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노년기 재테크 4대 원칙
(7) 노년기 재테크 4대 원칙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9.10.1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관리비·할부금 줄이고, 카드 대신 현금 사용
소득 창출보다 비용 지출 줄이기

 

우리 시니어 세대의 자산관리는 여러모로 중요하다. 노년기 재테크의 기본원칙은 소득 창출보다는 비용 지출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즉 버는 것보다 쓰는 것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➀ 소득대비 기대 지출액에 맞추는 씀씀이가 필요하다. 경제적 어려움에 빠지지 않으려면 최대한 지출을 줄여야 한다. 기대지출액을 줄이기 위해서는 특히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항목을 줄여야 효과가 크다. 아파트 관리비·할부금 등을 줄여야 하는데, 이런 돈을 갑자기 줄이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중장기적 계획을 세워 안정적인 현금의 흐름을 생각해야 한다.

➁ 충동구매를 억제해야 한다. 인터넷쇼핑몰이나 케이블TV 홈쇼핑방송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아야 한다. 원래 쇼핑목적에 맞는 물건 이외의 물건은 구입하지 말자.

➂ 신용카드나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카드 대신 현금을 쓰는 것이 좋다. 현금을 사용하면 돈이 줄어드는 느낌을 알 수 있어 낭비를 줄일 수 있고 규모에 맞는 살림살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신용카드를 써야 할 경우도 있으므로, 가급적 한도를 낮춰놓고 사용해야 한다.

➃ 영수증을 잘 챙겨 정리하자. 신용카드나 현금 지출시 반드시 영수증을 받아 정리해 두면 굳이 가계부로 정리하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