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 지속하는 ‘코로나 19’로 인한 불황으로 인하여, 가뜩이나 빠듯한 서민들의 경제 사정은 날이 갈수록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각종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은 300가지가 넘지만, 서민들이 이런 자금들에 대한 정보를 모두 숙지하여 내 조건에 가장 적합한 자금 대출을 받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가계자금, 생계자금, 자녀 교육비, 자립자금, 창업자금, 가게 운영자금 등 주로 일반 서민들이 필요로 하는 대출 자금을 좀 더 손쉽게, 나에게 가장 적합한 조건으로 받을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금융회사 및 대출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대출이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과 함께, 2016년 9월 23일부터 서민금융 지원 제도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준정부 서민금융 총괄기관이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맞춤대출은, 은행 등 각종 금융기관의 다양한 대출상품의 가능 한도와 금리를 한눈에 비교하여, 서민들이 직접 금융회사 및 대출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금융회사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300여 개 이상의 서민금융제도 및 대출 상품을 비교ㆍ분석하여 추천하고, 나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상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안전한 대출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 대출 서비스는,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대출에 필요한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정책 금융상품 및 금융회사의 대출을 한 번에 비교하여 나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 상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불건전한 대출 영업 행위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고, 금융회사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다양한 금융회사의 각종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infa.or.kr),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홈페이지(https://loan.kinf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담보가 없고 신용등급이 낮아도 이용이 가능한 서민 대상 자금 대출이 많은바,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다.
또한, 이와 같은 자금 대출 지원 서비스와 함께 서민들의 자산 형성을 위한 상품 소개, 채무조정 제도(프리 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의 활용, 나의 신용 관리 방법 등에 관한 유용한 자료들도 참고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