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방전된 차량... 당황하지 마세요~
배터리 방전된 차량... 당황하지 마세요~
  • 정지순 기자
  • 승인 2021.02.0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 받기
점프케이블로 직접 충전하기
정상의 차량에서 방전된 차량에게 점프케이블 연결 충전하고 있다. 정지순 기자
정상의 차량에서 방전된 차량에게 점프케이블 연결 충전하고 있다. 정지순 기자

겨울철 차량 방전이 많다 보니 보험사 출동서비스가 언제 올지도 모르고 참 난감할 수도 있다. 시외와 시골 외진 곳에서 방전이 되었을 때는 더욱 그렇다. 이때를 대비하여 미리 비상용 충전 케이블을 구입해서 트렁크에 넣고 다니면 좋다.  

케이블이 있으면 지나는 차량에 도움을 요청하면 그 차 베터리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간단히 충전할 수 있다.  이렇게 충전하는 것을 '점프 한다'라고 하고 충전 케이블을 '점프 케이블'이라고 한다.

◆ 직접 충전을 할 때에는 도움을 받는 차의 시동키를 빼고

① 붉은색 점프선 클립을 정상 차량의 밧데리 터미날 + 극(단자)에 그리고 도움받는 차에 각각 접속하고

② 검정색 클립을 정상차량 밧데리의 –극(단자)에 접속한 다음, 반대편의 검정색 클립을 고장차량의 –극(단자)에 단단히 접속한다.

③ 이상과 같이 접속한 후 정상차량의 시동을 걸어준다.

④ 그 다음 고장 차량에 시동을 걸어 걸리면 엔진을 끄지 말고 접속 시의 역순으로 제거한다.

◆ 이때 주의사항은 점프케이블 + -가 서로 닿지 않게 해야 한다.

시동이 걸린 후 20~30분 차내에서 충전할 수 있게 시동을 걸어두거나 바로 운행해서 충전이 많이 되게 해야 한다.

차량에 간단히 보관할 수 있는 점프케이블 이다. 정지순 기자
차량에 간단히 보관할 수 있는 점프케이블 이다. 정지순 기자

차량 새 차 출고 시 배터리 수명은 대략 3년~5년이다. 요즘 각 차량에 블랙박스를 설치된 것이 대부분이라 차량이 운행을 안하고 얼마간 세워두면 더구나 겨울철에는 방전이 될 수가 있으니 차량운행 안한지 며칠이면 한 번씩 시동을 걸어주면 충전에 도움이 되며 블랙박스를 OFF로 하는 것도 방전에 도움이 된다.

충전 케이블은 대형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