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칭(中庆)의 '훠궈' 와 소면
충칭(中庆)의 '훠궈' 와 소면
  • 김한영 기자
  • 승인 2020.03.0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칭(中庆)'은 장강(양쯔강) 중, 하류지역에 위치한 도시로 물류이동이 활발한 곳이다. 기후는 서늘하면서도 습하며 이 도시 사람들의 성격은 호방하고 품격이 있다. 대표적인 음식은 충칭인들의 자존심이라고 할 수 있는 ‘훠궈(火锅)' 요리와 ‘소면(小面)' 요리로 중국의 음식문화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

1890년 충칭시가 개항하며 화물선의 왕래로 상권이 번성하면서 '개선의식(开船仪式)'이 행해졌다.  이는 배의 안전하고 평안한 항로를 위한 기원제로 닭을 8조각 내서 바치는 의식이다.

여기서 착안해 개발한 메뉴가 '鸡八块'(닭8등분)이다.  이 요리는 쇠고기, 설렁탕, 쇠기름  등을 닭과 같이 잘라서 양철로 만든 냄비에 넣고 데운 후 먹는다.  서민 음식으로 인기가 많아 국난시절에도 성업을 이루었고, 상하이(上海)와 타이완(台湾)으로 전해지기까지 했다.  가게의 탁자는 일반 탁자에 비해 높은 편인데 이는 여성들의 '치바오(旗袍)'의 드러난 허벅지를 감추어주기 위한 센스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까지 여전히 인기가 많았지만 1인 또는 2~3인이 먹기에는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  훠궈는 '水八块'로 이름이 변했고, 손님이 9명이 되어야 주문할 수 있다.  이 요리를 주문하기 위해 낯선 사람과 이웃처럼 어울려야 한다는 것이 우리에게는 낯설지만 재미있는 문화임에는 틀림없다.  양철솥을 '구궁격 (九宫格)'(3칸*3)칸으로 나누어 각자의 칸을 먹으면 된다. 

小面(충칭소면)

'一千个人眼里一千个哈姆雷特,  一万个‘中庆人‘眼里有一碗种小面'

천 명의 마음 속에 천 명의 햄릿이 있고,  만 명의 충칭인 마음 속에 만 종류의 소면(국수)이 있다는 뜻으로 허풍스럽지만 국수 하나로 일만 가지의 맛을 낼 수 있다는 중국인들의 자부심을 읽을 수 있다. 15가지 이상의 향료를 사용하며 그 향료로 자기만의 요리 비법을 가지기에 특별한 메뉴얼은 없다. 계절에 따라 레시피가 각각 다르며, 사람의 취향에 따라 맵거나 얼큰하게 먹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충칭소면은 예나 지금이나 서민들이 즐기는 메뉴 중 하나로 인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