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국제심포지움-제41차 총회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국제심포지움-제41차 총회
  • 정신교 기자
  • 승인 2020.08.24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총회 및 국제 심포지움 여수 개최
제41차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개회식(국민의례). 정신교 기자
제41차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개회식(국민의례). 정신교 기자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회장 박양균, 목포대 교수) 제41회 정기총회와 ‘스마트 식품의 새로운 도전’을 주제로 하는 국제 심포지움이 지난 8월 19~21일 여수 디오션 리조트(전남 여수시 소호로) 컨벤션 센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학회는 수도권이 광복절 행사 이후 코로나19 감염병의 2차 확산 우려와 일일 확진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최대한의 생활방역 원칙을 준수하면서 대면과 비대면으로 학술회의와 강연이 실시되고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되었다.

7백여 명의 식품 가공 및 저장, 유통 분야의 연구자들과 교수 및 대학원생, 식품산업체 임직원들과 10여 개국의 해외 연구자들이 참석하여, 사흘 동안에 걸쳐 이사회, 평의원회와 정기총회, 학술 강연, 포스터 발표, 워크숍, 대학원생 논문발표 및 UCC 경진대회, 산학연구센터와 기업의 전시회로 진행되었으며 대회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경진대회 및 우수 포스터 시상식과 다양하고 푸짐한 경품 행사와 함께 폐회식이 거행됐다.

정기총회에서는 회무 및 회계 보고와 2021년도 회장(정문철, 한국식품연구원)과 임원 선임, 2022년도 회장(문광덕, 경북대) 선출이 있었으며, 학술상, 학술진보상, 우수논문상 시상이 있었다. 이어진 기조 강연(비대면)에서 Enoch Y. Park(일본 시즈오카 대학) 교수는 ‘나노기술을 이용한 식중독 바이러스의 신속 편리 검지 기술’, 학술상 수상자인 윤광섭 교수(대구가톨릭대)는 ‘식품 산업의 첨단 건조 기술’, 특별강연자로 초대된 정신교 교수(경북대)는 ‘풋사과의 폴리페놀 소재화 기술’을 발표하였다. 학술 강연은 3개의 발표장으로 구분되어, 수산 가공, 발효식품, 장내세균과 면역, 수출식품 유통, ICT 융합 식품 유통, 해외 강연 등 9개의 세션으로 나누어서 진행됐다. 해외 강연은 비디오 영상에 의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경품 행사에서는 인도네시아의 Ms. Nurud Diniyah(Jember 대학 교수, 경북대 박사과정)가 최우수상(iPad 제품)을 수상하였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유학 생활에 학회 참석이 크나큰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회 본부(간사장 오준현, 상명대 교수)는 참석자들의 스마트폰으로 매일 문진표를 발송하고 새로운 QR 코드를 발급하여, 대학원생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관리요원들로 하여금 대회장 출입을 통제하고, 거리두기와 소독 등의 기본 방역 업무에 만전을 기하였다. 폐회 후에도 참석자 전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코로나 예방과 생활방역 독려 이메일을 발송하였다.

학회 접수 및 등록처. 정신교 기자
학회 접수 및 등록처. 정신교 기자
거리두기 원칙 준수 학회장. 정신교
거리두기 원칙 준수 학회장. 정신교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임원과 간사(폐회식). 정신교 기자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임원과 간사(폐회식). 정신교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