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경 지식재산 산학포럼' 성공리 완료
'2020 대경 지식재산 산학포럼' 성공리 완료
  • 박형수 기자
  • 승인 2020.07.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대학교 지식재산선도대학사업단과 금오공과대학교 창의지식센터 공동 주최 및 주관
특허청, 한국발명진흥원 후원

20일 오후 1~6시 경북 구미시 호텔금오산 별관 2층 그랜드볼룸 C홀에서 지식재산기반 산,학,연 협력 및 비즈니스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포럼이 개최되었다. 포럼은 영남대학교 지식재산선도대학사업단과 금오공과대학교 창의지식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였다.

영남대 김현옥 단장의 개회사, 한국지식재산교육연구학회 권학홍 회장(대전대학교)의 축사에 이어 전남대학교 송요순 교수의 지식재산기반 중소기업 기술지도 및 기술이전 성과 사례발표, 금오공대 김귀곤 교수의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금오공과대학교 김귀곤 교수의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발표   기자박형수
금오공과대학교 김귀곤 교수가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박형수 기자

 

김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은 인공 지능, 로봇 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혁명이며, 물리 환경과 가상 환경이 ITC를 통해 연계되어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모든 산업은 이전보다 더 복잡하고 빠른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들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라는 니체의 명구를 인용했다.

주대원 변리사(세청 아이피엔 특허법률사무소장)는 IP-R&D 전략과 특허 확보 방안에 대해 발표했으며, 이강선 유니에버(주) 상무이사는 질문을 통해 현장 실무에서 지적재산권 권리 침해 우려에 대한 전문가의 식견을 끌어내기도 했다. 금궁 스포츠 창시자인 김도형 대표는 이제부터 5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지연 구미시 의원을 비롯해 김인기 구미 체육회 부회장등의 지역 인사의 참석도 이채로웠다.

포스트 코로나19로 이어지는 언택트 시대에 더욱 더 필요한 Digital Transformation과 산업계에서의 IP-R&D 전략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포럼이었다.

2020 대경 지역 지식재산 산학포럼 기념촬영  박형수 기자
'2020 대경 지역 지식재산 산학포럼'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박형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