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 마늘을 넣어 가동하면 빙그르르~돈다?
‘전자레인지’ 마늘을 넣어 가동하면 빙그르르~돈다?
  • 김차식 기자
  • 승인 2020.07.23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을 쪼개 보면 뿌리에서 줄기로 올라가는 아주 가는 빈 관이 있다.
마늘이 전자파의 에너지를 받으면 온도는 100℃ 이상 올라간다.
마늘이 가진 수증기가 증발 그 속의 빈 관에 고압으로 모이게 된다.
내부의 고온 수증기가 줄기 쪽에 막힌 부분을 뚫고서 나간다.
그 추진력의 반작용으로 마늘이 회전한다.
전자레인지 안에서 마늘이 빙 그래 돌아가는 사진이다. KBS2 TV 캡처
전자레인지 안에서 마늘이 빙 그래 돌아가는 사진이다. KBS2 TV 캡처

건강에 좋고 미용에도 좋다는 마늘은 우리나라 대부분 음식에 들어가 식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영양이 가득한 채소이다. 전자레인지에 마늘을 넣으면 빙그르르~돈다?

■ 실험 과정

통마늘을 전자레인지에 넣어보니 시계방향으로 돌았다. 이렇게 도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통마늘을 쪼개서 낱개를 전자레인지에 넣어 보았다. 이번에도 통마늘을 넣은 것처럼 돌면서 조금씩 움직임을 볼 수 있었다. 빙그르르 도는데 회전은 하지 않았다. 마늘 껍질을 깨끗이 까서 해보면 어떠할까?

전자레인지에 10초 간 가열 후 꺼낸 사진이다. KBS2 TV 캡처
전자레인지에 10초 간 가열 후 꺼낸 사진이다. KBS2 TV 캡처

 

○ 마늘을 쉽게 까는 방법

1. 마늘의 수염 부분을 칼로 잘라낸다.

2. 전자레인지에 10초간 가열한다.

전자레인지에서 꺼낸 후 눌러주면 마늘이 속속 빠져 나온다. 보다 쉽게 까서 이용할 수 있었다.

껍질을 벗긴 깐 마늘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동했다. 전자레인지가 천천히 돌아가면서 마늘이 가열되었다. 잠시 후에 마늘이 빙그르르 돌아갔다. 마늘은 돌다가 멈추어 정지하게 되며 넘어졌다.

마늘을 좀 더 오랫동안 돌아가게 할 수는 없을까? 자세히 관찰하면 마늘의 생김새가 각기 다르다. 마늘의 생김새를 꼼꼼히 분석해보았다. 얇은 마늘 굵은 마늘, 끝이 뾰쪽한 마늘과 몽뚝한 마늘 등, 다양한 생김새로 일정한 회전이 어려운 것 같았다.

좌우대칭으로 균형이 잡히고 끝이 날렵하게 솟은 마늘을 선택해서 전자레인지에 넣었다. 돌기 시작하며 마치 팽이처럼 돈다. 속도가 느린 것 같더니 다시 더욱 빠르게 돌아갔다.

마늘이 가진 수증기가 증발해 그 속의 관에 고압으로 모이게 되는 사진이다. KBS2 TV 캡처
마늘이 가진 수증기가 증발해 그 속의 관에 고압으로 모이게 되는 사진이다. KBS2 TV 캡처

전자레인지 속에서 마늘은 익으면서 조금 움직이며 돌아가게 되었다. 이 마늘은 어떻게 도는 것일까?

전자레인지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마늘을 쪼개 보면 뿌리에서 줄기로 올라가는 아주 가는 빈 관이 있다. 전자레인지에서 마늘이 전자파의 에너지를 받으면 그 중심부의 온도는 100℃ 이상으로 올라간다. 마늘이 가지고 있던 수증기가 증발해 그 속의 관에 고압으로 모이게 된다. 그 내부의 고온 수증기가 줄기 쪽 막힌 부분을 뚫고서 나간다. 그 추진력의 반작용으로 마늘이 회전하는 것이다. 돌아가는 마늘도 끝없이 돌지는 않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상현(강민) 2020-07-30 12:54:25
ㅎㅎㅎ
정말 신기합니다.
오늘 당장 실험을 ...마눌 보고 하라할까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