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노인성 외상(골절)
[건강 칼럼]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노인성 외상(골절)
  • 시니어每日
  • 승인 2020.07.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을 온통 흔들어 놓았고, 현재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코로나19 사태를 지켜보면서, 한 사람의 의료인으로서, 고령의 노인들의 건강 상태가 더욱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되새겨 봅니다. 의료 현장에서 흔히 마주치는 고령자들의 골다공증에 의한 외상, 즉 골절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대사성 골(뼈) 질환 중 가장 흔한 골다공증은 골량의 감소와 골질의 변화로 인하여 뼈의 미세구조가 파괴되어 사소한 외력에 의해서 취약 골절이 발생하는 전신 질환입니다.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고령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약 20%가 골다공증을 앓고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골다공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일차성 골다공증입니다. 여기에는 폐경 후 에스트로젠의 결핍으로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제1형 골다공증(폐경 후 골다공증)과, 연령 증가에 따라 발생하는 제2형 골다공증(노인성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차성 골다공증은 여러 종류의 내분비 질환을 비롯하여, 유전성 질환, 위장관 및 교원성 질환, 호르몬 장애, 흡연, 알코올 등에 의해 발생되는 골다공증입니다.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 중 가장 흔히 발생하고,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골절이 ‘대퇴부 근위부 골절’입니다. 집 밖에서 심하게 넘어지거나, 낙상이 의한 골절은 통증이 심하여 병원에 바로 방문하지만, 방 안이나 목욕탕에서 비교적 가볍게 넘어지면서 발생하는 골절은 병원 방문이 늦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혼자 사시는 노인들이 많은데, 가볍게 넘어졌기 때문에 뼈를 다쳤다고 생각 안 하시고, 자식들이 걱정 할까봐 초기에는 연락을 안 하고 지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계속되어 시간이 지나서야(평균 1주일 정도) 병원에 오시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아무리 가볍게 넘어져도, 골반이나 사타구니(서혜부) 쪽이 아프면 병원에 즉시 방문하여 진료를 꼭 받으셔서 골절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퇴 근위부 골절의 치료는 대부분 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빠른 수술을 시행하여야, 양호한 치료 결과와 최소한의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최근에는 의료 기술과 의료 기기의 발달로 최소한의 절개로 수술을 시행하고 있어, 아주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후 정상적인 일상생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척추 골절 또한 노인성 골다공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심한 척추 통증으로 내원합니다. 외상의 소견도 없는데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을 심하게 호소하십니다. 방사선 검사를 하면, 척추의 압박 골절 소견이 관찰됩니다. 이 경우에도 외상의 소견이 없기 때문에 노인들이 뼈는 괜찮다고 생각하여, 시간이 경과하여 통증을 참을 수 없을 경우에 병원을 방문하시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쳐, 심한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갑자기 심한 척추 통증이 생기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하시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수술적 치료 혹은 비수술적 치료를 조기에 시행해야 합니다.

요골 원위부 골절은 넘어지면서 손목에 발생하는 골절입니다. 현재 대부분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여, 아주 좋은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형외과 병원에서 수술을 받으시면, 대부분 2개월 안에 정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노인성 골다공증의 치료는 적절한 영양분 섭취 및 운동입니다. 현재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구약: 매일, 매주, 매월 섭취하는 약 ▶주사 치료: 매일, 매주, 3개월, 6개월, 1년마다 주사 투여

구체적 치료 방법은 의사 선생님과 꼭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경구약보다는 주사치료를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차원에서다음과 같은 분들은 골밀도 측정을 해보시길 권합니다. ▶연령에 관계없이 6개월 이상 무월경을 보이는 분 ▶65세 이상의 여성과 70세 이상의 남자 ▶방사선 소견에서 척추 골절과 골다공증이 의심되는 환자 ▶이차성 골다공증이 의심될 때 ▶골다공증의 약물요법을 시작하려는 모든 환자 ▶이미 골다공증 치료를 받은 모든 환자의 경과 추적이 필요한 경우 ▶기타 골소실 혹은 골다공증이 의심 될 경우.

간단하게 골다공증으로 인한 흔한 골절을 소개하였습니다. 고령 인구의 증가로 골다공증의 환자 및 골절이 계속 증가하지만, 이와 비례해서 치료 방법도 발전하여 아주 양호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항상 즐거운 생활을 하시고, 골다공증을 치료하다가, 뜻하지 않게 골절이 발생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조기 치료를 시행하면, 행복한 노후를 지낼 수 있습니다.

박동구(정형외과 전문의, 박정형외과 원장)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