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수첩으로 Keep을 사용합시다!
전자 수첩으로 Keep을 사용합시다!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0.07.13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서 자료, 간단한 기록, 메모를 텍스트나 음성으로 입력하고 사진도 저장 가능

                                      

Google Keep Icon
Google Keep Icon

 

스마트폰으로 관심 사항을 수시로 기록해두면 아주 편리하다. 수첩을 손에 들고 있지 않을 때 Google Keep을 이용하여 무엇이든 기록해두면 된다. 스마트폰에 기록하는 프로그램인 Keep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Google Keep 화면
Google Keep 화면

Keep은 세 가지로 내용을 입력할 수 있다. 첫째, 글자로 입력하는 것은 기본이다. 둘째, 음성으로도 입력할 수 있다. 음성으로 입력할 경우에 음성이 글자로 변환되어 입력될 뿐만 아니라 음성 그 자체도 녹음되어 저장된다. 셋째, 사진이나 그림을 삽입하여 저장할 수 있고 사진을 촬영하여 저장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Keep의 기능은 언제 어디서나 자료를 기록해둘 필요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하다.

                         

Keep에 저장된 자료는 안전하게 보관된다. Google 계정에 동기화시켜 놓으면 전화기를 바꾸어도, 전화기가 고장이 나도, 전화기를 잃어버려도 기록해 두었던 자료를 복원할 수 있다. 수리한 전화기나 새로 구입한 전화기에서 Google 계정을 이전의 것과 같이 입력하면 자료가 모두 자동으로 복원된다.

Keep에서 메모를 작성하고 나서 부가적인 정보를 표시해둘 수도 있다.  메모의 유형에 따라서 색깔로 구분해둘 수도 있다. 오른쪽 하단의 더보기를 눌러서 메모를 공유할 수도 있다. 메모를 개인, 업무, 영감으로 구분하여 표시해둘 수도 있다. 일정을 기록해두었을 경우에는 오른쪽 상단의 종을 눌러서 일정을 미리 알려달라고 설정해둘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부가적인 정보를 활용하면 Keep을 더욱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Google의 우수한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기록해둔 메모를 검색하여 원하는 메모를 쉽게 찾이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고 편집할 수도 있다.

나아가서 Keep을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전화기에 저장해둔 자료를 별도로 PC로 보내거나 옮길 필요가 없다. 동일한 계정으로 PC에서 Keep을 열면 스마트폰에서 입력한 내용이 그대로 복원된다. 그러면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여 활용하면 된다. 

Keep의 사용법은 어렵지 않다. 스마트폰에서 문자를 주고받을 줄 아는 정도면 사용할 수 있다. Keep의 자세한 사용법이나 활용법은 Youtube에 많이 소개되어 있으니 언제든지 찾아보고 사용법을 익히면 된다. 

스마트폰이 필수품이 된 시대에 메모도 스마트폰으로 작성하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 이에 메모 작성에 필수적인 텍스트, 사진, 음성을 기록할 수 있는 Keep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일상생활에 아주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