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골프 아카데미】 14 벙커에서의 경기
【파크골프 아카데미】 14 벙커에서의 경기
  • 김영조 기자
  • 승인 2020.10.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크골프에 관한 규칙/용어/자세/기술/상식/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하여 건전한 파크골프 문화 정착과 육성에 앞장서야 하겠습니다.
페어웨이 중간에 벙커가 보인다  픽사베이
페어웨이 중간에 벙커가 보인다 픽사베이

 

벙커(bunker)는 코스의 난이도를 높여 변화를 주기 위하여 모래 등을 넣은 웅덩이를 말하며, 위치에 따라 다음 3종류가 있다.

크로스 벙커(cross bunker): 페어웨이를 가로질러 설치된 벙커

사이드벙커(side bunker): 페어웨이 옆으로 페어웨이를 따라 길게 만들어진 벙커

그린 벙커(green bunker): 그린주변에 설치된 벙커

다음과 같은 것은 벙커의 일부가 아니다(골프규칙).

- ··뗏장·인공자재로 만들어진, 벙커의 경계에 있는 턱이나 측벽 또는 측면

- 벙커의 경계 안에 있는 흙 또는 자라거나 붙어있는 모든 자연물(, ·덤불·나무)

- 벙커의 경계 밖으로 흘러나오거나 흩뿌려진 모래

- 벙커 안이 아닌, 코스 상의 모래로 된 모든 구역

공이 벙커에 있는 경우와 아닌 경우           「골프규칙」에서 인용
공이 벙커에 있는 경우와 아닌 경우 「골프규칙」에서 인용

 

벙커에서 다음의 행위를 한 경우 2벌타를 부여한다(파크골프규정 제22-3).

- 모래에 묻혀 있는 공을 치기 쉽도록 클럽헤드 밑 부분으로 모래를 누르는 행위

- 공 주위 모래를 클럽이나 발로 고르는 행위

- 백스윙 없이 밀어내듯이 또는 퍼 올리는 샷을 하는 행위

- 샷을 한 공이 벙커 턱을 맞고 되돌아오는 공을 무의식적으로 막는 행위

공을 맞히지 못하고 주변의 모래를 친 경우는 스트로크를 한 것으로 간주하여 1타를 가산한다.

클럽 헤드 밑 부분을 모래에 살짝만 닿은 경우는 벌타를 부여하지 않는다.

 

용어

코킹(cocking): 백스윙을 할 때 손목을 꺾는 동작을 말하며, 클럽의 가속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헤드업(head up)임팩트 전 후 상체나 머리(고개)를 드는 동작을 말하며, 공을 정확히 맞출 수 없는 원인이 되므로 헤드업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슬라이스(slice): (오른손잡이의 경우) 공이 곧게 또는 왼쪽으로 나가다가 낙하지점 부근에서 오른쪽으로 급격히 휘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