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꿀과 가짜 꿀, 어떻게 구별할까?
진짜 꿀과 가짜 꿀, 어떻게 구별할까?
  • 김차식 기자
  • 승인 2020.09.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 꿀은 순수 꿀에 고 과당을 반반씩 섞어 희석해 둔 것
전문검사기관에서 정밀 검사해서 품질 보증한 제품만 진짜 벌꿀
물에 진짜 꿀을 넣어 약 1분간 흔들어 준 후 관찰된 벌집모양 사진이다. KBS2 TV 캡처
물에 진짜 꿀을 넣어 약 1분간 흔들어 준 후 관찰된 벌집모양 사진이다. KBS2 TV 캡처

진짜꿀과 가짜꿀, 어떻게 구별할까. 우리는 보통 숟가락으로 뜰 때 진짜 꿀은 흘러내리고 가짜는 뚝뚝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는 물에 떨어뜨리면 벌집 모양이 생기면 진짜라고 한다든지, 불을 붙였을 때 타오르면 진짜 꿀이고 불이 붙지 않으면 가짜 꿀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감별법은 당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질을 이용한 것일 뿐이다. 이런 방법들로는 벌꿀의 진위(眞僞)를 가릴 수 없다. 위의 감별 방법들은 정확성이 없는 가짜이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가짜꿀은 순수 꿀에 고 과당(果糖)을 희석해 둔 꿀이다.

과당은 프럭토스(fructose)라고 하는 중요한 헥소스(육탄당)의 하나로, 포도당과 함께 과일 속에 유리 형태로 들어 있거나 포도당과 결합하여 슈크로스(설탕) 형태로 존재한다. 분자식은 C6H12O6이다. 무색의 흡습성으로 녹는점 103∼105℃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으로 진짜꿀과 가짜꿀을 가려보자?

TEST 1. 진짜꿀을 물에 넣으면 벌집 모양이 생긴다?

진짜꿀을 용기에 담고 물을 넣어 약 1분간 흔들어 준다. 그 후 관찰해 보면 벌집 모양이 생겼다.

물에 가짜 꿀을 넣어 약 1분간 흔들어 준 후 관찰된 벌집모양 사진이다. KBS2 TV 캡처
물에 가짜꿀을 넣어 약 1분간 흔들어 준 후 관찰된 벌집 모양. KBS2 TV 캡처

동일한 방법으로 가짜 꿀을 관찰해 보면 역시 벌집 모양이 생겼다. 이것은 당의 점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진짜와 가짜를 가리기가 어렵다. 이와 같은 실험 방법으로 소비자들이 구별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진짜와 가짜 꿀이 불에 달군 쇠에 타는 사진이다. KBS2 TV 캡처
진짜와 가짜 꿀이 불에 달군 쇠에 타는 사진이다. KBS2 TV 캡처

TEST 2. 진짜 꿀은 불에 달군 쇠에 타지 않는다?

가짜꿀은 알고 있던대로 불에 달군 쇠에 탄다. 진짜꿀도 역시 연기를 내며 탄다. 진짜꿀과 가짜꿀이 모두 탄다.

○진짜꿀과 가짜꿀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먹어보면 가짜는 가짜고, 진짜는 진짜이다’라는 농담도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구별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고 받아들이면 된다. 전문검사기관에서 분석기기로 정밀하게 검사해서 품질을 보증한 제품들만이 진짜 벌꿀이다. 모든 꿀은 품질표시를 해야하는 것이 의무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