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주얼 워터(casual water)는 코스 내에 일시적으로 생긴 물웅덩이를 말한다.
▶이슬, 서리, 인공 얼음, 워터 해저드(water hazard) 안에 있는 물은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공이 캐주얼 워터 안에 놓여 있거나 그 일부에라도 접촉하고 있을 때는 캐주얼 워터 안의 공으로 간주한다.
▶경기자는 캐주얼 워터 안의 공을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경기를 하거나 캐주얼 워터로 구제를 받을 수 있다(파크골프규정 22-4조).
▶캐주얼 워터로 구제를 받는 경우는 그 상태를 동반자의 확인을 받아, 벌타 없이,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페어웨이 및 그린 위의 경우
① 해당 캐주얼 워터를 피할 수 있고,
② 홀에 가깝지 않게,
③ 스탠스와 스트로크가 가능하고,
④ 공이 정지 되었던 지점에서 가까운,
⑤ 캐주얼 워터 밖의 지점에
공을 놓고 경기를 한다.
(2) 벙커 내의 경우
- 벙커 내에 공을 놓을 장소가 있는 경우는 위 ①~⑤의 조건에 적합한 벙커 내의 지점에 공을 놓고 경기를 한다.
- 벙커 내에 공을 놓을 장소가 없는 경우는 위 ①~⑤의 조건에 적합한 벙커 밖의 지점에 공을 놓고 경기를 한다.
▶위 각 항에 위반하였을 경우는 2벌타를 부여한다.
▶눈이나 얼음(이슬, 서리는 제외)은 경기자의 선택에 따라 캐주얼 워터 또는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로서 처리할 수 있다.
◆ 파크골프 용어(경기방식)
●서든데스(sudden death) 경기방식: 라운드에서 타수가 동일할 때 지정된 홀에서 연장전을 치러 타수를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이며, 동타가 계속되는 경우 통상 공과 홀과의 거리를 재서 가까운 순서로 순위를 결정하는 니어핀(near pin) 방식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백카운트(back count) 경기방식: 타수가 동일할 때 마지막 코스인 후반 9개 홀의 총타수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후반 9개 홀의 총타수가 같으면 후반 6개 홀, 후반 3개 홀 순으로 총타수를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하며, 그래도 동타일 경우 마지막 코스의 9번 홀부터 역순으로 홀별로 타수를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