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천사와 함께 운동센터 개원한 이호룡 교수
라파엘천사와 함께 운동센터 개원한 이호룡 교수
  • 유무근 기자
  • 승인 2019.09.2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파엘천사와 함께 운동센터 개원한 이호룡 교수

‘라파엘브릿지’ 통합기능운동센터 열풍 일으켜

 

라파엘브릿지 통합기능운동센터 개원한 이호룡교수
라파엘브릿지 통합기능운동센터 개원한 이호룡 교수

 

이호룡 교수는 88 서울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김재엽, 이경근, 안병근 선수와 함께 1984년 LA올림픽 유도에 청운의 꿈을 걸고 투혼 하였으나, 훈련 도중 부상으로 인해 올림픽 출전의 꿈을 접어야 했다.

이후, 운동처방사로 신경외과와 정형외과 운동치료 프로그램과 시니어박람회, 의료박람회, 스포츠산업전 등 400여 회의 체험교실을 운영하여 왔으며, 대경대학교 경호보안과 통합기능운동 지도 교수와 경북지방경찰청 경찰무도 연구지도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시니어 재활운동을 전문으로 하는 ‘라파엘브릿지운동센터’ 대구교육원을 운영하는 이호룡 교수를 만났다.

라파엘운동센터에서 이호룡 교수가 신입회원을 상담하고 있는 모습.
라파엘운동센터에서 이호룡 교수가 신입회원을 상담하고 있는 모습.

 

-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반갑습니다. 통합기능운동 지도교수 이호룡입니다. 저는 1986년 용인대학교 유도학과를 졸업하고 계명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에서 특수체육 및 운동처방학을 전공하여 2000년 3월부터 대경대학교 경호보안과 무도 및 통합기능운동 지도교수로 20년간 근무하여 왔으며, 경북 지방경찰청 경찰무도연구지도관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구광역시공무원교육원 초빙교수로 통합기능회복운동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니어재활 운동프로그램 전문 라파엘브릿지 대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993년에 룡화유도관을 개관하여 물리적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2006년에는 재활운동센터를 개설하여 기능회복운동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왔으며, 2013년부터는 신경외과 및 정형외과 부설 스포츠재활운동센터에서 통합기능운동프로그램을 5년간 임상하여 왔습니다.

2018년 12월 1일 라파엘브릿지운동센터 대구교육원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이호룡 교수가 통합기능운동을 지도하고 있다.
이호룡 교수가 통합기능운동을 지도하고 있다.

-호칭을 어떻게 부를까요?

▶활동하는 곳이 많아 호칭이 다양합니다만, 가장 오래된 호칭이 교수입니다.

- 통합기능운동이란 어떤 운동입니까?

▶ 통합기능운동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우리의 뇌(Brain)와 인체(Body)의 상호작용을 도우는 통합적 기능훈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우리 몸속에 있는 탁월한 운동 잠재기능을 개발하고, 근력 유연성, 지구력, 심폐기능, 순발력, 안정성, 그리고 고유수용성 등 밸런스 감각의 협응력을 향상시켜서 척추관절 및 근골격계 부상을 예방하고 집중력과 자신감, 경기력과 삶의 질을 높여주어 건강유지에 도움 되는 운동이라고 보면 됩니다.

통합기능운동 볼 수업 모습
통합기능운동 볼 수업 모습

 - 라파엘운동센터를 개원한 동기를 말씀해 주십시오.

▶ 라파엘운동센터를 개원한 동기는, 지난날 부상으로 인해 1984년 LA올림픽 출전에 실패하면서 큰 좌절을 겪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기도를 드렸습니다. 스포츠로 세계선교 사역에 동참하겠다고 하나님께 서원한 바가 있습니다. 그러던 차에, 최상준 원장님의 초청으로 통합기능운동 창립총회에서 만나게 되었고, 평소 체육인 출신으로 학술적 이론에 부족함을 느끼던 때였는데 최원장님을 통해 통합적 기능운동의 이론들을 새롭게 배우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병원에서 약 5년 동안 함께 근무하며 통합기능운동 프로그램들을 임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최 원장님은 ㈜네오피지오텍 “네오피지오” 브랜드로, 저는 ㈜통로 “라파엘브릿지”로 ‘각각 필드를 뛰면서 통합기능운동을 세계화시켜 보자’면서 작년 9월말에 합의를 하고 사업체를 분리하여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 운동 대상자는요?

▶ 주대상자는 60대 시니어를 표적으로 하나, 유치원부터 청소년과 주부, 80대 장수하는 시니어까지 해당하는 필수운동입니다. 앞으로 고령화시대 노인들이 많아짐으로 인해 시니어 운동 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라파엘운동센터 수련생들이 기능회복운동을 수련하고 있다.
라파엘운동센터 수련생들이 기능회복운동을 수련하고 있다.

- 상호를 명명한 동기가 있으신가요?

▶ 라파엘 브릿지는 ‘구약성서에 나오는 치료하는 대천사’라는 뜻의 라파엘과 ‘교량’을 뜻하는 브릿지를 합성하여 제정한 상호로서, 참여만 하면 치유되는 운동이라는 개념을 살리기 위한 의미가 있습니다.

- 개원을 시작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요?

▶ 물론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첫째는 부족한 자금력이었습니다. 자금이 없으니 추진할 수 없었고, 두 번째는 홍보하는 마케팅전략 부분이 난제였으나, 본인은 신앙인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 기도로 매달리는 것 뿐입니다.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그리고 ‘뒤로 물러나거나 주저앉는 사람을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다’는 이 말씀을 붙들고 기도에 나아갔습니다.

‘노력을 다하고 모든 것을 최선을 다해서 스포츠선교에 매진하겠습니다’라고 기도를 꾸준히 올려 드렸고 그 부분이 해소가 되는 은혜를 누리며, 오랫동안 체육계의 교량 역할로 헌신해 왔음을 자부합니다.

- 20여 년 동안 보람되었다고 기억에 남는 점이 있다면요?

▶ 벌써 26년이 흘렀군요. 그동안 재활운동치료를 해 오면서 보람된 일들은 운동치료를 통해 회복된 환자들을 볼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연세가 75세쯤 되시는 교장선생님으로 은퇴하신 분이 계셨는데 이분은 물리치료실에서 온열치료를 자주 받으시던 분이였는데 온열마사지를 시간외 더 많이 해주기를 요구하며 치료하셨는데 온열치료한 후 침대에서 오랫동안 일어나지를 못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냥 묵과할 수 없어 담당 물리치료사로부터 이분은 올 때마다 온열찜질을 1시간씩 해달라고 한다는 말을 듣고서 환자에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교장 선생님, 찜질 오래 하시면 안 좋습니다. 따뜻하면 뇌에서는 호감이겠으나, 근육이 계속 늘어나서 무력화되므로, 늘어나는 근육은 차게 해서 수축시켜야 힘을 쓸 수 있습니다"는 저의 말을 듣고 찜질시간을 15분으로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에 통합기능운동 프로그램으로 허리에 힘을 얻어서 그동안 짚고 다녔던 지팡이가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다며 서울 아들집에 올라간다며 나가시던 모습을 볼 때 보람이었습니다.

이호룡 교수가 통합기능운동 수련생을 개인지도하고 있다.
이호룡 교수가 통합기능운동 수련생을 개인지도하고 있다.

- 교수님의 슬로건은 무엇입니까?

▶ 저는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기능적 회복이 빠르며 운동이 쉬워야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Fast Recovery & Easy Exercise (회복은 빠르고 따라 하기 쉬운 운동)’ 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회복은 빠르고 따라 하기 쉬운 운동을 1일 50분 주3회 꾸준히 운동을 참여하자는 의미로 “회복은 빠르고 운동은 쉽게” 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 혹시 종교가 있는지요?

▶ 종교가 개신교 모태신앙으로서, 대구 봉무동 소재 ‘광진중앙교회’에서 집사로서 재정부와 찬양대장으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올해 14주년을 맞는 아름다운 교회입니다. 가족들이 다 같이 출석하고 있습니다. 자녀는 1남 1녀로 첫째가 아들 둘째는 딸입니다. 성공하여 주님께 영광 돌리는 스포츠선교의 삶을 추구하는 여정에서 보람을 느끼고 싶습니다.

- 회원들에게 당부드릴 말씀있으신지요?

▶ 회원을 위한 당부로서는, 처음에 생소한 운동이라 문턱을 넘어오기 힘듭니다. 그러나 입소문을 듣고 와서 체험한 회원들이 열심히 하고 계시는데 자신의 몸이 좀 더 편해지면 운동을 소홀하게 되거든요. 우리 운동은 음식 먹듯 꾸준히, 일주일에 세 번 정도 1시간씩 꾸준히 접하다보면 평생 건강을 지킬 수 있으니 모든 회원들의 목표이기를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 교수님 향후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 스포츠 선교를 세계적으로 하면서 신앙인으로서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능히 감당하고자 하는데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은 운동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많은 이들이 이용해서 건강한 신앙생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일차적으로는 주간보호센터 및 요양병원 등 노인 복지 시설에 보급시키는 것입니다.

10월은 2015 광주 유니버시아드 연계관광지였던 전남 장흥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통합의학박람회 행사에 초청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등록 회원 수는 120여명이지만, 아직 목표치에 도달하진 못했지만 곧 차고도 넘칠 것을 상상하면 가슴이 설레입니다. 시니어매일 창간호에 라파엘브릿지가 초대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기능회복운동센터 운동프로그램은 월~금요일 오후 6시 30분, 8시 9시아며, 월,수,금요일은 오전 11시, 오후 2시에 주간 프로그램이 회원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 타임 수련은 20인이 동시에 GX 그룹운동이 가능하며, 입회비는 없으며 수강료는 1개월에 12만원입니다. 홍보가 잘 되어 동구 구도심과 혁신도시, 반야월, 하양 일원의 어르신과 청년들의 건강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훈련 중 부상으로 올림픽대회 출전은 좌절되었으나, 회복운동프로그램 400여 회 출전으로 그 명성이 돋보였던 유도 7단 전직 선수. 승승장구하는 이호룡 교수의 탁월한 인품과 능력이, 통합기능운동의 대중화에 밑거름이 되어 건강한 대한민국, 헬시코리아를 꿈꾸는 라파엘브릿지 운동센터의 앞날을 밝혀 줄 것이다.

대구 동구 팔공로 259 '이시아프라임빌딩' 3층 301호 '라파엘브릿지' 수련장
대구 동구 팔공로 259 '이시아프라임빌딩' 3층 301호 '라파엘브릿지' 수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