팀에서 춘향가를 바탕으로 가인전목단, 검무, 지전춤, 살풀이 등 다양한 춤으로 풀어나가는 한국무용 공연을 볼 수 있다. 9월에는 시립국악단 차석단원 임형석의 독주회로 서용석류 피리산조, 태평소 시나위와 피아노, Jazz in 태평소 등 피리와 태평소가 이끄는 다양한 분위기의 곡들을 선보인다. 10월에는 시립국악단 단원 주현미 독무회로 한국무용에 아프리카 춤을 접목시킨 독특한 무대가 기다린다. 마지막 무대인 11월에는 해금중주 ‘아일랜드 숲’, 양금독주 ‘검은 사막’, 실내악 ‘신풀이’ 등 현대에 들어 작곡된 국악 창작곡들이 장식한다.

오는 23일 첫 번째 <소담음악회>는 ‘전통국악’ 주제이다. 공연은 장중하고 쾌활한 분위기의 관현합주 ‘만파정식지곡’(집박_ 양성필)으로 문을 연다. ‘만파정식지곡’은 궁중 연례악으로 오늘날 공연형태에 맞춰 무대화하여 진행된다. 이어서 생소병주 ‘수룡음’, 여창가곡 ‘평롱’, ‘한갑득류 거문고산조에 의한 거문고 대금 병주’, 판소리 흥보가 중 ‘흥보 박타는 대목’, 경기도당굿 ‘푸살’ 등 궁중음악과 민속음악을 두루 감상할 수 있다. 전통국악은 자칫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데, 각 곡의 의미와 유래 등 흥미롭게 이어지는 해설을 들으면서 감상한다면 국악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현창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는 “이야기가 있는 국악공연 ‘소담음악회’는 국악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를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며 “국악에 대한 설명과 곡의 유래, 여러 일화 등을 듣다 보면 공연이 더 재미있어 지고, 더 자주 공연장을 찾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8세 이상 입장이 가능하며, 공연당일 오후 6시부터 좌석권배부와 공연장 입장이 이루어지며 무료이다. 문의는 대구시립예술단(053-606-6193/6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