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대구안동향우회, 김양원 회장 취임
재대구안동향우회, 김양원 회장 취임
  • 권오섭 기자
  • 승인 2020.06.19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020-2차 이사회 및 신임 회장단 이·취임식 가져
애향심(愛鄕心) 고취와 10만 향우 발전위해 앞장서
안동향우회와 고향발전을 위하여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오섭 기자
안동향우회와 고향발전을 위하여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오섭 기자

재대구안동향우회(회장 김양원·이하 안동향우회)는 18일 오후 7시 대구MH컨벤선 리젠시홀에서 ‘제2020-2차 재대구안동향우회 이사회 및 신임회장단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회장단 이·취임식에서는 황현호 전임회장이 이임하고 6대 김양원 신임회장이 취임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하 고문, 김양원 신임회장, 권영훈. 최병문 신임 상임부회장 등 안동향우회 임원 등 80여 명이 함께했다.

행사는 개회선언, 회장인사, 감사패전달, 주요현안보고, 고문추대 및 임원선출, 2020년도 사업계획, 향우회 발전 방안을 위한 안건심의, 공지사항, 만찬 순으로 이어졌다.

김양원 회장은 지난 2월 인사회 및 정기총회 겸 회장 이·취임식 행사를 개최하는 일정을 잡았으나 대구경북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급격한 확산으로 간소하게 업무 인수인계를 하고 임기 2년의 업무를 먼저 시작했다.

김 회장은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모든 향우인이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하려고 했지만, 아직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어려운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이사회 개최로 대신할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달라”고 향우들에게 먼저 양해를 구했다. 김 회장은 “항상 향우간의 우애와 친목도모, 후진양성을 위한 장학사업, 안동인들의 교류를 위한 체육행사 등 모임의 활성화, 향토문화 창달과 특산품 홍보 및 판매촉진을 통한 안동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안동향우회는 지난 2009년 2월 안동의 고교동창회와 면(面)단위 향우회, 그리고 각종 기관·단체의 향우회를 대표하여 이우석 등 26명의 창립 발기인단을 구성했다. 3차례 발기인 회의를 거쳐 단위 향우회를 아우르는 2010년 4월 30일 전체 안동향우회가 탄생됐다.

서정학(진명엔지니어링 회장) 초대회장, 2대 이태선(전 대구중부경찰서장) 회장, 3대 권용섭((주)두양 대표이사) 회장, 4대 이재하((주)삼보모터스 회장) 5대 황현호(변호사) 회장이 향우회를 위해 앞장서왔으며, 지난 2월부터 김양원((주)코리아반도체조명 대표) 회장이 향우회를 이끌어 오고 있다.

이사회에서 선출된 심임 임원단. 권오섭 기자
이사회에서 선출된 심임 임원단. 권오섭 기자

안동향우회는 김양원 회장을 비롯하여 강효상 국회의원 등 고문 25명, 회장 1명, 상임부회장 6명, 부회장 36명,이사 63명, 감사 2명 등 133명의 임원과 정무호 사무처장, 최동학 총무국장 등의 5개국의 조직으로 구성돼 있다.

김 회장은 취임과 함께 지난 4월 134㎡(40평) 규모의 안동향우회 사무실(중구 중앙대로 289-29 협신빌딩 3층)을 마련했다. 대외협력사업국을 중심으로 안동의 특산물 생산자와 협력하여 판매 장터를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또한 안동시와 인터넷망을 구축하고 재구안동인들이 도·농 상생협력에 발 벗고 나섰다.

이동정(여·안동시 출신) 씨는 “향우회는 어릴 적 따뜻하게 맞아주는 이웃집처럼 모두가 친인척 같다“며 ”늘 친정 가는 기분으로 마음이 설레며 편하게 대해주고 부담이 없는 모임“이라고 예찬론을 폈다.

안동향우회는 출범 후 출향인들의 고향 사랑운동은 남다르다. 매년 3월에 개최되는 안동시민체육대회에 임원과 향우들이 참석해 경품을 찬조와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안동향우회는 상반기 후반기 나누어 문화투어를 하고 있다. 안동지역 유교 집성촌인 하회마을, 예안마을, 임동 안동포마을 등 고향 문화탐방으로 애향심이 높다.

안동향우회는 1월과 5월에는 이사회를 열고 전체 향우 회원들의 화합과 결속을 위해 연례행사로 2월 신년교례회 및 정기총회, 4월에는 재대구안동향우회 체육대회를 개최하며 9월에는 회장배 골프대회, 11월 산행대회, 안동탈춤축제 참가와 각급 동창회 체육대회와 등반대회, 송년회 행사도 지원하고 있어 안동인들의 우애와 화합을 다져왔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로 간소화나 연기하고 있다.

재대구안동향우회 김양원 회장. 권오섭 기자
재대구안동향우회 김양원 회장. 권오섭 기자

김 회장은 “안동 출신 대구 향우들은 선비정신의 영향으로 올곧게 살고 고향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며 “항상 출향인사들이 고향을 위해 애정의 손길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대구안동향우회는 카페(cafe.daum.net/fromandong)와 밴드(재대구안동향우회)를 개설해 고향 소식과 향우회 소식을 전하고 있다. 사무실은 대구 중구 중앙대로 289-29 협신빌딩 3층, 연락처 정무호 사무처장 010-9502-3070, 최동학 총무국장 010-3540-4258.

●6대 임원 및 사무국, 단위향우회●

▲고문: 강효상 권대일 권영진 권용섭 김각현 김근한 김동구 김병식 김선응 류규하 류성걸 박태근 송인규 서정학 오세창 이동건 이동정 이삼걸 이재하 이종주 이태선 장병하 최성주 황현호

▲회장: 김양원 ▲상임부회장: 권두규 권영훈 김동규 신정호 이원걸 임성천 최병문 한도준 ▲자문위원: 이재인 김광호 ▲부회장: 권오춘 권영훈 권위순 권정동 권종욱 권태동 권태형 김경호 김구락 김만일 김묵진 김상길 김선호 김선희 김승호 김윤호 김재원 김종열 김짐환 남승희 류명걸 류석종 서연환 손영옥 손옥헌 안종수 이순영 이윤직 임정숙 임형수 장세호 정응호 조영석 조태영 최병문 최종철 ▲감사: 이재중 박병익 ▲이사: 강동기 강병준 강석문 강은주 권상목 권상헌 권세희 권영길 권영로 권영석 권오봉 권오수 권오찬 권용성 권유정 권용성 권종대 권창훈 김광호 김도덕 김성찬 김시숭 김영수 김용섭 김인현 김일동 김재필 김정로 김진대 김충한 김희정 남상진 남재현 노영재 박병익 박재홍 박천홍 배규연 배규찬 배동규 변성렬 서상우 서오섭 서정묵 서준석 성상준 손보헌 손인호 손점미 우성문 이동성 이동영 이동준 이명직 이병관 이상수 이성규 이완교 이용정 이재인 이재송 이재중 이정식 이종석 임무종 장수석 조춘란 최성균 최영수 최종필 탁창식

▲사무국: ▶사무처장 정무호 ▶총무국 국장 최동학 부장 김수일 권창훈 김태균 ▶홍보국 국장 김규현 부장 서정걸 김연근 우견윤 ▶재무국 국장 권정관 부장 장영화 강신국 ▶여성국 국장 신혜경 부장 안낙희 김인숙 김혜령 ▶대외협력사업국 국장 강성우 부장 지재식 이정숙 장민규

▲단위향우회: 재구한국생명과학고(조태영) 재구안동여고(임정숙) 재구안동고(김만일) 재구경안고(김종열) 재구경안여고(이순영) 재구안동중앙고(서연환) 재구경일고(지형선) 재구길원여고(권원순) 재구하이텍고(손옥헌) 재구영문고(임형수) 재구성창여고(이분기) 재구풍천중(김진환) 재구용산초(이용학) 재구화남초(권태원) 재구길안면(김재원) 재구서후면(김재홍) 재구임동면(류명걸) 재구북후면(강성빈) 재구풍천면 영호회(김선응) 도청향우회(임진걸) 재구76연합동기회(배영철) 재구80연합동기회(김종열) 재구81연합동기회(서연환) 재구와룡초(권태동) 재구예안중(권영철) 신한국운동추진본부(심후섭) 재경안동향우회(류필휴) 안동시청(이금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