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골프 아카데미】 16 캐주얼 워터에서의 경기
【파크골프 아카데미】 16 캐주얼 워터에서의 경기
  • 김영조 기자
  • 승인 2020.11.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크골프에 관한 규칙/용어/자세/기술/상식/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하여 건전한 파크골프 문화 정착과 육성에 앞장서야 하겠습니다.

 

석양이 아름다운 화원파크골프장   류영길기자
석양이 아름다운 화원파크골프장 류영길기자

캐주얼 워터(casual water)는 코스 내에 일시적으로 생긴 물웅덩이를 말한다.

이슬, 서리, 인공 얼음, 워터 해저드(water hazard) 안에 있는 물은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공이 캐주얼 워터 안에 놓여 있거나 그 일부에라도 접촉하고 있을 때는 캐주얼 워터 안의 공으로 간주한다.

경기자는 캐주얼 워터 안의 공을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경기를 하거나 캐주얼 워터로 구제를 받을 수 있다(파크골프규정 22-4).

캐주얼 워터로 구제를 받는 경우는 그 상태를 동반자의 확인을 받아, 벌타 없이,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페어웨이 및 그린 위의 경우

  ① 해당 캐주얼 워터를 피할 수 있고,

  ② 홀에 가깝지 않게,

  ③ 스탠스와 스트로크가 가능하고,

  ④ 공이 정지 되었던 지점에서 가까운,

  ⑤ 캐주얼 워터 밖의 지점에

공을 놓고 경기를 한다.

(2) 벙커 내의 경우

  - 벙커 내에 공을 놓을 장소가 있는 경우는 위 ~의 조건에 적합한 벙커 내의 지점에 공을 놓고 경기를 한다.

  - 벙커 내에 공을 놓을 장소가 없는 경우는 위 ~의 조건에 적합한 벙커 밖의 지점에 공을 놓고 경기를 한다.

위 각 항에 위반하였을 경우는 2벌타를 부여한다.

눈이나 얼음(이슬, 서리는 제외)은 경기자의 선택에 따라 캐주얼 워터 또는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로서 처리할 수 있다.

 

파크골프 용어(경기방식)

 

서든데스(sudden death) 경기방식: 라운드에서 타수가 동일할 때 지정된 홀에서 연장전을 치러 타수를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이며, 동타가 계속되는 경우 통상 공과 홀과의 거리를 재서 가까운 순서로 순위를 결정하는 니어핀(near pin) 방식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백카운트(back count) 경기방식: 타수가 동일할 때 마지막 코스인 후반 9개 홀의 총타수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후반 9개 홀의 총타수가 같으면 후반 6개 홀, 후반 3개 홀 순으로 총타수를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하며, 그래도 동타일 경우 마지막 코스의 9번 홀부터 역순으로 홀별로 타수를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