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정지아, 장류진 씨 제7회 심훈문학대상 공동 수상
소설가 정지아, 장류진 씨 제7회 심훈문학대상 공동 수상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0.09.1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인 작가들을 대상으로한 심훈문학상은 도재경(서설 부문), 최세윤(시 부문)당선
- 심훈선생 기념 사업회 주최, 당진화력본부 후원
소설가 장류진 모습
소설가 장류진

소설가 정지아와 장류진이 2020년 ‘제7회 심훈문학 대상’ 공동 수상자로 선정됐다. 수상작은 단편소설 ‘검은 방(정지아, 아시아 출판)’과 ‘도쿄의 마야(장류진)’다.

정지아 소설가는 1990년 계간 ‘실천 문학’에서 장편 ‘빨치산의 딸’을 출간했다. 1996년 ‘고욤나무’로 조선일보 신춘문예 소설 부문에 당선됐다. 이효석문학상, 한무숙문학상, 올해의 소설 상, 노근리 평화문학상, 김유정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장류진 소설가는 2018년 소설 ‘일의 기쁨과 슬픔’으로 창비 신인 소설 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2020년 소설 ‘연수’로 젊은 작가상을 수상했다.

심훈문학 대상은 강영숙·전성태 소설가와 정은경·이경재 평론가가 최근 1년 동안 문예지에 발표된 단편 소설들을 대상으로 예심을 진행했고, 본심은 현기영·이경자 소설가가 맡았다. 상금은 각 1000만원씩 총 2000만원이 수여된다.

소설가 정지아 모습
소설가 정지아

신인 작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훈문학상은 구모룡·방민호 평론가(소설)와 김근·안현미 시인(시)이 예심과 본심을 함께 진행했으며 도재경(소설 부문)과 최세운(시 부문)이 당선됐다. 상금은 소설 700만원, 시 500만원이고, 당선작은 아시아 출판사에서 단행본으로 출간한다.

심훈문학 대상과 심훈문학상은 심훈선생 기념사업회가 주최, 계간 아시아가 주관하고 당진화력본부가 후원한다. 시상식은 심훈 선생의 기일인 9월 17일 오전 10시 당진 시 심훈문학 기념관에서 열린다.

아시아 출판사는 아시아 각국의 문학과 예술 저변에 깔려 있는 아시아적 가치와 문화적 저력을 발견해내고 이를 높은 수준에서 함께 해석·공유해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담론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시아는 단순히 공간으로서 특정 지역을 의미하지 않으며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류하고, 교류를 통해 이해하는 소통을 지향한다. 아시아는 아시아의 창조적 상상력이 자유롭게 출입하는 정신적인 자유무역지대로서 각 대지의 문학적 실체들을 만나고 소통하는 일에 힘을 쏟을 것이다. 문화적 상상력의 원시림이며 폭발적인 활력을 지닌 아시아의 공기(公器)가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