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문 교수의 시니어창업] 시니어를 위한 숍인숍(Shop in Shop) 창업
[김영문 교수의 시니어창업] 시니어를 위한 숍인숍(Shop in Shop) 창업
  • 시니어每日
  • 승인 2021.01.1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숍인숍 창업의 개요

요즈음처럼 경기전망이 불투명할 경우에 많은 자금을 직접 투자하여 창업을 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며, 그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 바로 숍인숍(shop-in-shop) 혹은 더부살이 창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다른 사람의 점포 혹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활용하여 창업을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숍인숍(shop in shop) 창업에서는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점포주에게 일정 비율을 주거나 매월 고정 입점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다.

한편, 다른 사람의 점포를 활용한 숍인숍(shop in shop) 창업은 점포 내 혹은 점포 밖의 공간을 사용하게 되는데, 점포 밖의 공간을 사용할 경우에 제품의 관리 및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한다.

2. 점포형 숍인숍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

숍인숍(shop in shop) 창업으로 적합한 창업아이템들은 다음과 같은데, 점포의 크기와 성격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입점하여 판매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아래의 아이템에 한정하지 말고, 먼저 기존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성격부터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다양한 자판기를 활용한 창업

② 미용실 내의 네일아트 창업

③ 화장품 전문 매장 내의 피부관리 창업

④ 국내의 도매상가에서 구입한 상품

⑤ 인터넷 도매사이트(B2B)에서 구입한 상품

⑥ 직접 제조한 상품

⑦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판매가 가능한 상품

⑧ 해외 도매사이트에서 구매한 상품

⑨ 기타

3. 숍인숍 창업의 준비 및 고려사항

시니어들이 숍인숍(shop in shop) 창업을 할 때에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숍인숍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들에 대해 조사를 해야 하는데, 국내 및 해외 도매시장들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도매사장으로는 동대문 시장, 남대문 시장 및 화곡동 도매시장이 있으며, 해외 도매시장으로는 중국의 이우시장, 일본의 오사카 도매시장 등이 있다.

② 신규창업자의 경우에는 숍인숍 혹은 더부살이 형태로 경험을 쌓은 후에 독립점포로 발전시키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독립점포로 창업을 하는 경우에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응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③ 자판기의 경우에는 유행에 민감하면서 수명이 짧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판기를 구입하기 보다는 임대하여 숍인숍 창업을 진행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④ 하나의 매장 보다는 여러 매장에서 숍인숍(shop in shop) 창업을 진행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상품의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 매장들의 매출 및 고객반응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⑤ 기존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과 굳이 연계가 되지 않더라도 점포 내로 고객을 많이 유입시킬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데, 고객 방문을 증가시켜서 결국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⑥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활용하여 숍인숍 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옥션(www.auction.co.kr)의 스토어(store), G마켓(www.gmarket.co.kr)의 미니샵(minishop), 이베이(www.ebay.com)의 스토어(store) 및 인지도가 높은 인터넷쇼핑몰 등에 입점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4. 숍인숍 창업의 핵심 성공요소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5가지는 대중성이 있는 창업아이템의 선정, 오프라인(off-line) 및 온라인(on-line) 점포의 조사 및 입점 계약, 지속적인 신상품의 발굴, 홍보 및 광고의 진행, 고객관리 및 차별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대중성이 있는 창업아이템이라는 것은 누구나 필요하면서, 누구나 구매를 하고, 또한 누구나 사용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계명대 교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