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골프 아카데미] 7 경기용구 기준 및 클럽 사용 방법
[파크골프 아카데미] 7 경기용구 기준 및 클럽 사용 방법
  • 김영조 기자
  • 승인 2020.08.3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크골프에 관한 규칙/용어/자세/기술/상식/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하여 건전한 파크골프 문화 정착과 육성에 앞장서야 하겠습니다.
거창 파크골프장
거창 파크골프장

 

경기자는 ()대한파크골프협회가 정한 경기용구설치물파크골프장 공인 및 검정규정의 경기용구 기준에 적합한 인증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경기용구 기준>

용 구

기 준

클럽

중량 : 600g 이하

길이 : 86cm이하

헤드 : 목재

샤프트 : 카본, 유리섬유

그립 : 천연고무, 합성고무, 실리콘

중량 : 80~95g

직경 : 6 ± 0.5cm

재질 : 합성수지

재질 : 고무

높이 : 2.3cm 이하

공 마커

재질 : 금속, 플라스틱

스코어카드

규격 : 17 x 12.5cm 이내(18홀 기준으로 좌우로 펼친 길이)

클럽에 미끄럼 방지 및 표지 테이프 외에는 어떠한 부속물도 장착하여서는 안 된다.

그립의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손가락, 손바닥 등의 모양으로 붙여서는 안 된다.

경기자는 1개의 클럽으로 정해진 코스를 경기하여야 하며, 임의로 클럽을 교체할 수 없다.

다만, 클럽이 통상적인 경기 과정에서 손상되었거나 분실했을 경우 다른 클럽으로 교체할 수 있다. 분실된 클럽이 발견된 경우에는 이것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어느 경우든 동반자의 확인과 대회위원회의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위 각항에 위반하였을 경우 경기 실격으로 처리한다.

손상이란 헤드, 샤프트, 그립 등 스트로크를 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클럽의 모든 부분에 있어 그 성능이 변화된 것을 말한다.

기준에 적합한 클럽이 정상적인 사용으로 인하여 닳아서 그 성능이 변화된 경우 그 클럽은 여전히 기준에 적합한 클럽으로 본다.

 

<참고>

미국골프협회(USGA)에서는 2019년부터 시행되는 골프규칙

종전에 클럽이

외부의 영향

자연의 힘

다른 사람의 힘에 의하여 손상된 경우에만 교체를 허용했던 것을 개정하여

이유를 불문하고 손상된 클럽을 교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파크골프 용어

 

라이(lie) : 공이 지면 위에 놓여 져 있는 위치나 상태 또는 공이 놓여 있는 필드의 경사 정도나 상태를 말한다. 공이 다음 샷을 하기 어려운 곳에 놓여 있으면 배드 라이(bad lie), 좋은 잔디 위에 놓여 있으면 클린 라이(clean lie)라고 한다.

 

라인(line) : 퍼팅할 때 공과 홀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을 말하며, 보통 퍼팅 라인(putting line)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의 경기 중 퍼팅 라인에 서 있거나 그림자를 지게 하는 것은 에티켓 위반이다.

 

티업(tee up)과 티오프(tee off)

- 티업은 티 위에 공을 올려놓는 것을 말하고, 티오프는 라운드의 첫 티샷을 하는 것 또는 경기를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9홀 라운드에서 티업은 9, 티오프는 1번 있게 된다.

- 경기 시작 시간을 의미하는 시간은 티업 타임(tee up time)이 아니고 티오프 타임(tee off time)이다. 골프에서는 티오프 타임을 줄여서 티타임(tee time)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