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문 교수의 시니어창업] 인터넷 쇼핑몰
[김영문 교수의 시니어창업] 인터넷 쇼핑몰
  • 시니어每日
  • 승인 2019.11.25 16: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인터넷쇼핑몰 창업은 점포 창업에 비해 창업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창업실패로 인한 리스크(risk)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시니어들이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여러 사항들을 설명하고자 한다.

(1) 인터넷쇼핑몰 창업의 개요

인터넷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의 수량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시니어가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쇼핑몰 창업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즈음 인터넷쇼핑몰은 5시간 정도의 실습교육만 받으면 충분히 만들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판매가 가능한 상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느냐 하는 것과 다음(Daum), 네이버(Naver) 등의 포털에서 키워드 광고의 효과적인 진행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성공적인 인터넷쇼핑몰 창업은 대중성이 있는 상품의 선정 및 효과적인 키워드 광고의 진행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2) 인터넷쇼핑몰의 개발 방법

요즈음 인터넷쇼핑몰은 홈페이지 혹은 인터넷쇼핑몰 개발 전문 업체에 의뢰하기 보다는 임대형 쇼핑몰을 활용하여 구축하는데, 주요 회사들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회사들은 매월 3-5만원 정도의 비용을 받고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① 메이크샵(www.makeshop.co.kr)

② 카페24(www.cafe24.com)

③ 가비아(www.gabia.com)

④ 후이즈(mall.whois.co.kr)

⑤ 고도몰(www.godo.co.kr)

한편, 인터넷쇼핑몰을 직접 만들기 위해서는 위에서 제시한 주요 인터넷쇼핑몰 전문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에 참가하거나 인터넷쇼핑몰창업에 관한 서적을 구입하여 공부하면 된다. 예를 들어, 메이크샵에서 운영하는 샵인사이드(www.shopinside.net)에서는 인터넷쇼핑몰 창업에 대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카페24에서도 교육센터(edu.cafe24.com)의 운영을 통해 전국적으로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가비아에서도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들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이즈는 후이즈 아카데미(study.whois.co.kr)를 통하여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고도몰에서도 고도교육센터(edu.godo.co.kr)를 통하여 서울과 부산 등에서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예비창업자들은 이러한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창업교육에 참가한 후에 어느 회사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면 될 것이다.

(3) 인터넷쇼핑몰을 직접 만들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3가지

인터넷쇼핑몰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것은 다음의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인터넷을 활용한 다른 창업을 할 때에도 꼭 필요한 것이다.

① HTML과 포토샵(photoshop):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HTML과 포토샵에 대한 실무지식이 있어야 하며, 10일 정도만 공부를 하면 충분하다.

② 상품사진의 촬영 방법: 디카 혹은 휴대폰을 사용하여 상품사진을 촬영하면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조명장치를 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상품 사진을 보기 좋게 촬영하는 것이 필요한데, 가정에서 사용하는 형광등 아래에서 촬영해 보면 상품이 흐리게 보이기 때문에 별도의 조명장치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③ 홍보와 광고방법: 창업자의 인터넷쇼핑몰을 고객들에게 홍보하고, 고객들이 접속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및 광고방법에 대해 폭넓게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인터넷쇼핑몰 창업의 성공 전략

인터넷쇼핑몰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준비해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창업자가 직접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① 위에서 언급한 임대형 쇼핑몰 전문기업 중에서 어느 회사를 선택하여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데, 회사의 인지도, 시장점유율, 인터넷쇼핑몰의 개발 편리성, 프랜차이즈 사업으로의 전개 가능성 등이 선정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②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홍보와 키워드 광고의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특히 다음(Daum), 네이버(Naver) 등에서 키워드 광고를 어떻게 진행하는가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③ 상품을 직접 제조할 것인가 혹은 도매상가에서 구입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며, 국내 및 해외의 도매 상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국내 도매시장으로는 동대문, 남대문 및 화곡동 도매시장이 있는데,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상인들과 인맥을 형성하면서 신상품을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해외 도매시장으로는 일본의 오사카 도매시장 및 중국의 이우시장 등이 있는데, 한 달에 한 번은 방문하여 최근 트렌드에 맞는 신상품을 조사하거나 구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들이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판매되지 않고 재고로 쌓이는 상품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앞으로는 돈을 버는 것처럼 보이지만 재고의 누적으로 인해 뒤로는 밑지는 창업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재고 상품을 빨리 처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들은 주변의 점포창업자 혹은 오픈마켓(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에서 처분하는 것이 좋다.

(5) 인터넷쇼핑몰 창업자가 수익모델을 확대하는 방법

인터넷쇼핑몰의 운영을 시작하면서 창업자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다양한 수익모델(business model)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창업자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옥션(auction), G마켓(gmarket), 이베이(ebay) 등에서 동시에 판매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즉, 옥션에서 스토어(store)를 만들고, G마켓에서는 미니샵(minishop)을 만들고, 이베이(ebay)에서는 스토어(store)를 만들어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고객들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이베이(ebay) 뿐만 아니라 아마존(amazon), 알리바바(alibaba), 라쿠텐(rakuten) 등에 상품을 등록하여 전 세계의 고객들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당함 2019-11-29 12:28:43
구글링하다 우연히 보고 하도 어이가 없어서 댓글 남기네요.
글쓴 분은 온라인쇼핑몰 운영해보고 하시는 말씀인가요?
교수님이니까 말하면 다 되는 줄 아나요?
온라이쇼핑몰이 그냥 상품 올리면 다되는 줄 아나요?
해본 사람으로서 온라인쇼핑몰 아무나 하는거 아닙니다.
제발 이런식으로 순진한 사람들 꼬시지 마세요.
신문사도 내용 좀 보고 기사 실읍시다.
기사보신분들 온라인쇼핑몰 절대로 감히 나서지 마세요.
거긴 정말로 정글입니다.
똑똑이 알고 단디 준비하고 들어가지 않으면 그냥 돈 낭비 시간 낭비 쪽박찹니다.
교수라는 분이 왜 이런 글을 쓰나요? 개인블로그도 아니고 참 어이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