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차단에 총력!!
경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차단에 총력!!
  • 김항진 기자
  • 승인 2019.09.1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파주 소재 돼지농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비상태세 돌입
전국 양돈농가, 축산시설 등 48시간 일시이동중지(Standstill)명령 발령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방역대책본부 구성‧운영

경상북도는 9월 17일 경기도 파주 소재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 도내 유입 방지를 위하여 강력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북도청]
[경북도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으로 도에서는 즉시 최고 수준 위기단계인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금일 오전 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이동중지명령(Standstill)이 발령됐으며 전국 축산모임 ․ 행사가 금지됐다고 알렸다.

이어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가축방역대책본부(상황실)를 구성 ․ 운영하고 전 시군에는 거점소독시설을 설치‧운영한다.

공동방제단을 활용한 소독실시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유입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내일(18일) 경상북도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하여 지금까지 하고 있던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을 점검하고 새로운 대책을 논의한다.

또한 도내 전 양돈농가 및 축산관계시설, 축산관계자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상황 및 일시이동중지명령 발령을 실시간 알리고 거점소독시설 및 통제초소를 설치하여 24시간 운영에 들어갔으며 도내 양돈농장 등 방역취약지에 대한 예찰과 소독을 강화하고 검사를 확대 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안타깝게도 치사율이 높고 백신이 없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 발생한 긴박한 상황으로 도내 유입 철벽차단을 위해 농가, 생산자단체, 공무원, 유관기관 등 모든 관련자들이 총력 대응을 해줄 것”과“방역은 엄중하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인수공통전염병은 아니므로 도민들은 안심하고 국산 돼지고기를 소비하여도 된다”고 말했다.

《 주 요 내 용 》

◈ 가축 등에 대한 일시 이동중지(Standstill)명령 발령

ㅇ 기간 : 9.17. 06:30~9.19. 06:30(48시간)

ㅇ 대상 : 돼지농장에 가축․축산관련 종사자․차량의 출입금지 및

돼지 관련 작업장에 축산관련 종사자, 차량, 물품 등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본부 구성‧운영

ㅇ 도, 시‧군(본부장 : 도지사, 시장‧군수)

◈ 전 시‧군 거점소독시설 24시간 운영

◈ 양돈농가 소독실시 및 예찰강화

◈ 지역축제‧행사에 축산농가 참여 금지