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구별법
와인 구별법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0.12.2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져렴한 가격으로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와인 구별법
선물로 받은 집에 진열된 와인병사진 신정란 기자

와인업계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집콕에서 즐기는 ‘혼술족’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매김하면서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편의점 와인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앞으로는 편의점 와인이 인기가 더욱 상승할 것을 전망했다"고 말했다.

편의점 와인은 마트, 주류전문점과 달리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 24시간 와인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인기 상품 위주로  구성돼 있어 소비자들이 고민 없이 와인을 선택 고를 수가 있다.  이때 와인 구별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와인 라벨을 보고 구별하는 법이다. 각 와인의 빈티지와 숙정 정도, 그리고 포도 품종, 원산지,년도수. 제품명, 구체적으로 와인병에 라벨이 부착된 것을 보고 사야 된다.

둘째는 색상으로 구별하는법이다. 적포도주로 만든 붉은색 레드 와인이 있고 백포도주로 만든 화이트와인이 있다. 연한 장미색 와인은 로제와인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와인들은 각 색에따라 맛과 특징,그리고 마시는 때가 다르다.

셋째는 맛으로 구별하는법이다. 단맛이 거의 나지 않는 와인을 드라이 와인이고 달콤한 맛이 나는 와인은 스위트 와인이다. 중간 정도의 맛을 가지고 있는 와인은 미디움 드라이 와인이라고 부른다.

겨울철에는 레드 와인이나 도수가 좀 높은 ‘포토 와인’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육류계통의 스트테이크종류인 안심스테이크가 같이 곁들어 먹으면 더욱더 맛이 저절로 일품이다. 화이트 와인은 한식종류나, 생선요리와 매우 잘어울리는 와인이다.

유럽에서는 환절기에 감기가 걸리면 와인을 끓여 마신다. 주전자에 물을 붓고 정향을 꽂은 오랜지 껍질이나 레몬껍질, 계피를 같이 넣은위 15분이상 끓인다음 그기에다 레드와인 한병을 붓고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은 뒤 3분정도 다시 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