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유튜브, 광고 없이 보자
스마트폰 유튜브, 광고 없이 보자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0.08.1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hrome에서 Youtube Vanced Manager를 내려받아,
먼저 “MicroG”를 설치하고, 그 다음에 “Vanced”를 설치,
설치가 성공되면 Youtube Vanced의 아이콘이 생성,
Youtube Vanced로 광고가 나오지 않는 동영상 시청

  유튜브(youtube)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방이다. 이곳에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모든 주제에 관한 동영상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유익한 자료가 아주 많다. 그래서 각자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동영상을 즐겨본다. 그런데 조회 수가 많은 동영상에는 광고가 추가되어 있어 시청에 불편하고 짜증이 날 때도 있다. 자연스럽게 이러한 불편을 해소해주는 프로그램이 등장하였다. 즉 유튜브 동영상에서 광고를 차단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은 PC용도 있고, 스마트폰 용도 있다. 이번에는 스마트폰용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동영상의 광고를 차단해주는 것으로는 유튜브 밴스트(Youtube Vanced)가 기능이 가장 우수하다. 유튜브 밴스트는 구글(Google)의 유튜브(Youtube)를 개조하여 편의 기능을 추가한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이다. 유튜브 밴스트에는 유튜브에는 없는 광고 차단(ad-free) 기능,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 사용자가 기본 화면에서 다른 작업을 수행할 때 고정된 작은 창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기능(picture in picture; PIP, 사진 속의 사진 기능), 반복 재생 기능 등 편의 기능이 추가되어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과 기능이 비슷하다. 그렇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료이고, 유튜브 밴스트는 무료이다.

  이와 같이 편리한 기능이 들어있는 유튜브 밴스트를 스마프폰에 설치하면 유튜브를 즐겨보는 재미가 늘어날 것이다. 그런데 유용한 기능이 많지만 이것을 설치하기는 쉽지 않다. 끈기와 인내로 여러 차례 시도해서 설치하여야 된다. 무료로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에 버금가는 것을 설치하려면 그 만큼 수고가 필요하다고 여기며 설치하면 된다.

  유튜브 밴스트를 설치하는 프로그램은 누리집 https://vanced.app/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먼저 스마트폰에서 반드시 구글(Google)이나 크롬(Chrome)을 열어서 “Youtube Vanced”를 검색한다.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에서 내려받는 것은 결코 광고를 차단해주는 유튜브 밴스트가 아니다. ① 크롬에서 검색하여 유튜브 밴스트의 누리집으로 들어간다. ② 유튜브 밴스트를 내려받을 것인지 묻는 곳에서 “내려받기(download)”를 누른다.  ③ 이후 vanced manager를 설치할 것인지 물으면 “설치”를 누른다. 이어서 “vanced manager 설치 중”이라는 안내가 나온다. ④ 얼마 동안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vanced manager가 설치되었다는 안내가 나온다. ⑤ 여기서 “열기”를 누르면 "환영합니다. Vanced.app에서 내려받았는지 확인해주세요."라는 안내가 나오면 그 아래 "닫기"를 누르면 된다.

구글에서 유튜브 밴스트 검색
구글에서 유튜브 밴스트 검색
Youtube Vanced  Manager 내려받을지 문의
Youtube Vanced Manager 내려받을지 문의
Youtube Vanced Manager 설치완료 안내
Youtube Vanced Manager 설치완료 안내

 

  Youtube vanced manager 파일을 지정 누리집에서 내려받았다는 확인으로 “닫기”를 누르면, ⑥설치안내 화면이 나오는데 위에는 “Vanced”, 아래에는 “MicroG”가 있고, 각 파일의 오른 쪽에는 “설치(install)” 안내가 보인다. ⑦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아래에 있는 “MicroG”를 먼저 설치한 다음에 “Vanced”를 설치한다. “MicroG”는 유튜브 사용자를 인식하는 프로그램이므로 Google 계정이 필요하다. 현재 이 전화기에는 MicroG가 설치되어 있기에 “재설치”라는 안내가 나와 있다. 처음 설치하면 당연히 “설치”라고 안내된다. “MicroG”를 설치하는데 제법 시간이 걸린다.

Vanced Manager 설치안내 화면
Vanced Manager 설치안내 화면

 

  ⑧ 그 다음에 “Vanced”에서 “설치”를 누르면 유튜브 밴스트가 설치된다. ⑨ 유튜브 밴스트가 설치되는 과정에서 “선호하는 테마 선택하기”, “ 선호하는 언어 선택”, “‘보안상의 이유로 전화기에 설치할 수 없다’는 안내가 나오면 ‘설정’을 눌러서 ‘이 출처 허용’” 등으로 안내에 차례대로 응답한다. “Vanced”를 설치하는데도 제법 시간이 걸리니 인내심을 가지고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⑩ 유튜브 밴스트의 설치가 완료되면 “Vanced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라는 안내가 나온다. ⑪ 그리고 전화기의 바탕화면에 유튜브 밴스트의 아이콘(icon)이 나타난다. 이제부터 이 아이콘을 눌러 광고가 나오지 않는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Youtube Vanced의 테마 선택하기
Youtube Vanced의 테마 선택하기
Youtube Vanced의 언어 선택하기
Youtube Vanced의 언어 선택하기
보안상으로 설치할 수 없다면 설정을 변경한다
보안상으로 설치할 수 없다면 설정을 누른다
설정에서 이 출처를 허용한다
설정에서 이 출처를 허용한다
Youtube Vanced 설치완료 안내문
Youtube Vanced 설치완료 안내문
바탕화면에 나타나는 youtube vanced icon
바탕화면에 나타나는 Youtube Vanced icon

  참고로, 유튜브 밴스트에 관한 설명은 나무위키를 참고하면 되고, 유튜브 밴스트 설치방법은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하면 된다.

https://namu.wiki/w/YouTube%20Vanced

https://m.blog.naver.com/online4/221807458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