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스키
  • 제행명 기자
  • 승인 2021.03.1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 스포츠의 꽃

새봄을 맞으며 겨울 스포츠의 꽃 스키에 대하여 알아 본다.

북노르웨이에는 4,000년 전 바위에다 스키 타는 사람을 새긴 것이 남아 있는데 20세기의 스키광과 흡사하다고 한다. 옛날에는 스키 타기는 필요한 교통 생활수단으로 노르웨이에서는 세금을 받아오기 위해 스키 탄 세리들을 보내기도 했다. 스칸디나비아의 모든 국가에서는 스키부대가 군사력의 일부를 이루고 있었다. 노르웨이 사람들이 필요에 의하여 타던 스키가 19세기 중엽 노르웨이 이민들이 미국에 들어오면서 스포츠로 발전하게 되었다. 오늘날 스키 타기는 오락을 위한 스포츠가 되어, 주말이나 휴가를 눈 덮인 산비탈에서 보내며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즐기는 사람도 많다.

1855년 캘리포니아 금광 촌에서 일자리를 찾던 톰슨은 우편회사에 나붙은 광고를 보았다. 그 광고는 캘리포니아 주 프래서빌과 시에라네바다 산맥의 네바다 주 쪽에 있는 제노아 사이의 120km의 거리를, 우편을 가지고 왕래 할 사람을 구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3m의 손수 만든 스키를 타고 얼마간의 식량과 23kg의 우편 자루를 지고 타타호(湖)의 남쪽 산을 가로질러 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쳐도 대단히 미쳤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닷새 후 하루 평균 48km를 달려 이쪽으로 오는 우편물을 지고 돌아왔다.

1879년 처음으로 대규모 도약 경기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려 노르웨이 국왕을 비롯한 1만여 명의 관중이 구경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46년 4월 28일 조선스키협회가 창립되었고, 1956년 대한스키협회는 국제스키연맹에 승인을 받아 정식 가입하였다. 1975년 리프트 시설을 갖춘 용평스키장을 시작으로 15개 정도 국제적 시설을 갖춘 스키장들이 개발되면서 여러 국제대회에서 많은 메달을 획득 하게 되었고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도 열리게 되었다. (리더스 다이제스트 자학사전 참고 인용)

스키타기 pixabay
스키타기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