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박물관 설맞이 민속 문화행사 개최
국립대구박물관 설맞이 민속 문화행사 개최
  • 정지순 기자
  • 승인 2020.01.2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대구박물관(관장 함순섭)은 2020년 설날을 맞이하여 1월 24일(금) 26일(일)~ 27일(월)까지
3일간 오전10시부터 오후5시까지 해솔관 및 중앙홀 로비에서 “설맞이 문화행사” 를 개최하였다.

국립대구박물관(관장 함순섭)은 2020년 설날을 맞이하여 1월 24일(금) 26일(일)~ 27일(월)까지 3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해솔관 및 중앙홀 로비에서 “설맞이 문화행사” 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민족 최대 명절인 설날을 맞이하여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및 민속놀이 등으로 준비되었다.

* 가족, 손주들과 함께 참여하여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로 안성맞춤이었다.

민속놀이는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윷놀이, 활쏘기, 제기차기, 팽이돌리기 투호 등으로 가족들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중앙로비에서 우리 옷 입어보기 체험 행사가 있어 전통의상을 입고는 고궁인 경복궁(사진)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할 수 있어서 인기가 좋았다. 또한 촬영한 사진을 박물관 측에서 즉석 인화까지 해 주어 기쁨이 배가 되었다.

한편 이날 박물관을 찾은 김정(73세 달서구 용산1동)씨는 따님, 외손주들과 더불어 곤룡포 등 왕족의 의상을 차려입고 기념촬영 후 특별한 추억을 남기게 되어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정 지순 기자
국립대구박물관 중앙홀 로비에 설치된 고궁(경복궁)배경 전경으로 왕의 의복과 왕족의 의복을 입고
기념촬영 하고 있는 가족의 모습,    정 지순 기자
국립대구박물관 설맞이 문화행사 포스터,    정 지순 기자
국립대구박물관 설맞이 문화행사 포스터,    정 지순 기자

 

정 지순 기자
윷가지 던진 후 사진촬영하는 가족들    정 지순 기자
활쏘기의 즐거운 모습도 보게된다.   정 지순 기자
가족들의 활쏘기의 즐거운 모습도 보게 된다.    정 지순 기자
아이들 투호에서 열심히 사진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정지순 기자
아이들 투호에서 열심히 사진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정 지순 기자

 

문화체험 활동으로 「중국 광시 복식전시 연계」문양 채식- 손수건 꾸미기, 도자대를 활용한 머리 장식 꾸미기, 가래 엿치기, 새해 소원지 적어보기, 우리 옷 입어보기 등등은 현장 접수 후 참여할 수 있었다.

 

소원지에 소원을 적어 매어달고 있는 모습들   정 지순 기자
소원지에 소원을 적어 매달고 있는 모습들,     정 지순 기자
가래 엿치기에 열중인 아이들 모습도   정 지순 기자
가래 엿치기에 열중인 아이들 모습도    정 지순 기자

해솔관에서는 매일 오후2시부터 겨울왕국1, 쿵후팬더1. 쿵후팬더2를 선착순 333명에 한해 무료로 상영하고 있다.

- 국립대구박물관에서 관심 있게 볼 수 있는 것 -

* 3월 22일(일) 까지 “아름다운 순간”의 중국 광시 복식문화 전시는 광시지역에 거주하는 리족, 장족, 묘족 등 소수민족들의 전통복장으로 전 과정을 수공예로 완성한 작품들이다.

- 현재 국립대구박물관 전시에서는 -

* 대표 전시품1 : 조복(문부백관들이 나라의 경축일, 정월 초하루, 동지 등 국가의 중요한 행사나 명절 때 입는 예복)

국립대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캡처한 것   정 지순 기자
국립대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캡처한 것  한 곳으로 모아본다.   정 지순 기자

* 대표 전시품2 : 송림사 오층전탑 사리 갖춤(1959년 송림사 오층전탑을 해체 수리할 때 발견된 통일신라시대 사리)

* 대표 전시품3 : 호랑이 모양 허리 띠고리(출토지/경산 신대리/시대 : 원삼국시대) 등

* 테마전시 : 영주 금강사 발굴하다. 금강사 터에서 만난 보물, 유물들,

대구국립박물관 전시관 전시품 여러장 촬영한 것 한 곳으로 모아본다. 정 지순 기자
대구국립박물관 전시관 전시품에서 보물, 유물들 여러장 촬영한 것을 한 곳으로 모아본다.    정 지순 기자

* 국립대구발물관에서는 대구 · 경북의 고대문화의 다양한 국보, 보물, 유물을 상시 전시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