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대구영양군향우회(在大邱英陽郡鄕友會)
재대구영양군향우회(在大邱英陽郡鄕友會)
  • 권오섭 기자
  • 승인 2020.06.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족 30년 5만여 향우(鄕友) 간 우애(友愛)와 애향심(愛鄕心) 남달라
고추, 일월산, 반딧불이, 두들, 주실, 감천마을의 고장
13대 박홍열 회장 취임
제26차 정기총회 및 회장단 이취임식에서 임원단과 내외 귀빈이 향우회와 영양 발전을 위해 건배를 제의하고 있다. 권오섭 기자
재대구영양향우회 제26차 정기총회 및 회장단 이취임식에서 임원단과 내외 귀빈이 향우회와 영양 발전을 위해 건배를 제의하고 있다. 권오섭 기자

“고향은 말없이 잔잔한 미소로 따뜻하게 안아주는 엄마의 품과 같아요. 선후배님과 친구들을 만나 서로의 이름을 부르며 스스럼없이 안부를 전하며 마음 편한 곳이 바로 향우회입니다. 매년 참석합니다.”

영양군은 1개 읍(영양읍), 5개 면(입암면·청기면·일월면·수비면·석보면) 115개 행정 리(理), 485개 반(班)이 있다. 청정지역인 이곳의 대표작물은 고추, 사과, 산채, 약초(천궁) 등이다. 또한 영남의 영산(靈山)인 해발1219m의 일월산(日月山)을 중심으로 수려한 자연 경관과 풍부한 문화 유적을 보전하고 있어 개발 잠재력이 풍부하다.

매우면서도 당도가 적당한 전국 제일의 특산물 영양고추의 맛처럼 외향적으로 개성이 강해 보인다. 하지만 마음 속은 한없이 부드럽고 따뜻하다. 대구에 있는 5만여 향우들은 베푸는 정이 많아서 서로 화합하고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이 남다르다.

재대구영양군향우회 박홍열 회장은 "전국에서 영양 출향인들이 대구에 제일 많이 거주하고 향우회 운영도 가장 활성화돼 있다"며 자랑했다.

박 회장은 지난달 30일 취임하기 전부터 읍면별 향우회를 정비해 회장단을 재구성하고, 군 향우회 임원들과 함께 만나고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산하 단체와 유대를 강화하여 향우들의 참여 정신을 높여 잠시나마 느슨했던 조직을 재결합시키는 데 열정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읍면 기수단과 영양 향우회 발전을 위하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오섭 기자
읍면 기수단이 영양 향우회 발전을 위하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오섭 기자

재대구영양군향우회는 30여 전 대구 동구 지저동에서 뜻있는 분들이 향우회 결성의 필요성을 논의했다. 그 후 1991년 3월 3일 회원 500여 명으로 발족했고 초대회장은 임진영 향우가 맡아 기반을 다졌다. 현재 13대 박홍열 회장이 향우회를 이끌고 있고 가입 향우도 5천 명에 이르고 있다. 수석부회장에 남재일, 사무총장에 황상길, 감사에 김경동·남유정 향우가 맡고 있다. 사무국에는 총무부, 재무부, 남녀장년부, 홍보부, 여성부, 조직부, 청년부, 운영부, 체육부가 있다.

향우회 산하에는 영양읍(회장 문원만), 입암면(회장 김원달), 청기면(회장 구본현), 일월면(회장 김원복), 수비면(회장 김병렬), 석보면(회장 김상학)의 읍면향우회와 경북도청 도영회(회장 김병곤), 대구시청 시영회(회장 조동두), 개인택시향우회(회장 권응준), 대구시체육회(회장 박종수), 영양오청회(회장 주해술) 등이 활동하고 있다. 향우회는 산악회(수양·해달뫼), 골프회도 운영되고 있다. 161명의 임원이 향우회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박 회장은 “만남은 인연이고 관계는 노력이다”라며 “우리 군은 경북에서 인구가 가장 적고 육지 속의 섬이며, 우리는 4차로 도로가 없는 곳에서 태어나고 성장한 운명적인 만남이다”라고 취임사에서 말했다. 박 회장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향민들 간에 만나고 소통하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며, 향우회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정을 나누면 반드시 더 큰 화합과 발전이 있다”고 확신했다.

한선수 직전회장(오른쪽)과 박홍열 회장이 다정하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 권오섭 기자
한선수 직전회장(오른쪽)과 박홍열 회장이 다정하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 권오섭 기자

향우들은 제26차 정기 총회에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문향의 고장 영양군이 우리의 고향임을 다짐한다. △5천여 향우들의 역량을 결집시켜 내 고향 영양발전의 도움이 되는 일에 일익을 담당한다. △영양인으로 보람과 긍지를 갖고 떳떳하고 예의 바르게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그 의무와 책임을 다한다. △정든 고향을 떠나 살고 있는 향우 상호간의 우의를 돈독히 하고 결속을 다지는 데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대구가 우리의 새로운 터전임을 밝히고 자랑스러운 문화인으로 거듭날 것을 엄숙히 결의한다”며 모두가 재대구영양인으로서 다짐했다.

재대구영양군향우회의 연중 가장 큰 행사는 매년 4월 신년교례회를 겸한 정기총회다. 오도창 영양군수, 군의원, 읍면장, 타시도의 출향향우회 등 고향인사와 대구 향우 400명 이상이 참석해 성대하게 치르고 있다. 향우회는 올해 정기총회에서는 청정고향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성금을 영양군수에게 전달했다.

향우회는 고향을 돕기 위해 매년 9~10월 대구에서 열리는 읍면 농산물 직거래 장터에 참여해 농산물 구매와 홍보에 나서고 있다. 장터에는 특산물인 고추, 사과, 담배, 더덕, 천궁, 천마, 어수리 곰취나물, 산머루 등을 판매한다. 장터에는 향우회 여성회원들이 현장 봉사자로 나서 물품 포장 등 일손을 돕는다. 영양·울진·영덕·봉화·청송 향우들의 모임인 오청회 주최 고향장터 일도 대구 향우들이 매년 돕고 있는데 지난해 이 행사는 10월 11일 산격동 대구유통단지에서 열렸다.

또 향우들은 영양에서 열리는 산나물축제(5월), 읍면체육대회(5월), 군민체육대회(10월), 읍면과 학교총동창회 체육대회와 정기총회 등 각종 행사에도 많은 향우들이 참석해 고향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박 회장은 대구 향우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항상 감사한다. "영양 산나물축제 때는 대구 향우들이 버스를 대절해서 올라갑니다. 향우들은 축제참가도 하고 많은 산나물을 구매하여 주변에도 알리는 등 큰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고향의 6개 읍면 경로잔치에도 군향우회 및 읍면향우회 간부들이 매년 참석해 비용을 지원하고 있고, 영양군이 매년 9월 서울에서 개최하는 영양고추축제와 서울 핫 페스티벌에도 임원단들이 올라가 고추 판매와 홍보, 행사에 힘을 보태고 있다.

"대구 향우회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근간에는 여성 향우들의 자발적 참여가 숨어 있죠. 각종 행사 때마다 여성 향우들이 자기 일처럼 솔선수범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늘 감사하고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향우회원으로 사회 각계에는 영양을 빛내는 인사들도 많다. 관계에 김재수(전 농림식품부장관), 안종익(대구 성서경찰서장·경무관) 법조계에 권재칠(중원법무법인 변호사), 김연우(대구지법 부장판사) 재계에 황욱환(영재광학 대표), 한선수(해성 회장), 이경식(전 청기면향우회장·경성비철 대표), 이희화(전 영천상의회장·구영테크 대표), 오상식(전 오청회골프회장·오상건설 대표), 김상석(아이엘지에너지기술 대표), 조상인(한솔 대표) 등이 있다.

영양향우회를 이끌어 오고 있는 제13대 박홍열 회장. 권오섭 기자
영양향우회를 이끌어 오고 있는 제13대 박홍열 회장. 권오섭 기자

박홍열 회장은 영양에서 태어나 영양 초·중·고와 경북대 행정학 석사와 영남대 행정대학원 최고위정책리더 과장을 수료했다. 영양군에서 공직을 시작하여 고령군 개진면장과 경상북도 예산총괄담당, 문화예술과장 등을 거쳐 청송군부군수로 40여 년의 공직생활을 마감했다. 2017년 대한민국 지방자치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영천시장애인복지관 관장으로 재직 중이다.

박 회장은 "읍·면 향우회 육성지원과 행사지원 확대, 고향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전개, 불우이웃돕기 성금확충, 향우간의 화목한 분위기 조성, 출향민 향우회 참여폭 확대, 회원주소 및 전화번호 정비 등"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영양향우회를 위해 앞장선 사람들〉

●역대 회장: 1~3대 임진영 4대 이재훈 5대 故우영득 6대 구자양 7대 故신승웅 8대 김정기 9대 황욱환 10대 안규헌 11대 박영태 12대 한선수

●13대 임원 및 집행부 ▲회장 박홍열 ▲수석부회장 남재일 ▲운영위원장 (세무) 김찬동 황동율 (법률) 권재칠 김연우 안종익 (재정) 이희화 임지홍 배영희 엄호일 조상인 박천수 이상만 오상식 천석희 김종열 이순옥 김원호 정순옥 ▲사무총장 황상길 사무차장 정재명 ▲회계·운영감사 김경동 남유정 ▲총무부장 -안종은 총무(남) 김하동 총무(여) 박미화 김영미 ▲운영부장 이상걸 김진규 황영무 권정희 김화숙 권용기 ▲재무부장 김덕수 이영화 ▲여성부장 김재이(읍) 장미진(입암) 장초연(청기) 권해숙(일월) 안명희(수비) 이순란(석보) ▲체육부장 안창남 배화석 권병국 김용남 강소이 ▲조직부장 임병걸 황병종 이유순 권순애 이태복 ▲장년부장 이은용(남) 김명화(여) 김경숙 김경희 ▲홍보부장 최준우 배성복 남훈진 김영분 이유진 곽경단 ▲청년부장 우원두 김도일 권시효 박태희 ▲자문위원 오창도 김상석 장주섭 유창숙 조명호 박종두 최필균 남재근 이윤걸 주범석 이원주 이경식 구연원 김복원 황종환 금찬수 박경일 김기태 박준현 이도윤 ▲당연직 부회장 문원만(읍) 김정달(입암) 구본현(청기) 김원복(일월) 김병렬(수비) 김상학(석보) ▲일반 부회장 (읍)황중식 원치구 김상기 송준삼 김경남 (입암)배연상 임정호 류재룡 김희열 임문희 (청기)정재홍 권진흠 구기서 김인한 김창옥 (일월)조정인 안영란 이희상 장후곤 김성규 (수비)김무열 김무기 우태곤 김성춘 남희창 (석보)김성호 김태석 황동연 김춘식 이태희 (대구시청)조동두 (경북도청)김병곤 (대구시체육회)박종수 (영양오청회)주해술 (개인택시)권응준 ▲일반 이사 (읍)박용국 정윤현 이철구 조영희 정영범 (입암)김극중 김용남 김주하 박은자 (청기)김윤기 권희팔 안갑연 구자희 김태근 (일월)김중곤 남윤호 유대연 이덕희 최지열 (수비)박능우 이만호 안태금 이영탁 배승태 (석보)이동재 이준연 임기목 배용중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