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목2동 확 바뀐다” 대구 동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박차
“효목2동 확 바뀐다” 대구 동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박차
  • 류영길 기자
  • 승인 2020.03.0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목마을 주차장’과 ‘복합근린허브센터’통합 건립
동구시장 일대 주차문제 해결, 상권활성화 도모
효목2동 복합근린허브센터 조감도 대구 동구청 제공
효목2동 복합근린허브센터 조감도. 대구 동구청 제공

대구광역시 동구청은 부진했던 효목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동구청은 이달 초 ‘효목마을 주차장 및 복합근린허브센터 복합화'를 골자로 한 수정안을 결정하고, 총 200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본격적인 세부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1년간 고심 끝에 완성한 변경안의 골자는 분산되어 있는 주차장 대상 부지를 한 곳으로 모아 효목마을 주차장을 확장하고 핵심시설인 복합근린허브센터와 통합하는 것이다. 이는 효목2동 주거환경개선과 상권 활성화는 물론, 고질적인 주차문제를 획기적으로 해소함과 동시에 사업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둔 것이다.

2018년부터 '소소한 이야기, 소목골'을 캐치프레이즈로 시작된 동구시장 일원의 효목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시작부터 여러 난관에 봉착했다. 인근 민간 재개발 사업 분위기 형성으로 지주들이 감정가보다 높은 보상가격을 요구하면서 토지 매입이 지연되었다. 또 간담회를 통한 주민 의견 수렴 및 전문가 자문 결과 기존 계획의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아지면서 활성화계획의 전면 재검토가 불가피했다.

....대구 동구청 제공
효목2동 '효목마을 주차장' 조감도. 대구 동구청 제공

 

이번 효목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변경 계획은 기존 사업 가운데 주민들의 수요가 없는 자율주택 정비사업을 제외하고, ▲복합근린허브센터 조성 ▲효목마을 공영주차장 조성 ▲효목로 골목경제 활성화 ▲마을공원 및 지하주차장 조성 ▲골목길 정비 ▲실버커뮤니티 및 마을마당 쉼터 조성 ▲주민역량강화사업 등 총 7개의 추진사업을 담았다.

먼저 ‘마을공원 및 지하주차장 조성’과 ‘소목골 경로당 건립’ 사업은 이달 중에 설계에 들어가며, ‘제일경로당 리모델링 및 마을마당쉼터 조성’ 사업도 이달 중에 부지 매입 후 곧바로 사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그동안 미진했던 효목마을 주차장의 토지보상은 지난달 부지 매입을 시작으로 남은 필지에 대해서도 협상 중에 있으며, 동시에 도시계획시설결정을 통해 보상 추진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위 내용을 반영한 효목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전체적인 최종안은 6월경 국토부의 변경승인을 받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배기철 동구청장은 “도시재생 사업은 일반적인 재개발 사업과는 달리 주민 속으로 녹아 들어가는 사업”이라며 “그동안 철저한 사업계획 검증과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사업추진이 다소 주춤했지만 올해는 주민들이 '소소한 이야기, 소목골'의 현실화를 체감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