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경북이다, 2020 경북형 청년정책 본격 개시!
청년이 경북이다, 2020 경북형 청년정책 본격 개시!
  • 김항진 기자
  • 승인 2020.01.06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전담부서‘청년정책관’신설(‘20.1.2.), 경북형청년정책추진동력마련
2020년청년정책 비전‘행복드림새바람청년경북’3대목표,40개사업제시

경북 청년인구(‘19.11월말 기준, 15세에서 39세)는 731,183명으로 지난 10년간 매해 평균 8천여 명의 청년 인구가 순유출 되었고, 저출생에 따른 자연 감소분을 포함하면 청년인구 감소는 더 심각해서 지방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다.

[경북도청]
경북도청

이에 따라, 경상북도가 지역 청년을 지키고 외부 청년을 유입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우선, 청년전담 부서인‘청년정책관(4개 팀, 18명)’을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신설(‘20.1.2.)하고 신임 정책관으로 청년인 박시균 서기관을 임명하여 청년 눈높이에 맞는 새롭고 혁신적인 경북형 청년정책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청년정책관실 신설로 청년정책․취업․창업 등 청년 일자리 관련 업무는 그대로 유지하고, 청년문화복지팀을 개설하여 청년들을 위한 문화, 여가, 복지 등 청년활동을 보장하고, 청년들이 지역 사회와 소통하며 행복하게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2020년 경북형 청년정책을 살펴보면 비전으로‘행복드림 새바람 청년 경북’을 설정하고, 청년 르네상스, 청년 새바람경제, 경북형 청년행복 플랫폼 등 3대 목표와 40개 세부 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눈에 띄는 신규 사업으로는 청년의 사회적 자립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수요맞춤형 청년인재 양성 교육과정 개발과 통합일자리 지원 역할을 수행할‘(가칭)경북 청년사관학교’를 추진할 예정이며, 우수 청년창업가 유치와 지역산업과 연계한 청년특화 창업지원 및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경북형 청년창업특구 조성’사업도 구상중이다.

또한,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추진된 지역별 청년특화지구 조성으로 청년 일자리․문화․여가․소통 등 청년 친화․활동 환경 구축 사업인 청년행복 뉴딜프로젝트와 전국 최초 고졸청년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으로 취업, 후학습, 주거, 결혼 등 지원으로 고졸청년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학(學)‧잡(job)‧아(兒) 프로젝트도 본격 추진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청년이 귀한 세상이다. 청년 없이는 미래도 없다는 각오로 청년 일자리 창출과 친화환경 조성으로 지역 청년을 지키고, 새로운 청년을 유입하는데 도정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청년들이 경북에서 꿈을 이루고 행복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