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人成虎(삼인성호)
三人成虎(삼인성호)
  • 신문수 기자
  • 승인 2019.11.28 21: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 사람이 거리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믿게 된다.

- 뜬소문이 진상을 덮는다.

ㆍ三(삼) : 1.석,셋,세번 2.거듭 三更(삼경) 三益友(삼익우) 三族(삼족)

ㆍ人(인) : 1.사람,인간 2.백성 人間(인간) 人格(인격) 人類(인류) 人倫(인륜) 萬人(만인)

ㆍ成(성) : 1.이루다 2.다스리다 3.무성하다 4.조정하다 成功(성공) 成就(성취) 結成(결성) 達成(달성) 育成(육성)

ㆍ虎(호) : 1.범,호랑이 2.용맹스럽다 3.포악하다 虎口(호구) 虎狼(호랑) 虎皮(호피) 虎穴(호혈) 虎患(호환) 猛虎(맹호) 白虎(백호)

 

전국 시대의 魏惠王(위혜왕)때의 일이다. 방총이란 자가 魏(위)나라의 태자와 함께 조나라의 한단으로 볼모로 가게 되었을 때 방총이 혜왕에게 말했다. “여기 한 사람이 있어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왕께서는 그 말을 믿으시겠습니까?” “누가 믿겠는가!” 그럼 두 사람이 똑같이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역시 의심스럽지!“ ”그럼 세 사람이 똑같이 말하면 왕께서도 믿으시겠지요?“ ”그건 믿지!“애당초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세 사람씩이나 같은 말을 하면 시장에 틀림없이 호랑이가 나타난 것이 됩니다三人言成虎(삼인언성호).

"저는 지금부터 梁(양)나라를 떠나 한단으로 갑니다만 한단은 양나라에서 시장보다는 훨씬 멉니다. 더구나 제가 떠난 뒤 제 일에 대하여 이러쿵저러쿵 말을 하는 사람이 아마도 세 사람 정도가 아닐 것입니다. 대왕께서는 부디 귀를 기울이지 마십시오.” “안심하라! 나는 내 자신의 눈밖에 믿지 않으니까.”이렇게 하여 혜왕과 헤어진 방총이 출발하자마자 바로 왕에게 참언하는 자가 나타났다. 그리하여 후일 불모가 풀려 귀국한 것은 태자뿐이었고, 방총은 혜왕의 의심을 받아 위나라로 돌아오지 못하는 몸이 되고 말았다.

 

얼마 전 모 장관후보자는 후보자 검증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에 대해 그는 三人成虎(삼인성호)라고 했다. 뜬소문이고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말한 것이다. 의혹에도 불구하고 그는 장관으로 임명되었다. 그 후 30여 일만에 장관직에서 물러났으나, 이 과정에서 국론은 분열되어 심한 갈등을 겪었다. 지금 현실은 어떤가? 부인은 피고인으로 구속되어 있고 본인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다. 이 사건을 지켜보면서 사람의 말이란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거짓은 잠시 사람을 속일 수는 있어도 진실은 결국 밝혀진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