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퇴치와 극복, 문경시 드라이브스루 행정 대대적으로 펼치다
코로나19 퇴치와 극복, 문경시 드라이브스루 행정 대대적으로 펼치다
  • 김항진 기자
  • 승인 2020.03.2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감염 차단 및 지역 경제 살리기 동시 실천 -

문경시(시장 고윤환)는 코로나19의 지역 사회 감염을 차단하고, 동시에 위축된 경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과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해 드라이브스루 행정을 대대적으로 펼친다.

[ 드라이브스루 행정 대대적으로 펼치다1(부서내 사회적거리두기).]
[ 드라이브스루 행정 대대적으로 펼치다1(부서내 사회적거리두기).]

 

우선 코로나19 확산 속 행정업무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부서 내 1/2 근무 및 임신부 등 재택근무 실시, 대면회의 ․ 보고를 대체한 영상회의 실시, 문경시립도서관 북 워킹 스루 서비스 등 대인 접촉 최소화로 확산 억제에 앞장선다.

현장 민원, 산불 계도, 코로나19 관련 업무 담당자는 현장 출장을 적극 활용하는 등 부서 내 1/2 근무를 실시하고, 임신부 등 고위험군과 자녀 돌봄이 필요한 직원은 재택근무를 우선 실시한다.

또한 부서별 보건관리자를 지정, 모든 직원의 일일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출근 시 출입구에 기 설치된 대인소독기를 통과, 열감지 카메라 측정과 별도로 비접촉식 체온계를 이용하여 한 번 더 체온을 측정한다.

대면 회의 및 대면 보고는 자제하고, 전화, 이메일, 메모보고 등을 적극 활용하며, 영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해 읍면동장 회의를 실시하는 등 주요 회의 방식도 변경한다.

특히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비대면 대출반납 서비스인 ‘북 워킹 스루’ 서비스도 선보인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동시에 위축된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통분담을 위한 노력도 함께 실천한다.

먼저 상춘객으로 붐비는 문경새재 등 외지에서 찾아오는 관광객들이 밀집된 식당 내 식사를 꺼리는 것에 착안해 ‘드라이브스루 문경 도시락’을 도입, 식사 주문 후 30분 뒤 수령하여 주변 공원에서 식사 할 수 있도록 하고,

[드라이브스루 행정 대대적으로 펼치다5(공원 등 식사하기).]
[드라이브스루 행정 대대적으로 펼치다5(공원 등 식사하기).]

 

지역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공무원이 앞장서 드라이브스루 도시락 배달 이용, 복지 포인트 4월 내 100% 사용, 6급 이상 공무원 택시 타기, 관내 농특산물 팔아주기 운동 등을 펼친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우리 시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지역 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 및 지역 소상공인들과 함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