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세 번으로 119에 신고한다
클릭 세 번으로 119에 신고한다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0.12.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119 신고 앱으로
단 세 번 클릭하여
화재신고, 구조신고, 구급신고를
119로 발송한다.

  스마트폰에서 클릭(누르기) 세 번만으로 화재신고, 구조신고, 또는 구급신고를 발송할 수 있다. 소방청에서 제작한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이하 “앱”이라 부른다)인 "119 신고"라는 앱을 전화기에 설치해두면 긴급한 경우에 요긴하게 소방청에 신고할 수 있다. 이 앱을 이용하면 글자를 입력할 필요가 없고, 말할 필요도 없고, 전화를 걸 필요도 없다. 전화기에 설치된 앱을 눌러서 나오는 화면에서, 화재신고나 구조/구급 신고를 누르고, 발송을 누르면 신고가 끝난다. 이 기사에서는 119 신고라는 앱을 전화기에 설치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참고로 기사에 수록된 스마트폰의 화면은 삼성 갤럭시 Z 플립으로 갈무리하여 편집한 것이다.

  전화기의 앱 장터인 플레이 스토어에서 119 신고를 내려받는다. 플레이 스토어 검색란에서 “119”를 입력하고 돋보기를 누르면 소방청의 119 신고라는 앱이 보인다. 오른쪽에 있는 “설치”라는 녹색 버튼을 눌러 앱을 설치한다.

119 신고 앱 설치하기
119 신고 앱 설치하기

 

  119 신고 앱 설치가 끝난 다음에 오른쪽의 “열기”를 누르던지, 바탕화면에 보이는 119 신고를 누르면 앱의 사용 설정이 시작된다. 그러면 “119 신고 앱에서 내 연락처에 엑세스(접근)하도록 허용하겠습니까?”라는 안내가 나온다. 그 아래의 “허용”을 누른다. 이후 마지막에 나오는 “모든 권한을 허용하셔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가 나오면 “Yes”를 포함하여 모두 다섯 번 “허용” 또는 “Yes”를 눌러야 119 신고 앱의 사용 설정이 끝나고 기본화면이 나타난다.

앱에서 전화걸기 허용
앱에서 전화걸기 허용

 

  119 신고 앱의 사용 설정이 끝나면 이 앱의 기본화면이 나타난다. 기본화면 중앙에는 화재신고 메뉴와 구조/구급신고 메뉴가 있다. 기본화면의 오른쪽 위에는 전화기와 119가 표기된 아이콘이 있고, 맨 아래에 소방안전 익히기 메뉴가 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하여서는 개인 위치 정보 제공에 동의하여야 된다. 119 신고 기본화면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신고하기이다.

119 신고 앱의 기본화면
119 신고 앱의 기본화면

 

  화재를 목격하였을 경우에는 "화재신고"를 누른다. 그러면 신고하는 사람의 현재 위치가 자동으로 발송란에 입력된다. 발송란에는 “119 앱 긴급 신고; 위치 좌표; 위치 주소;[화재]”라는 내용이 표시된다. 실제로 화재를 목격하고 있으면 오른쪽의 발송 버튼을 누른다. 바로 신고가 들어가고 잠시 뒤에 확인 전화가 온다. 앱에서부터 발송 버튼까지 세 번만 누르면 신고가 끝난다. 그러나 소방업무와 인명 구조업무 시간을 잠시라도 허비해서는 안 되니 시험 삼아 버튼을 누르면 절대 안된다.

★ 화재 신고: 119 앱 → 화재 신고 → 전송 버튼

화재신고 전송버튼 안내문
화재신고 전송버튼 안내문
화재신고 자동입력 내용
화재신고 자동입력 내용

 

  스마트폰 사용자 자신이나 주변 사람이 위험에 처하거나 구급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구조/구급 신고"를 누른다. 그러면 신고하는 사람의 현재 위치가 자동으로 발송란에 입력된다. 발송란에는 “119 앱 긴급 신고; 위치 좌표; 위치 주소;[구조/구급]”이라는 내용이 표시된다. 실제로 구조가 필요하거나 구급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만 오른쪽의 발송 버튼을 누른다. 바로 신고가 들어가고 잠시 뒤에 확인 전화가 온다. 앱에서부터 발송 버튼까지 세 번만 누르면 신고가 끝난다. 그러나 소방업무와 인명 구조업무 시간을 잠시라도 허비해서는 안 되니 시험 삼아 버튼을 누르면 절대 안된다.

구조신고 전송버튼 안내문
구조신고 전송버튼 안내문
구조신고 자동입력 내용
구조신고 자동입력 내용

 

  119 신고 앱에는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신고하는 기능 이외에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이 더 있다. 이 앱에서 직접 전화를 걸어 신고할 수도 있다. 앱의 기본화면 맨위 오른쪽에 전화기와 119라는 아이콘이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전화로 119에 연결된다. 그리고 기본화면 맨 아래에 소방안전 익히기 메뉴가 있다. 이것을 누르면 소방안전에 관한 내용으로 소화기 사용법, 소화전 사용법, 심폐소생술, 비상구 이용안내, 공동 주택 피난시설 등이 단계적으로 쉽게 설명되어 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119 신고 앱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살다보면 예기치 못한 일들이 자신과 주변에 일어날 수도 있다. 긴급상황에 대비하여 119 신고 앱을 설치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