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골프] 파크골프 대회의 종류
[파크골프] 파크골프 대회의 종류
  • 김영조 기자
  • 승인 2020.03.07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크골프 대회는 국내대회와 국제대회로 나누어진다.

국내대회는 대한파크골프협회가 주관하는 전국대회, ·도 협회 및 산하 연맹 등에서 주관하는 전국규모대회, ·도 또는 시··구 협회에서 주관하는 지역자체대회, 기타 대회로 구분한다.

국제대회는 3개국 이상이 참가하는 대회로서 대한파크골프협회가 정한 제 규정을 준수하되, 별도의 협약에 의하여 실시된다.

종 류

기 준

파크골프 대회 예

국내대회

전국대회

대한파크골프협회 주관

전국선수권대회

전국규모대회

·도협회 주관

(전국 단위)

경기도지사기대회

지역자체대회

·도협회, ··구협회 주관

(지역 단위)

구청장배대회 구협회장배대회

기타 대회

기타 단체 주관

매일신문사장배대회

국제대회

3개국 이상 참가

(일본)북해도지사배대회

 

국제대회, 전국대회, 전국규모대회는 36홀 이상이어야 하며(부득이한 경우 예외 인정), 지역자체대회는 통상 18홀 이상으로 하되 대회 성격과 규모를 고려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제4회 대구광역시 파크골프협회장기 대회
제4회 대구광역시 파크골프협회장기 대회

 

대회는 통상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구분하며, 각각 일반부와 시니어부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인전은 스트로크플레이(stroke play) 방식으로 개인 타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단체전은 스트로크플레이 식으로 하거나 또는 포섬(foursome) 방식으로 2명이 한 팀이 되어 한 개의 공을 번갈아 가며 치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동점일 경우에는 서든 데스(sudden death) 방식이나 백 카운트(back count) 방식으로 한다. 서든 데스 방식은 지정된 홀에서 연장전을 실시하는 것이다. 백 카운트 방식은 후반 9홀의 총타수, 후반 6홀의 총타수, 후반 3홀의 총타수 순으로 결정하되 만약 모두 일치하게 되면 마지막 홀부터 1번 홀까지 역산으로 각 홀별 타수를 따져 성적을 결정한다.

대회의 경기 용구는 대한파크골프협회의 공인된 용구를 사용하여야 하며, 대회당일 인증검사를 실시한다. 대회를 주관하는 협회 또는 개인은 관련 상해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대회 참가 자격은 협회 회원으로 등록된 사람이어야 하며, , 협회에서 초청(또는 승인)한 사람은 예외로 한다. 국제대회, 전국대회 및 전국규모대회 참가 선수는 시·도 협회 예선전을 통하여 선발(또는 추천)되어야 한다.

단체전에 참가하는 선수는 해당 단체에 등록된 후 6개월(필요시 기한 별도 지정)이 경과되어야 한다. 스포츠공정위원회 등에 의하여 징계 중이거나 자격이 박탈·정지된 사람은 정해진 기간 동안 모든 대회에 선수로 참가할 수 없으며, 경기 도중 환자 발생 시는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경기를 중단시킬 수 있다.

대회 개최 시 다음 사항을 공지하여야 한다.

대회 명, 기간 및 주최·주관

참가 인원(대회 임원, 대회 운영위원, 선수)

경쟁 방법 및 경쟁 홀 수

경기 규정 및 로컬룰

경기진행 및 홀 배치, 필드 진입 요령

대회일정표

시상계획(개인전, 단체전, 종합우승)

기타 참가비, 보험가입, 접수마감일 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