亡羊補牢(망양보뢰)
亡羊補牢(망양보뢰)
  • 신문수 기자
  • 승인 2020.02.20 18: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을 잃고 마구간을 고치다.

- 어떤 일을 실패한 뒤에 뉘우쳐도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ㆍ亡(망) : 1.망하다 2.죽다 3.잃다 4.없다 亡國(망국) 亡命(망명) 亡靈(망령) 逃亡(도망) 敗亡(패망)

ㆍ羊(양) : 1.양 羊水(양수) 羊毫(양호) 牧羊(목양) 牛羊(우양)

ㆍ補(보) : 1.깁다,옷을 깁다 2.고치다 3.돕다 4.보태다 補强(보강) 補給(보급) 補身(보신) 補藥(보약) 補任(보임) 補充(보충) 

ㆍ牢(뢰) : 1.우리(짐승의 집) 2.옥,감옥 3.빗장 牢却(뇌각) 牢拒(뇌거) 牢獄(뇌옥)

 

전국시대 楚(초) 나라에 莊辛(장신)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초나라 襄王(양왕)을 찾아가 왕이 寵愛(총애)하는 신하들에 둘러싸여 국사를 돌보지 않고 사치와 방종을 일삼고 있으니, 나라가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하였다. 양왕은 장신이 노망이 들어 나라를 저주한다며 화를 내었다. 장신은 할 수 없이 초나라를 떠나 이웃 나라로 갔다. 얼마 안 되어 초나라는 진나라의 침입을 받고 넓은 영토를 빼앗기고 말았다.

양왕은 그때 서야 후회하며 장신을 불러서 물었다. 과인이 선생의 말을 듣지 않다가 이렇게 되었으니 어찌하면 좋겠소? 그러자 장신이 말했다. “신이 듣기로 토끼를 발견하고 사냥개를 풀어도 늦지 않고, 양을 잃어버리고 우리를 고쳐도 늦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알려주었다. 양왕은 장신의 말을 따라 마침내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았다.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인 코로나 19가 남의 나라 전염병으로만 생각했었고, 우리나라에도 감염 환자가 발생 되긴 했지만 주로 수도권 지역 이어서 안심하고 있었는데, 어제 오늘 뉴스를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대구 경북 지역에 확진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고, 또 얼마나 많은 환자가 추가로 발생될 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할 지경에 이르렀다. 문제는 발병원인 및 감염경로를 알 수 없다는 것이 더욱 큰 문제이다. 대구시장의 설명을 들어보니 이미 대구시 자체의 능력으로는 감당이 불가한 상태로 판단되고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지역 주민들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집에 와서는 손을 깨끗이 씻어서 코로나19 예방에 각자 노력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