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어린이 건강 레시피 개발
고령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어린이 건강 레시피 개발
  • 김미옥 기자
  • 승인 2020.03.27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020년 신메뉴 및 표준레시피 개발
'돼지고지소보로주먹밥'과 '카레토마토스파게티'. 고령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카레토마토스파게티와 돼지고지소보로주먹밥. 김미옥 기자

 

어린이에게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대구보건대학교 식품영양과는 한 끼 식사를 위한 영양은 물론 위생과 안전한 급식을 위해 고령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어린이 건강에 앞장서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어린이에게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철저한 위생관리 및 영양관리를 지원하기 위하여 전국적으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고령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201410월부터 지금까지 영양관리 지원으로 표준 레시피 개발 및 보급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건강한 어린이 성장과 발육을 위하여 11회분 필요량과 필요 칼로리를 정확히 충족시키는 표준 레시피를 개발하여 각 어린이 급식소에 제공하여, 고령군 내 어린이급식소 관계자들로 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고령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돼지고기소보로주먹밥카레토마토스파게티의 신메뉴 및 표준레시피를 개발하였다. 고령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센터장인 김미옥 교수는 "돼지고기는 필수지방산과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하여 체내 축적된 유해물질을 배설하고 빈혈을 예방하여 어린이 성장에 도움이 되며, 토마토는 식욕을 증진시키고 음식의 소화와 영양 흡수가 잘되는 효과가 탁월하여,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평소에 아이들이 즐겨먹는 음식의 새로운 레시피 개발로 맛과 영양이 풍부한 급식 지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어린이 건강 레시피의 재료와 조리 순서는 아래와 같다.

 

     < 돼지고기소보로주먹밥 >

재료 : 돼지고기(다짐육), 청주, 쪽파, 대파·마늘(다진 것), 진간장, 후춧가루, 통깨, 참기름, 꿀생강(생강, 황설탕)

조리순서

실온 상태의 돼지고기 다짐육은 체에 받쳐 흐르는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하고 키친타올로 핏물을 닦아낸다.

청주를 넣어 고기의 잡내를 잡아준다.

다진마늘, 다진대파, 꿀생강을 넣고 섞어준다.

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후춧가루를 넣는다.

달군 팬에 양념한 고기를 넣고 고슬고슬 해질 때 까지 볶는다.

밥에 돼지고기소보로, 쪽파, 통깨, 참기름을 넣어 섞는다.

섞어진 밥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말아 주먹밥을 완성한다.

TIP 1. 무즙이나 양파즙을 넣으면 고기를 연하게 할 수 있다.

TIP 2. 꿀생강 만드는 법: 생강(갈거나 다진 것)과 설탕을 1:0.8~1의 비율로 섞어 2일 정도 실온에 두면 설탕이 녹고 서로 섞이게 되는데 그때부터 사용한다.

TIP 3. 고기양념은 짠맛재료 보다 단맛의 재료를 먼저 넣어 섞는 것이 고기도 부드러워지고 전체적인 맛의 밸러스도 좋다.

 

< 카레토마토스파게티 >

재료 : 카레, 새우살, 버섯, 토마토, 스파게티면, 마늘, 양파, 올리브유

조리순서

토마토를 삶아 껍질을 벗겨 잘게 썬다

마늘은 다지고, 양파와 버섯은 잘게 썰어 준비한다.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마늘을 넣고 볶다가 양파, 버섯, 새우를 넣어 볶는다.

잘게 썬 토마토를 에 넣고 끓이다가 카레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끓인다.

면을 삶아 준비하여 번을 넣어 버무리듯 볶는다.

TIP 1. 면수를 이용하여 소스 농도를 조절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