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 친환경 주방세제를 만들어 보자!
EM 친환경 주방세제를 만들어 보자!
  • 김차식 기자
  • 승인 2020.11.15 18:5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케미족이 증가하고 있다.
환경오염 개선에 도움 되며 녹색성장 및 환경보호에 기여한다.
미생물들은 공생하면서 발효생성물을 만들어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다
EM 친환경 주방세제 제품. 김차식 기자
EM 친환경 주방세제 제품. 김차식 기자

화학제품 사용량을 줄이고 직접 천연 재료를 사용해 만들어 쓰는 '노케미족‘(No-chemi: 화학제품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 생활 삶 속에서 편리함 이면에는 수질 환경오염 등 영향으로 자연 환경에 심한 몸살을 앓는 요즘이다. 친환경 세제를 직접 만들어 사용함으로써 환경보존에 참여하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을 지켜보자는 마음으로 만든다면,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유해 성분이 적어 안심되는 세제로 사용할 수 있다.

EM 친환경 주방세제는 재료 준비와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천연재료를 사용함으로 안심하고 내가 직접 만들어 더 믿을 수 있는 EM 친환경 주방세제이다. 그 제조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소량만 사용해도 뽀득뽀득 소리가 날만큼 깨끗하게 닦이는 느낌이다. 좀 덜 헹궈져도 어떻게 하느냐 하는 불안감도 적다. 레시피를 준수하고 제조하면 친환경 물질로 악취제거, 하수정화 등 환경오염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며 녹색성장 및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것이다.

■EM 친환경 주방세제 만들기

밀가루, 식초, EM 맑은 원액 재료. 김차식 기자
밀가루, 식초, EM 맑은 원액 재료. 김차식 기자

◯준비물

EM 맑은 원액 80g, 식초 50g, 밀가루 100g, 수세미(또는 스펀지), 원두커피찌꺼기 첨가하면 효과 두 배, 에센셜오일, 저울, 비이커, 주걱, 블랜더, 용기, 깔때기

1. 사용할 용기를 소독한다.(정제수와 에탄올을 1:1 비율로 섞어 소독)

밀가루, 식초, EM 맑은 원액 재료를 넣어서 블랜더로 돌림. 김차식 기자
밀가루, 식초, EM 맑은 원액 재료를 넣어서 블랜더로 돌림. 김차식 기자

2. 넓은 용기에 밀가루 EM 맑은 원액 80g, 식초 50g, 밀가루 100g을 넣는다.

(밀가루는 글루텐의 함량이 적은 박력분 사용이 좋음)

3. 혼합용액이 완전히 잘 섞이게 블랜더를 돌린다.(밀가루 점도 때문에 많이 저어줌)

프라이팬에 EM 친환경 주방세제롤 사용전과 사용 후 비교. 김차식 기자
프라이팬에 EM 친환경 주방세제롤 사용전과 사용 후 비교. 김차식 기자

◯사용 방법

1. 수세미에 혼합한 용액을 적당히 묻히고 3~5분 후, 부드러운 수세미로 부드럽게 문지른다.(코팅 프라이팬은 너무 세게 닦지 않도록 주의!)

2. 세척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미지근한 물로 헹궈준다.

3. 기름기, 찌든 흔적 등이 완전히 제거된다.

※만들 때 주의사항 & Tip

*EM 친환경 주방세제는 EM 발효액의 특성상 수질을 개선시킨다.

*인체에 해가되지 않으며 헹굴 때 쉽게 씻겨내려 가는 장점이 있다.

*용액이 제대로 섞이지 않을 경우 완성 후의 용액에 젤 타입의 덩어리가 생길 수 있다.

*완성 후 향 발생 위해서는 에센셜오일을 원하는 만큼 첨가해도 좋다.

(첨가 후에는 완전히 섞일 때까지 많이 저어준다.)

◯용도

EM 친환경 주방세제는 설거지할 때 식기에 남는 냄새 제거, 손의 피부가 상하지 않도록 보호, 타일에 묻은 묵은 때 지울 때 등 집안에서 요긴하게 사용한다. 특히 스테인리스 제품에 사용하면 반짝이는 광 효과가 난다.

▶EM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유용 미생물군의 약자이다. 자연환경에 유익한 세균으로 활성 액을 물에 희석하면 주방세제, 세탁, 곰팡이 제거 등에 활용되는 친환경 소재이다. 냄새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 싱크대, 음식물 쓰레기통 등에 사용되는 천연 탈취제로 각광받고 있다. 유익한 미생물 수십 종을 조합, 배양한 것으로 항균 탈취제, 비누, 세정제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또, EM은 좋은 효과를 가져다주는데 악취의 주범인 암모니아, 아민, 황화수소, 황 화합물들이 제거되면서 악취가 사라진다. 유용미생물이 정착되어 깨끗한 물로 정화시켜준다. 이는 오염된 미생물이 공생하면서 유기물을 섭취하여 분해하는 과정에서 수질이 정화되는 원리이다. 강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피부 청결에 도움을 주는 유용미생물이다.

EM에는 약 80여종의 미생물이 들어있는데 사람과 자연에 유익한 미생물들이 서로 공생하는 관계에 있다. 물질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유기물의 부패, 금속의 산화 등을 막고 유기물의 발효를 촉진하여 자연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다준다.

▶밀가루

밀가루의 주요성분인 녹말은 천연 고분자 화합물로 그물같이 촘촘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런 구조는 기름 입자를 흡착하는 데 매우 탁월하다. 물을 부으면 밀가루 입자 사이의 풀 역할을 하는 단백질인 글루텐에 의해 엉기며 반죽이 된다.

▶식초

식초는 주방에서 없어서는 안 될 친환경 세제 재료이다. 면역력을 높이고, 입맛 돌게 하고, 살균 효과는 물론 항균효과와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식초의 수소 이온은 찌든 때를 녹이고 벗기는 작용도 한다. 식초 속의 아세트산은 여러 가지 이물질들을 잘 녹여 냄으로 세척활용에 좋다.(참고: 나무위키)

지구를 살려야 되겠다.

나부터 친환경세제를 만들어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