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도 경쟁력 시대
매너도 경쟁력 시대
  • 장명희 기자
  • 승인 2021.01.15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인간관계 매너
자신 가치를 찾는다.

산업이 발달하고 생활의 범위가 넓어져 가면서 우리는 가정에서만 생활할 수 없게 되었다. 과거보다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고 교류하며 다양한 장소에서 폭넓은 생활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행동을 배워 실천해야 한다. 매너는 자신의 인격의 표현임과 동시에 성공의 열쇠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행동이 되면 자신도 편안하고 더불어 사는 기본 예의이자 지혜라 할 수 있다.

무한경쟁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성공을 위해 학문적 지식을 쌓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성실하게 노력한다. 성공을 위한 개인의 노력은 매우 다양하다. 연구 결과 성공한 사람들은 타인과 어울리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다. 많은 CEO들이 훌륭한 CEO가 되기 위한 자질로 대인관계 능력을 꼽는 이유도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는 시대에는 타인과 어울리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을 향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거나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한다. 감동을 주고 더 좋은 이미지를 인식시킬 수 있을 만큼 세련되고 수준 높은 매너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과거에는 서비스업체에서만 매너교육에 관심을 가졌다. 이제는 기술개발이 핵심이라고 불릴 수 있는 IT업체들까지도 기업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매너교육까지 시키고 있다. 기업이나 개인에게 있어 중요한 자산이며 경쟁력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글로벌화 시대인 현대 사회에서는 자국의 매너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매너도 올바로 이해하고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외국기업과의 비즈니스나 해외 여행시에 방문국의 매너를 익혀둘 필요가 있다. 우리 문화에는 좋은 매너로 여겨지는 행동도 다른 나라에서는 무례한 것으로 여겨질 때도 있다. 자칫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실수를 범하여 문화충돌(Culture Crash)을 경험할 수도 있다. 다양한 국제적 매너도 바르게 알고 행동하여 글로벌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이다.

미국 어느 대학에서 직장생활에 실패한 사람들 1만 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하기 전에는 지식과 기술 부족 등의 이유가 가장 많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기술과 지식 결여로 실패한 사람은 15%뿐이었고 나머지 85%는 인간관계에서 실패한 사람들이었다. 이처럼 직장생활의 성공여부는 인간관계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은 대인관계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고 행복을 찾기 때문이다.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만큼 직장생활에서 대인관계는 중요한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잠시라도 사람들과 떨어져 생활할 수 없는 존재이다. 기술이나 지식의 부족은 훈련과 학습으로 나아질 수 있다. 이미 성인이 된 사람에게 누군가가 가르쳐 주려 하지도 않고 가르침을 받으려 하지도 않는다. 자연스럽게 표출될 수 있도록 행동의 습관화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생활을 하면서 사고방식이나 가치관, 행동방식 등이 많이 다르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여 행동하는 매너의 기본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