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골프의 편견과 선입견에 맞서! “한수골프”에게 들어보는 골프문화!
해외 골프의 편견과 선입견에 맞서! “한수골프”에게 들어보는 골프문화!
  • 김차식 기자
  • 승인 2019.09.18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도 싸게, 좋게, 빠르게…보이지 않는 경쟁력! “실명을 걸고 일하는 신뢰의 여행사”
골프에 특화된 전문업체로 경쟁력 있는 가격 제공, 신의와 신용을 모토로 고객과 긴밀히 소통하며 가성비 좋은 골프장을 골퍼에게 소개
한수골프를 운영하는 최한수 대표. 김차식 기자
한수골프를 운영하는 최한수 대표. 김차식 기자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이 돌아왔다. 푸른 잔디밭을 거닐며 라운딩 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 골퍼들의 마음은 이미 페어웨이에 가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운동하기에 가장 좋은 날씨가 통상적으로 봄과 가을이니 말이다. 귀족 스포츠란 이미지 논란을 빚어온 골프가 이제 조금은 변해야 한다.

저렴한 비용으로 실용성 있는 골프장을 통해 골프가 진정한 의미의 대중 스포츠로 안착되어야 한다. 골프라고 서민운동이 안될 이유가 없다.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을 찾아 줄여 준다면 가능도 하다. '저렴하면서도 퀄리티가 높은 해외 골프장'을 소개하는 한수골프 최한수 대표(37 · 남)와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한수골프 최동석 한국지사장(중앙). 김차식 기자
한수골프 최동석 한국지사장(중앙). 김차식 기자

태국을 중심으로 동남아 현지 여러 골프장을 방문, 골프장을 엄선하여 고객님들께 소개하는 회사이다. 사업파트너로서는 최동석 한국지사장(60 · 남)은 부친이며, 마케팅과 고객응대 전문가인 2명과 함께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최 대표는 “한수골프를 운영하기 전에는 장기해외 유학 후 태국 리버콰이CC와 사왕CC에서 부사장으로 근무하며 골프장을 운영했다”고 한다. “생활 중에 미래에 대한 한계에 봉착,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일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2013년부터 태국에서 골프장 사업을 하다 2017년부터 한수골프를 운영하고 있다. 이제 “골퍼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정확히 파악한 후「찾아가는 경영」을 해야 할 시대가 왔다는 경영철학을 느끼게 되었다”는 최 대표와 인터뷰를 해보았다.

-한수골프가 오직 동남아 쪽 골프장을 사업장으로 선택하게 된 계기는?

▶운명적으로 만난 태국 친구와의 인연으로 태국으로 건너가 골프장에서 밑바닥부터 일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아 부사장까지 오르게 되었다. 태국 골프장은 가성비가 워낙 좋아 국내 고객님들께 경쟁력이 있을 수 있겠다고 판단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동남아의 다른 지역에 비해 태국 골프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다. 해외 골프장 이용객들은 골프장을 직접 알아보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가격 비교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시작하게 되었다. 좋은 골프장이라도 숙소 · 현지 코디네이터 등 엇박자면 만족스런 여행이 기대하기가 어렵다.

-짧은 기간이지만 대표로서 경영철학과 영업활동 방법은?

▶“실명을 걸고 일하는 신뢰의 여행사”가 한수골프의 캐치프레이즈이다. 골프의 특화된 전문업체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고객들과 유연하게 대응한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 신의와 신용을 모토로 고객과 긴밀히 소통한다. 가성비 좋은 골프장을 골퍼들에게 많이 소개하고 싶고 그런 회사로 남고 싶다.

골프장을 전문으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베트남, 중국 등 아시아 등지 30여개의 골프장과 계약 체결을 하고 있다. 가성비 좋은 골프장을 골퍼들에게 소개해 드리기 위한 영업활동에 노력하고 있다. 현지에서는 직접 골프장들을 체크하며 관리하고 있다. 한국에는 지사장과 마케팅팀이 있다. 2017년 네이버밴드를 시작, 2019년에는 마케팅 및 영업의 전문가를 섭외, 네이버 블로그와 기타 SNS를 통한 고객의 외연 확장을 통한 가성비를 더욱 높이려 하고 있다.

-한수골프를 운영하면서 느낀 보람과 어려운 점은?

▶일반여행사는 관광 등 몇 개의 골프장만 두고 계약 체결이 이루어져 비용 부담이 클 수 있다. 한수골프는 30여 개의 가성비 좋은 골프장만 전문적으로 계약하고 불필요한 중간 마진을 없애 가격 경쟁력을 높여준다. 특히 은퇴자 분들이나 시니어 분들이 장기간 골프 여행갈 때 일반 여행사는 1개의 골프장을 선정하게 된다. 한수  골프를 이용하면 2~3개 연계골프장들을 원스톱으로 예약 가능하여 편리하고 비용 절감이 될 수 있다. 태국의 모든 골프장을 직접 방문, 체류, 체크하여 골퍼들에게 장단점을 설명하고 적합한 골프장을 찾아드리는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다. 시니어 고객님들께 적합한 골프장을 찾아 추천해 드리고 난 후 만족해 하셨을 때 큰 보람을 느꼈다.

체류하면서 파악하고 있는 골프장들의 정확한 코스 상태와 숙식 등의 정보를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수단이 부족하다. 현재는 밴드와 블로그 위주로 하고 있다. 향후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더욱 많은 골퍼들이 본인에게 적합한 골프장을 이용함으로써 더욱 만족도가 높아지도록 하고 싶다. 성수기 예약 마감이 일찍 되어 예약 요청을 들어 드릴 수 없을 때 안타깝다. 고객들에게는 어떻게 하면 큰 웃음을 줄 수 있을까? 이런 것들을 고민하게 된다. 모든 답을 찾지는 못했지만 초심을 가지고 하나하나 고민하면서 풀어 가면 가능할 것이라고 자신한다.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한수골프 고객님께서 갑자기 편찮으셔서 현지 병원 입원과 급하게 입국을 해야 될 때, 긴밀한 현지 연락을 통해 무사히 위기를 넘긴 일이 있었다. 한수골프 자체 골프장의 취소 위약금 등을 받지 않고, 사람으로서 할 도리를 다했을 뿐인데, 고객님께서 한수골프에 감사의 글을 남겨 주셨다. 단순히 사업이 아닌 고객의 진심 어린 감사나 후기 등으로 끈끈한 정이 생겨날 때 가장 보람을 느꼈다.

-시니어 골퍼들에게 골프장을 선택할 시 팁과 선호 하는 국가, 골프 장소는?

▶선택하는 골프장이 가장 좋은 골프장이다. 비용, 코스, 숙소, 식사, 주위 환경 등을 한수골프에 체크하거나 상담한 후 결정하면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 골퍼들이 많이 선호하는 국가와 골프장은 가성비 좋은 태국으로 사왕CC, 드래곤힐스CC, 로얄라차부리CC, 힐사이드CC, 파노라마CC, 나라이힐CC, 후이힌CC가 인기가 좋다.

-앞으로의 회사 경영은?

▶태국을 넘어 아시아 전역 그리고 국내까지 현장감 있는 골프장 정보전달, 친절한 상담 및 예약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 많은 분들이 가성비 좋고 본인에게 적합한 골프장을 쉽게 찾도록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다. 한수골프의 최장점인 가격 경쟁력도 이어가 착한가격으로 신뢰받는 여행사가 될 것이다. 태국을 중심으로 동남아를 넘어 국내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의 골프장을 지속적으로 발굴 계약하고 확장할 것이다. 회사 모토인 신용을 지키며 가성비 좋은 골프장만을 소개해 드릴 것을 약속한다. 시니어 분들이 편리하게끔 항상 한국인 가이드가 동행하는 "크루즈 여행 사업(대형 크루즈 총판사와 세계최대 크루즈선 사용하여 전 세계 4개 노선)" 을 추가하여 골프와 크루즈 여행을 통한 삶의 행복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싶다.

태국 등 현지에서 체크하는 페어웨이 전경. 김차식 기자
태국 등 현지에서 체크하는 페어웨이 전경. 김차식 기자

해외 원정 골퍼들은 사전에 알아야 할 사안들이 많다. 골프장 상태, 이동거리, 숙박, 식사, 운영 상태 등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이런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고, 원하는 골프여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이 모든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곰곰이 챙겨 주는 것이 절대적인 의무이며 책임일 것이다. 최 대표는 태국현지에서 쌓은 남다른 경력으로 보기 힘든 틈새를 찾고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는 것이 든든한 버팀목인 것 같다.

가성비도 필수다. 좋은 골프장도 비싸면 즐거움이 반감된다. '가격 대비 좋은 골프장'이어야 한다. 그 다음의 평가요소가 클럽하우스 시설과 편의성, 음식 질과 가격, 직원 서비스 등이다. 긴밀한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미래의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골프장도 친숙한 공간으로 맞이해야 한다. 대자연을 몸과 마음으로 느끼며 더불어 살아가는 골프를 사랑에 빠진 시니어 골퍼들에게 소개하고 싶다.

최 대표는 “단순히 정형화된 골프여행상품 판매와 동남아 현지에 있는 골프장을 소개하면서 골퍼들이 선택 후 싸게, 좋게, 빠르게 토털골프서비스를 제공 한다”고 했다.

서비스도 투자 차원에서 과감해야 한다. “시니어들이 국내에서 즐기는 비용을 절감, 태국에 있는 골프장을 이용하면 정말 새로운 골프 문화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태국 현지에서 골프장을 체크 관리를 겸한 ‘한수 골프 경영자’의 야심은 끝이 없었다. 큰 키에 단단한 몸매, 인자하면서도 날카로운 그의 외모에서 풍기는 인상은 해외에서 오랜 세월동안 경험을 쌓은 임원 출신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상품의 지속적인 개혁과 시니어 골퍼 고객에 대한 약속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상담가능 전화: 010-3433-1224 / 이메일: hansugolf@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