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 산책] 이지성 '꿈꾸는 다락방'
[장서 산책] 이지성 '꿈꾸는 다락방'
  • 김대영 기자
  • 승인 2020.03.13 12:4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권으로 된 자기계발서이다. 저자인 이지성은 전주교육대학교와 전북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였고, 2011년 전북대학교 초빙교수, 2014년부터 한양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차이에듀케이션 인문교육센터 학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이 책은 생생하게(vivid) 꿈꾸면(dream) 이루어진다(realization)는 R=VD 공식의 기법 12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1권에서는 사진, 동영상, 장소, 소리, 글, 정신의 영화관, 파티, 상상의 멘토, 상상의 회의 VD, 2권에서는 플래카드, 통합, 기도 VD의 실천방법과 실천사례가 나온다.

각각의 VD 기법은 다음과 같다.

1. 사진 VD 기법: ① 소망하는 것의 사진을 구한다. ② 사진을 항상 갖고 다닌다 ③ 사진을 들여다보면서 소망하는 것을 이미 얻은 것처럼 느낀다. ④ 그러면 언젠가는 사진에 찍힌 것을 얻게 된다. 미국으로 간 일본의 무명 프로레슬링 선수 로키 아오키는 메르세데츠 벤츠 자동차,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자가용 비행기, 맥도날드 체인점 100개를 사진 VD로 얻었다.

2. 동영상 VD 기법 : 우리나라 국가대표 양궁선수들의 동영상 VD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① 경기장으로 이동할 때 보게 될 장면 ② 경기장으로 이어지는 출구로 걸어가면서 긴장하는 장면 ③ 경기장을 가득 채운 관객들의 모습 ④ 최고의 컨디션으로 사선에 선 자신의 모습 ⑤ 시위를 차례로 떠난 12발의 화살이 과녁의 정중앙에 명중하는 장면. 잭 니클라우스, 아놀드 파마, 타이거 우즈는 동영상 VD하기를 매일 실천하고 있다고 한다.

3. 장소 VD 기법: ① 꿈과 관련된 장소에 찾아간다. ② 그 장소에 머물면서, 꿈이 이루어진 모습을 강렬하게 상상한다. ③ 꿈이 현실이 될 때까지 그곳에 지속적으로 찾아가서 VD한다. 미스터 유니버스 대회장에 도착한 아놀드 슈워제네거는 틈만 나면 우승자의 포즈를 취하면서 대회장을 돌아다녔다. 그리고 이미 우승자가 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생생하게 느끼기 위해 두 눈을 감았다. 그는 그해에 미스터 유니버스가 되었다. 에스티 로더, ‘크리스마스 선물’을 쓴 베스트셀러 작가 리처드 폴, 스티븐 스필버그도 장소 VD 기법을 실천하여 성공하였다.

4. 소리내어 VD하기 기법: ① 소망이 이루어진 모습을 생생하게 꿈꾼다. ② 꿈꾼 내용을 말로 표현한다. ③ 말의 여운이 가시기 전에 다시 한번 생생하게 꿈꾼다. ④ 매일 30분 이상 앞의 과정을 반복한다. 무명 영화배우였던 짐 캐리는 매일 밤 할리우드가 한눈에 보이는 언덕으로 올라가 이렇게 소리쳤다. “나는 좋은 배우이다. 정말로, 정말로 좋은 배우이다!”, “나는 최고의 감독들이 메가폰을 쥔 온갖 장르의 영화에 출연요청을 받고 있다!”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기아자동차 창업주 김철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 혼다자동차공업 창업주 혼다 소이치로 등이 이 기법을 사용했다.

5. 글로 적으면서 VD하기 기법: ① 꿈 노트를 한 권 마련한다. ② 노트에 꿈을 적는다. ③ 적으면서, 또는 이미 적은 내용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꿈이 이루어진 모습을 생생하게 그린다. “나는 아름다운 여자와 결혼할 것이다. 나는 미국에서 가장 큰 부자가 될 것이다. 나는 군대를 이끌 것이다. 나는 미국을 독립시키고 대통령이 될 것이다.” 조지 워싱턴은 열두 살 때부터 위의 목표를 글로 적으면서 생생하게 꿈꾸었다. 빌 클린턴, 이소룡, 비틀스의 멤버 폴 매카트니, 만화가 스콧 애덤스, 손정의는 글로 적으면서 VD하기로 성공하였다.

6. 정신의 영화관 기법: ① 가장 편안한 자세로 의자에 앉거나 침대에 눕는다. ② 가장 편안한 미소를 짓는다. 눈을 부드럽게 감는다. ③ 심신을 충분히 이완시킨다. ④ 눈을 감은 상태에서 영화관 스크린 크기 정도의 대형 화면을 떠올린다. ⑤ 스크린에 주인공을 등장시킨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주인공이 될 수 있다. ⑥ 오감을 동원해서 화면에 생생한 현실감을 부여한다. ⑦ 원하는 장면을 대형 스크린에 생생하게 투사해놓고, 그 장면을 반복적으로 관람한다. 이 기법의 열렬한 실천자는 잭 니클라우스였다.

7. 파티 VD 기법: 성공학의 나라 미국에서는 ‘미래의 백만장자 칵테일파티’라는 것을 연다. 실제로는 백만장자가 아닌데, 파티가 진행되는 내내 자신을 백만장자라고 소개하고, 그렇게 행동한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싶었던 가정주부 수잔 제퍼슨은 1986년 퀸 메리 호 선상에서 열린 ‘1991년도 당신의 모습으로 참석하는 파티’에 당시 책 한 권도 못낸 상태였지만, 자신의 이름으로 출판된 실물 크기의 책 세 권을 만들어 파티에 참석했다. 파티에서 집으로 돌아온 그날 밤부터 그녀의 내면 깊숙한 곳에서부터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문장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그녀는 17권의 책을 출판했고 마침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8. 상상의 멘토 기법: 심상치료계의 괴테라고 부를 수 있는 칼 사이몬튼이 사용한 상상의 멘토 기법은 다음과 같다. ① 심신을 충분히 이완시킨 뒤 정신의 영화관에 들어간다. ② 나에게 무한한 지혜와 능력을 빌려줄 어떤 사람을 끊임없이 등장시킨다. 이 과정은 잠재의식에 사람의 형태를 부여하기 위한 작업이다.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잠재의식이 사람의 형태로 나타난다. ③ 잠재의식에 이름을 붙여준다. 칼 사이몬튼은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가 되어달라는 의미로 ‘헬퍼(Helper)’라는 이름을 붙였다. ④ 헬퍼와 정신적 교제를 시작한다. 괴테와 칼 융도 상상의 멘토 기법을 사용했다.

9. 상상의 회의 기법 : 성공학 분야에 한 획을 그은 나폴레온 힐은 자신을 재탄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이 극도로 존경해 마지않는 아홉 명의 인물을 초대해서 매일 밤 상상의 회의를 열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밤에 잠들기 직전에 조용히 눈을 감고 정신의 영화관에 들어간다. ② 아홉 명의 멘토들을 상상의 테이블로 초청한다. 상상의 멘토들이 테이블에 빙 둘러 앉는다. 자신은 회의를 진행하는 의장이 된다. ③ 각 멘토에게 질문을 던진다. 한 명 한 명에게 진지하고도 정확하게 던진다. 그가 초대한 상상의 멘토는 에머슨, 버뱅크, 나폴레옹, 토머스 페인, 다윈, 링컨, 앤드류 카네기, 헨리 포드, 에디슨이었다.

10. 플래카드 VD 기법: 꿈을 플래카드에 적어서 걸어놓는 것을 말한다. 작은 크기로 만들어서 책상 앞이나 벽에 걸어놓는 것도 좋고, 중간 크기로 만들어서 현관이나 대문에 걸어놓는 것도 좋다. 저자는 일반 플래카드 크기로 만들어서 아파트 정문, 학교 교문, 회사 정문, 길거리 등에 걸어놓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한 달에 1억 원대의 매출을 올리는 영업사원이 되는 것이 목표인 회사원이 “○○팀 ○○○은 앞으로 1년 안에 한 달에 1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성원해 주세요!”라고 적어서 회사 정문 앞에 걸어두는 등의 방법이다. 플래카드 기법을 가장 열심히 실천하고 있는 대표적인 집단은 기업이다.

11. 통합 VD 기법: 통합 VD 기법은 이 책 1권의 9가지 기법 중 정신의 영화관, 소리, 글 VD 기법을 통합한 기법으로 저자가 만들었다. ① 혼자만의 조용한 공간으로 가서 의자에 앉거나 침대에 눕는다. ② 눈을 감고 꿈의 나래를 펼친다. ③ 입을 열어서 꿈을 선포한다. ④ 펜을 들어 종이에 꿈을 적는다. ⑤ 종이에 적은 것을 다시 큰 소리로 읽는다.

12. 기도 VD: <성경>에서 말하는 기도로 꿈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거창고등학교 설립자 전영창은 학교 재정이 악화되어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하자 40리가 넘는 길을 걸어서 화전민들도 살지 않는 깊은 산 속에 있는 동굴로 들어갔다. 동굴 속에서 그는 일주일 내내 식사도 하지 않은 채 기도했다. 일주일 후 학교로 돌아오니 미국에서 조우복이라는 사람이 보낸 수표 한 장이 도착해 있었다. 2,050달러짜리 수표였는데 당시 그의 학교가 짊어지고 있던 채무 전액을 갚을 수 있는 금액이었다. 저자도 기도를 통해 ‘꿈꾸는 다락방’을 베스트셀러로 만들었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후에도 꾸준히 R=VD 공식을 실천한 것으로 보인다. 저자의 인세 수익은 40억원이라 하며, 아내는 저자보다 13살 어린 당구여신 차유람이다. 현재 1남 1녀를 두고 있다. 책쓰기로 성공한 대표적인 사람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