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연락처에 긴급정보를 넣어두자
스마트폰 연락처에 긴급정보를 넣어두자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0.08.3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연락처 자신의 프로필란에
의료정보와 긴급연락처를 입력해두어
위급한 상황에 도움을 받자!

  스마트폰의 연락처에는 전화 통화에 꼭 필요한 전화번호부, 전화번호 그룹관리, 전화번호부 관리, 자신의 프로필 관리 기능 이외에 비상시에 대비하여 긴급정보와 주소를 입력해두는 기능이 있다. 이 긴급정보는 사용자에게 위급한 상황이 일어났을 경우에 의료진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신속하게 필요한 처치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번에는 연락처에 자신의 긴급정보를 입력하고 편집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이 기사를 작성하는데 사용한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의 갤럭시9 플러스이다. 스마트폰의 제조회사에 따라서, 그리고 같은 회사에서 제조되었더라도 기종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기능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기능은 대동소이하므로 큰 틀에서 내용을 파악하고 자신의 전화기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긴급정보는 연락처를 눌러 프로필 사진이 크게 나오는 화면을 위로 밀어 올리면 맨 끝부분에 나온다. 초기화면의 편집을 눌러서는 입력할 수 없다. 긴급정보 입력란은 장소와 긴급정보로 구분되어 있다. 장소에는 집 주소나 직장의 주소를 입력할 수 있고, 긴급정보에는 의료정보와 긴급연락처를 저장해둘 수 있다.

  다만, 집 주소와 긴급정보는 민감한 개인 정보일 수도 있다. 긴급정보는 위급한 경우에 구급대원이나 응급의료진에 공개되어 생명을 살릴 수 있지만, 전화기를 들여다보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볼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판단하여 입력한다. 본 기자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긴급 의료정보를 입력해두었다.

  장소에는 집 주소나 직장의 주소를 입력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를 켜놓고 집을 누르면 위치를 찾는 지도가 나오는데 현재 위치를 누르면 자동으로 입력된다. 주소 정보는 민감한 개인 정보이므로 공개되는 것이 탐탁하지 않으면 입력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아파트의 경우에는 지번까지만 입력되고 구체적인 동과 호수는 입력되지 않는다.

주소와 긴급정보 입력 메뉴
주소와 긴급정보 입력 메뉴
주소지를 입력하는 화면
주소지를 입력하는 화면

 

  긴급정보로 의료정보와 긴급연락처를 입력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의료정보는 위급한 경우에 구급대원이나 의료진이 환자의 건강상태, 알레르기, 복용 중인 약, 혈액형, 기타 긴급 의료정보를 파악하고 필요한 처치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본 기자에게는 비파열성 대뇌동맥류가 있는데 긴급정보에 입력해두었다. 위급한 경우에 의료진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또, 고혈압약과 아스피린을 함께 복용하는 때도 있는데 아스피린 복용 정보는 지혈에 도움이 된다. 알레르기에 대한 정보는 약 처방과 음식물 투여에 도움이 된다. 전화기가 잠겨 있어도 응급의료진은 이 의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정보는 자신을 위급한 상태에서 구해주는 소중한 정보이다. 그러므로, 공개되어 이득을 보는 정도와 손실을 보는 정도를 가늠하여 입력할 것인지를 판단한다.

의료정보를 입력하거나 편집하는 화면
의료정보를 입력하거나 편집하는 화면
의료정보 입력안내 화면
의료정보 입력안내 화면
기자의 의료정보가 입력된 화면
기자의 의료정보가 입력된 화면

 

  긴급연락처는 긴급한 상황에서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적어두는 곳이다. 전화번호부에서 검색하여 긴급연락처를 추가할 수 있다. 추천연락처를 누르면 즐겨찾기에 등록된 연락처가 자동으로 추천된다. 그러면 오른쪽에 있는 ‘+’ 기호를 누르면 긴급연락처로 지정된다. 즐겨찾기에 등록된 연락처가 없으면 전화번호부에 저장된 연락처를 검색하여 원하는 연락처를 지정하면 긴급연락처에 등록된다. 전화기의 잠금을 해제하지 않아도 이 긴급연락처로 전화를 걸 수 있다. 이 정보 역시 공개되는 것이 유리할지, 공개되지 않는 것이 유리할지를 판단하여 입력한다.

긴급연락처 입력 화면
긴급연락처 입력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