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인근 스쿨존에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 장치 설치
초등학교 인근 스쿨존에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 장치 설치
  • 김항진 기자
  • 승인 2019.12.1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빨간불에 횡단보도 들어서면 “위험하오니 뒤로 물러서 주십시오” 안내 나와

횡단보도의 스몸비(Smombie*) 보행자가 적색신호에 차도 쪽으로 한발을 내딛자 음성 안내가 흘러나온다. “위험하오니 뒤로 물러서 주십시오.” 상주시가 설치한 스마트 안전기능이 탑재된 횡단보도다.

초등학교 인근 스쿨존에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 장치 설치(전봇대 위 왼쪽 박스 형태가 음성안내 보조장치)
초등학교 인근 스쿨존에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 장치 설치 (전봇대 위 왼쪽 박스 형태가 음성안내 보조장치)

* (스마트폰과 좀비의 합성어로 스마트 폰만 들여다보면서 마치 좀비처럼 걸어가는 경우를 일컫는다)

시는 교통 안전사고에 취약한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에 보행 신호 음성안내 보조 장치를 시범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 장치가 시범 설치된 곳은 상주초등학교 앞, 시 보건소 네거리, 상산초등학교 앞, 상락유치원 네거리, 상영초등학교 앞 등 5곳이다.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는 횡단보도에서 무단을 횡단 방지하고 녹색 신호 시 음성으로 횡단을 안내함으로써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시설이다.

정하목 안전재난과장은 “음성안내 보조 장치 설치로 어린이들이 더욱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