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와 명리 이야기] 출생한 달(月)로 보는 지지(地支)의 특성. 술월생(戌月生)·해월생(亥月生)
[사주와 명리 이야기] 출생한 달(月)로 보는 지지(地支)의 특성. 술월생(戌月生)·해월생(亥月生)
  • 김종기 기자
  • 승인 2021.02.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월생(戌月生)은 직관적으로 어떤 정보가 유용한 정보인지 잘 걸러낸다.
해월생(亥月生)은 겉으로는 활력이 없어 보이지만 은연중 많은 활동을 한다.
술월생(戌月生)은 직관적으로 어떤 정보가 유용한 정보인지 잘 걸러낸다.해월생(亥月生)은 겉으로는 활력이 없어 보이지만 은연중 많은 활동을 한다.(뉴질랜드 퀸스타운)김종기 기자
술월생(戌月生)은 직관적으로 어떤 정보가 유용한 정보인지 잘 걸러낸다. 해월생(亥月生)은 겉으로는 활력이 없어 보이지만 은연중 많은 활동을 한다.(뉴질랜드 퀸스타운). 김종기 기자

◆술월생(戌月生)

술(戌)은 양의 기운이 다하여 땅속에 숨어드는 형상이며 화로에 불씨를 묻어둔 모습이다. 태어난 달이 갑술甲戌), 병술(丙戌), 무술(戊戌), 경술(庚戌), 임술(壬戌) 월이면 술월생(戌月生)이다.

오행으로는 땅속에 불을 간직한 건조한 흙(土)을 나타낸다. 양의 기운이 사라지고 음의 기운이 천지에 가득하여 만물이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려 하는 시기다.

술 월은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음력 9월이다. 24절기 중 한로와 상강이 있다. 한로는 가을의 결실을 마무리하고 겨울을 준비하는 시기다. 가을과 겨울 사이의 환절기다. 강한 억제력으로 양의 기운을 완전히 거두어들인다. 지상에 있던 만물이 사라지는 시기다, 상강이 지나면 서리가 내리기 시작한다. 서리가 내린다는 것은 생명력을 포장하는 작업이 끝났다는 것이다. 애벌레나 식물들이 동면의 준비를 마쳤다는 의미다.

술월생은 물질보다 정신적인 면을 강조한다. 추상적 형이상적 목표를 바라보며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끝없이 타인과 교류하면서도 내심 고독하다. 많은 정보를 내부로 축적하며 기억하고 있다. 직관적으로 어떤 정보가 유용한 정보인지 잘 걸러낸다. 외부적으로 활발한 사회 활동을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비밀이 많고 자기만의 세계를 중시한다. 겉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처럼 보이지만 만나보면 인정이 많은 사람이 많다

술월생은 고급 정보를 잘 알고 있는 만큼 주변에 힘 있는 사람들을 두고 살아간다. 자신의 진로도 영향력 있거나 강한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주의 구조에 따라 종교, 철학, 심리, 역사, 고고학 등의 분야로 진출하기도 한다. 양지의 직업을 가졌다 하더라도 개인적 취미는 음(陰)적인 정신적 세계에 몰입하는 사람이 많다. 내면에 어둠을 감추고 있어 보이지 않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 때문이다.

갑술(甲戌)월 생은 큰 산에 홀로 우뚝 서 있는 것처럼 고독하다.(甲: 오행은 목) 새로운 생각과 고민이 많다. 나무는 흙을 찢고 나오는 것이므로 외면적으로는 순응하는 듯하지만, 내면적으로는 야심이 있으며 언젠가는 드러낸다.

병술(丙戌)월 생은 어둠 속의 등불처럼 멋있는 사람이다.(丙: 오행은 화) 마음이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며 대중들을 위해 헌신하고 등불이 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다. 많은 사람에게 지지를 받지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 무술(戊戌)월 생은 흙이 점점 쌓이는 것처럼 야망과 욕망이 큰 사람이다. (戊:오행은 토). 자신이 주체가 되고자 한다. 자존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 매사에 경솔함을 주의해야 한다.

경술(庚戌)월 생은 고정된 것을 싫어하고 분주하고 욕심이 많고 자존심이 강하다.(庚: 오행은 금) 이해타산에 밝고 성격이 까다롭다. 목적을 향해 끝까지 놓지 않는 고집스러움이 있다.

임술(壬戌)월 생은 세상에 대적할 자가 없을 정도로 강력한 권세를 누리는 사람이 많다. (壬: 오행은 수) 활동력이 강하고 자기만의 방식을 고수하며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는다. 도전적이고 호전적이라 무모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남들이 못하는 큰일을 해내기도 한다. 큰 야망과 대단한 집중력으로 뭉쳐진 사람들이 많다. 본의 아니게 적을 많이 만들어 외로운 신세가 되기도 한다.

◆해월생(亥月生)

해(亥)자는 핵(核)의 의미로 생명의 기틀이 뿌리에 보관된 것을 나타낸다. 양의 기운이 땅속에 스며들어 있다.  과일이 떨어져 땅속으로 들어가 씨앗이 되는 시기다. 을해(乙亥), 정해(丁亥), 기해(己亥), 신해(辛亥), 계해(癸亥) 월에 태어난 사람이 해월생이다.

해 월은 음력 10월로 입동과 소설의 절기가 있다. 입동이 되면 추위를 느끼고 겨울이 시작된다. 동면하는 동물들은 땅속에 굴을 파고 들어간다. 소설이 지나면 얼음이 얼고 땅이 얼어붙기 시작한다. 겨울은 만물을 저장하고 응축하는 시기다. 오행으로는 물을 나타내는 수(水)이다. 해 월은 모든 것을 흡수하고 담으려는 블랙홀처럼 우주의 운동이 전개되는 시기다.

해월생은 매우 활동적이고 의욕적이다.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잘 받아들인다. 겉으로는 활력이 없어 보이지만 은연중 많은 활동을 전개하는 사람이다. 겨울은 춥고 배고픈 계절이다. 대지는 황량하고 거리에 사람도 없다. 외롭고 쓸쓸한 계절이다. 해월생은 외로움이 많다. 사람에 대한 그리움이 많지만,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 겉으로는 차갑고 날카롭지만 내면에는 따뜻함이 있다. 허전한 마음을 달래려고 노력하지만 쉽게 채워지지 않는다. 사주에 화(火)가 있으면 절박한 현실을 잘 헤쳐나가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 많다.

을해(乙亥)월 생은 부드러움 속에 냉정함이 있고 차가움 끝에 부드러움이 있다.(乙: 오행은 목) 집중력과 집착이 강해 특별한 재능을 가진 사람이 많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지구력으로 예술가적 기질도 많이 가지고 있다.

정해(丁亥)월 생은 춥고 배고픈 사람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다.(丁: 오행은 화) 생각이 긍정적이고 너그러운 마음을 가졌다. 탁월한 기술이나 재능을 소유하여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공해 주는 사람이다. 사람들의 귀감이 되어 무리를 이끄는 사람이 많다.

기해(己亥)월 생은 연약하고 부드러운 듯 보이지만 강한 성격을 가졌다.(己: 오행은 토) 하지 않을 것 같지만 하고 있고 관심 없는 척하면서 관심을 가진다. 외면은 무던하고 고요한 듯하지만 내면은 차갑고 욕망이 크다. 이중적인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다.

신해(辛亥)월 생은 날카롭고 예리하며 까다롭다.(辛: 오행은 금) 냉정하며 정감이 없어 보이지만 기회 포착에 능수능란하다. 빠른 두뇌를 가졌으며 남이 모르는 정보에 능통하고 눈치가 빠르다. 항상 옛 추억에 연연하고 다른 사람을 인정하지 않아 폭넓은 인간관계 형성이 어렵다.

계해(癸亥)월 생은 간섭받는 것도 하는 것도 싫어한다.(癸: 오행은 수) 철두철미하고 두뇌 회전이 빠르다. 자존심이 강하고 욕망이 큰 사람이 많다. 개인적인 성격이 강해 폭넓은 대인관계 형성이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