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팁 Q&A] "안녕, 흡연~"  금리 최고 3% 금연성공 적금
[생활 팁 Q&A] "안녕, 흡연~"  금리 최고 3% 금연성공 적금
  • 시니어每日
  • 승인 2020.01.1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 평생 교직에 몸 담았다 퇴직한 지 5년째입니다. 고등학생 때 호기심에 배운 담배를 평생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지녔는데, 지금은 주머니에 담배가 없으면 불안해지고 허전하니 중독인 것 같습니다. 집밖에 나왔다가도 되돌아가 담배를 몸에 챙겨야 마음이 편합니다.   
사회적 분위기는 예전과 달리 우울하거나 짜증나도 마음 편하게 담배 한 개비 피워 물기 어려워졌지요. 살고 있는 집이 아파트 7층인데 어쩌다 담배에 불을 붙이면 윗층 젊은 새댁이 귀신같이 알고 연락이 옵니다.

가느다란 이놈의 연기가 아파트 끝까지 올라가 사람들을 괴롭히는지, 어김없이 경비실에서 담배연기로 이웃에 불편을 주지 말라는 방송을 합니다.  
며느리와 손자가 찾아올 때는 몸을 씻고 옷을 갈아입지만, 어린 손자는 이상한 냄새가 난다고 코를 거머쥡니다. 어른 대우는커녕 사람 취급도 못 받는 것 같은 생각에 가끔씩 우울해지도 합니다. 담배를 끊어 보겠다고 3번 시도했는데 3번 모두 실패했습니다. 
값도 만만찮고 백해무익(百害無益)하다는 담배를 성공적으로 끊어 손자에게 환영받고 윗층 새댁에게도 기분 좋은 인사를 듣고 싶은 마음 간절합니다. 무슨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A : 웬만큼 독한 사람이 아니고는 금연에 성공하기 힘들다는 세간의 풍문이 있을 정도니, 흡연자 누구에게나 금연실패 경험은 두어 번 있기 마련입니다. 백해무익하고 환영받지 못하는 흡연을 걱정하시니 여러 방법을 시도해 금연에 꼭 성공하시길 바라며 도움 될 만한 몇 가지를 안내합니다.  
지난 12월 18일, 보건복지부에서는 금연을 시도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KEB하나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일부터 '금연성공적금'을 출시하였습니다. 
금연에 성공하면 금리를 우대하는 금연성공적금은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기본금리 연 1.0%에 금연에 성공할 경우 연 2.0%을 추가해 최고 연 3.0%의 금리가 제공됩니다.

내용을 소개하자면,
금연성공적금 가입자는 적립기간 1년 동안 매일 최소 1천 원에서 최대 1만 원을 적립할 수 있는데, 매일 은행에서 발송하는 '금연응원 및 적립의향 메시지'에 회신하면 적립 됩니다.
예를 들면, “금연을 응원합니다! 금연을 위해 얼마를 저축하시겠어요?” 라는 문자를 받고 “금연 1만 원”이라고 회신하면 이체가 완료됩니다. 이렇게 적금한 금액에 대한 우대금리는 보건소 등 국가금연지원서비스에서 4회 이상의 금연 상담을 받은 후 금연검사(CO검사, 또는 코티닌검사)에서 성공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금연성공 판정자는 금연상담확인서 및 금연성공확인서를 적금 만기 신청 때 은행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 증서는 국가금연지원서비스별 발급기관인 인터넷 누리집과 전국 보건소 또는 지역금연지원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의 건강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금연성공적금을 통해,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에 성공하고 금전적인 혜택도 누릴 수 있길 바랍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044-202-2826)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덧붙여 시행 중인 금연정책 패키지를 소개드리니, 2020년 새해에는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이 꼭 금연에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1. 금연 상담전화
흡연사실의 노출을 꺼리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어 보건소, 병의원 등 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흡연자를 위한 상담서비스. 전화, 문자, 이메일 등 다양한 경로로 상담 가능.
- 금연상담전화(☎1544-9030)  - 운영시간 : 평일 9시~22시, 주말 9시~18시

2. 금연클리닉(보건소)
전국 254개 보건소에서 흡연자를 대상으로 6개월 상담과 행동요법 및 약물치료를 제공.
- 제공서비스 : 금연상담 서비스, 일산화탄소 측정, 다양한 금연행동요법, 니코틴 보조제(니코틴 패치 및 껌), 금연치료제(부프로피온, 바레니클렌) 및 6개월 금연성공 기념품

3. 금연치료(병의원)
8~12주 동안 6회 내의 전문상담과 금연치료 의약품 또는 금연보조제(니코틴패치, 껌, 정제) 제공. 모든 비용은 무료(1~2회차는 본인부담금 20% 발생하나 프로그램 이수 시 전액 환불)
- 운영시간 : 평일 오전 9시~18시 
- 금연치료기관 확인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4. 찾아가는 금연서비스
기존 금연지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흡연자들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 대학생, 여성, 장애인 및 소규모사업장 근로자 5~20인 기준 
- 운영기관 : 전국 17개 지역금연지원센터

5. 금연캠프
전문 금연치료 및 심리 상담을 제공하는 합숙형 금연서비스를 제공. 중증·고도흡연자는 전문 치료형(4박5일) 금연캠프, 일반흡연자는 일반지원형(1박2일) 금연캠프 참여 가능.
- 운영기관 : 전국 17개 지역금연지원센터

6. 금연성공적금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적금으로, 기본금리 연 1.0%에 금연에 성공할 경우 연 2.0%를 추가해 최고 연 3.0%의 금리 제공.
- 운영기관 : 전국 17개 지역금연지원센터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정기임(대구 동구청 복지정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