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골프장 탐방] ① 대구지역 구장 현황
[파크골프장 탐방] ① 대구지역 구장 현황
  • 김영조 기자
  • 승인 2020.08.10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파크골프팀 공동취재로 대구지역 각 구장의 규모와 개요, 특징과 장점, 문제점과 단점, 개선방안 등을 차례로 알아본다.
서재 파크골프장  사진 석재호 기자
서재파크골프장. 석재호 기자

 

최근 파크골프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면서 파크골프 동호인 수가 폭증하고 있다. 파크골프장(이하 ‘구장’) 수에 비하여 파크골프 동호인 수가 더 많아져 구장 이용에 대한 불편과 불만도 증가하고 있다.

대한체육회 소속으로 파크골프 종목을 총괄하고 있는 (사)대한파크골프협회에 의하면 2019년 기준으로 전국의 구장 수는 247개이며, 동호인 수는 등록인원 3만7천630명에 비등록 인원까지 합치면 5만 명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전년도 대비 증가 인원수 비율을 보면 2018년에 58%, 2019년에 42%로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파크골프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비용이 적게 들며, 배우기 쉽고, 도시 주변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으며, 잔디 위를 걸으면서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서 시니어들에게 최적화된 운동이다.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는 뜻으로 우스개로 만든 사자성어 ‘누죽걸산’에 가장 잘 어울리는 운동이다. 채 하나와 공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건강과 재미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그러나 동호인 수가 증가함에 따라 라운딩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기본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고 이용하는 초보자들이 대거 입문하는 바람에 작은 사고도 일어나는 등 잡음과 불만이 커지고 있다.

파크골프 이용자들에게 발생하는 불만 사유로는 회비, 구장 시설 및 이용, 규정 및 에티켓 미준수 등에 관한 것이다. 대구지역 각 구·군 협회에서는 이용자들에게 등록비 또는 스티커비 명목으로 연회비 5만원을 받고,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게는 추가로 가입비 2만원을 더 받고 있다. 연회비 5만원 중 3만원은 구·군 협회, 1만원은 대구시 협회, 1만원은 중앙 협회에서 관리운영비로 충당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용자들은 지방자치단체가 시민의 세금으로 관리·운영하는 시설에 대해 굳이 회비를 받아야 하느냐, 회비를 받는 법적 근거가 무엇이냐, 회비 사용에 대한 적법한 지출과 투명한 공개가 이루어지고 있느냐며 불만을 토로한다.

구장 시설 및 이용에 대한 불만으로는 이용자 수에 비하여 구장 수가 적고 장소가 협소하다, 주차장, 화장실 등의 부대시설이 적고 부실하다, 협회 소속 이외의 이용자들에게 이용할 수 없도록 텃새를 부린다는 등의 사유이다. 특히 텃새 문제는 끊임없이 일어나는 문제로서 대구시내 각 구장별로도 일어나고 있지만 경북이나 다른 지역으로 가면 더욱 심하게 발생하는 문제이다.

특히 코로나 19 여파로 각 구장마다 출입을 통제하고 있어 구장 운영자 측과 이용자 측 사이에 시비가 벌어지기도 한다. 현재 대구지역 대부분의 구장에서는 출입 통제의 방법으로 오전 8시 이전과 오후 5시 이후에는 자유 출입을 허용하고,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협회 소속 회원들만 홀짝제로 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불만 사유와 문제점이 빨리 해결되어야 올바른 파크골프 문화가 정착되고 발전해 나갈 것이다.

이에 파크골프 문화의 요람 「시니어매일」에서는 건전한 파크골프 문화를 정착시키고 앞으로의 파크골프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첫 번째 기획기사로 “대구지역 파크골프장 탐방”이란 기사를 마련하였다. 스포츠/파크골프팀 공동취재로 대구지역 각 구장의 규모와 개요, 특징과 장점, 문제점과 단점, 개선방안 등을 차례로 알아본다.

 

대구지역 파크골프장 현황(22)

파크골프장 명

주소(위치)

비고

팔현구장

수성구 팔현길 88-46(고모동 팔현공원 내)

27

 

수성구장

수성구 고모동 6-2

27

9월 오픈 예정

불로구장

동구 불로동 932-2(공항교 인근)

27

대구시 직영

동구구장

동구 봉무빗물펌프장(금호강변)

27

봉무구장

동구숙천구장

동구 숙천동 212-2

9

 

비산구장

서구 비산동 2127(매천대교 밑)

18

대구시 직영

남구구장

남구 봉덕동 산 128-1

9

앞산구장

북구구장

북구 검단동 276

27

검단구장

강변구장

북구 서변동 1506 강변축구장 옆

45

대구시 직영

무태구장

북구 서변동 산격대교 밑

18

 

수림구장

달서구 대천교 버스정류소

18

 

가창구장

달성군 가창체육공원 대일교차로

9

 

강창구장

달성군 다사읍 매곡리 91

18

 

구지구장

달성군 구지산업단지 내

18

 

다사구장

달성군 다사읍 매곡리 금호강변 세천교 밑

36

세천구장

달성보구장

달성군 논공읍 하리

18

논공구장

서재구장

달성군 방천리 환경자원사업소

18

장애인 전용구장

세천공단구장

달성군 다사읍 세천리1691

9

 

원오교구장

달성군 현풍면 원교리 원오교

18

 

진천구장

달성군 화원읍 구라리 188-1

18

 

테크노폴리스구장

달성군 유가면 봉리 624(중앙공원)

18

 

하빈구장

달성군 하빈면 봉촌리 1200-3

27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