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탄핵 촉구 국민청원' 동의 100만 돌파
'文 탄핵 촉구 국민청원' 동의 100만 돌파
  • 류영길 기자
  • 승인 2020.02.27 14: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  인터넷 캡처.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 인터넷 캡처.

코로나19 사태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을 맞으면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

지난 4일, 청와대 게시판에 올려진 문 대통령 탄핵 국민청원은 24일째인 오늘, 정오를 조금 지나 동의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그저께인 25일,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명을 기록한 이후 하루만인 26일에 40만을 넘어섰고 다시 하루가 지난 오늘, 100만을 뛰어넘은 것이다.

탄핵 촉구 청원인은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글에서 “이번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있어 문 대통령의 대처를 보면 볼수록,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닌 중국의 대통령을 보는 듯하다”고 했다. “국내에서는 마스크 가격이 10배 이상 폭등하고 품절상태가 지속되어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기도 어려운데 대통령은 300만 개의 마스크를 중국에 지원하였다”고 비판했다.

청원인은 “이미 우한지역 봉쇄 직전에 빠져나간 중국인이 500만 명이 넘는데, 이미 봉쇄한 후베이성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만 둔다면, 그 외의 지역에 있는 모든 중국인들에게는 계속 한국을 드나들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자유로이 개방한 것과 마찬가지다”고 지적하며 “정말 자국민을 생각했다면 중국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입국금지 했어야 한다. 더는 지켜볼 수 없다, 문 대통령을 우리나라 대통령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고 탄핵 이유를 밝혔다.

이 청원은 다음달 5일 만료된다. 국민청원은 20만명 이상 동의하면 청와대가 한 달 이내에 답변을 내놓게 되어 있다.

한편 지난해 5월에도 문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와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는데 청와대는 “헌법에 따라 대통령의 탄핵은 국회의 소추 의결로 헌법재판소가 결정할 사안”이라며 “삼권분립 원칙상 정부가 답변하기 어려운 청원이라는 점에 양해를 구한다”는 답변을 내놓은 적이 있다.

대구시민들의 마스크 구매 행렬.  매일신문 제공
대구시민들의 마스크 구매 행렬. 매일신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